기초중국어 한자 쉽게 외우는 꿀비법
기초중국어 한자 쉽게 외우는 꿀비법
  • THE UNIV
  • 승인 2017.08.22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에는 신문이나 방송 등에 한자와 세로쓰기가 일상적으로 사용되며 일반인들도 기본적으로 한자에 대한 지식이 있었다. 하지만 요즘은 한자 사용이 줄어들고 매체의 한자 사용 빈도가 줄어듦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기초중국어 공부를 하며 한자를 어렵고 복잡한 것으로 보게 되었다. 기초중국어 한자는 그 개수도 너무 많고 뜻이나 음이 따로 있는 것부터 획 하나에 의미가 달라지는 등 까다롭다고 느끼는 것이다. 더유니브는 이번에 기초중국어 한자를 공부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적용할 수 있는 한자 쉽게 외우는 꿀비법을 공유해보려 한다.

 

한자의 기본 부수를 외운다.

한자에는 혼자서 가장 근본적인 뜻을 가지며, 다른 한자와 결합해 소리나 뜻을 내는 부수라는 것이 있다. 부수들을 외워두면 한자를 외울 때, 그 뜻이 쉽고 빠르게 외워진다. 그리고 심지어 뜻을 모르거나 잊었을 때도, 그 부수를 기본으로 소리나 뜻을 추측할 수 있게 해준다. 그렇기에 기초중국어 한자를 공부하는 학생들이라면 부수를, 적어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수들은 필수적으로 외우는 것이 필수이다.

대표적인 부수의 예로는 '心(마음 심)' 자가 있는데 이는 부수일때 '忄'의 형태가 된다. 원래 마음이란 뜻이 있기 때문에 중국어 단어 속에 사용돼도 사람의 마음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한자로 많이 쓰인다. 예를 들어 기초중국어 필수 단어인 怀疑[huáiyí]는 앞의 한자에 부수로 忄자가 들어 있어 마음에 관련 된 뜻임을 추측할 수 있다. 실제로도 이 단어는 의심하다라는 뜻을 가진다. 이처럼 부수를 외우면 기초중국어 한자의 뜻을 이해하기도 쉽고, 암기도 훨씬 수월하게 할 수 있다.

 

자주 나오는 한자 부수들

 

한자가 만들어지는 방식을 이해한다.

한자는 육서라고 해서 한자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우리가 잘 아는 모양을 기본으로 만든 상형문자는 대표적으로 '山(뫼 산)' 같은 단어들이고, 추상적 개념을 약속하며 만든 지사문자는 '上(위 상)' 과 같은 한자들이라고 할 수 있다. 주로 이 둘은 부수로 많이 사용된다. 육서에는 또한 회의 문자와 형성 문자가 있는데, 이 둘이 기초중국어 한자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이 둘을 외우는 것이 한자 암기의 비법이라고 할 수 있다.

회의문자는 2개 이상의 글자가 뜻으로 결합하여 만드는 것으로 예를 들자면 '日(해 일)'과 '月(달 월)'이 만나 '明(밝을 명)'으로 뜻이 결합되는 경우를 말한다. 형성문자의 경우 모양과 소리가 결합하는 것으로 예를 들자면 '江(강 강)'의 경우 '水(물 수)'와 '工(장인 공)'이 만나 물의 뜻을 가지며 소리는 공의 소리를 내게 되는 것이다. 이런 형성자를 알면 부수에 따라 같은 소리라도 한자가 달라지는 경우 헷갈리지 않고 잘 외울 수 있다. 

육서나 회의문자, 형성문자로 분류하고 정의내릴 필요는 없지만 이처럼 만들어지는 방식을 이해해서 외우면 아무리 획이 많고, 비슷한 한자가 많아도 구별하기도 쉽고 하나로 묶어 외우기도 쉽다.

 

나만의 연상법을 만든다.

위의 원리들이 이론적이었다면, 그것을 적용해서 단어를 외울 때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安(편안 안)'자의 경우 '宀(집 면)'과 '女(계집 여)'가 만나 이루어진 한자다. 이를 외울 때 집 안에 여자가 있어서 편안하다, 이런 식으로 하나의 스토리를 외우면 한자를 외우기가 훨씬 쉬워진다. 어떤 것을 암기하듯, 하나에 자신이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고민한 것을 더하고 연상시키면 암기력이 높아진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렇게 자신이 만든 고유한 한자마다의 스토리는 가장 나에게 이해가 쉽고, 잘 잊혀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위의 원리를 통해서 개념적으로 한자를 이해했다면 실제 부수와 한자들을 통해 한자 하나마다 사연을 부여해주면 암기 속도가 빨라질 것이다.

 

" 기초중국어 한자를 재미 있게 외워보자 "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기지 못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즐기면서 노력하는 사람은 가장 앞서나가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언어를 외우든 그 원리를 이해하고, 나만의 규칙과 연상법을 도입하는 것은 가장 효과적인 암기 방식이다. 비록 한자가 그 종류가 다양하지만 오히려 논리적이고 규칙적인 방식으로 만들어져 있어 암기는 더 쉽고 재미있을 수 있다. 오늘부터라도 기초중국어 한자를 펴서 소리와 뜻이 만난 한자들을 하나로 묶어 보기도 하고, 나만의 스토리를 주면서 빠르게, 쉽게, 무엇보다도 재미있게 암기를 시작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