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이력서 필수 어학시험 기준 점수팁 (feat.파고다점수보장반)
취업이력서 필수 어학시험 기준 점수팁 (feat.파고다점수보장반)
  • 허수정 에디터
  • 승인 2018.06.26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게 필요한 어학점수 찾기

내게 필요한 어학점수 찾기

외국어 자격증 공부를 시작하는 이유와 목적은 다양하다. 그 이유와 목적에 따라 자신에게 적합한 시험과 기준 점수도 달라질 터. 

따라서 외국어 자격증 시험을 준비할 때에는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을 하는 것이 좋다. 일단 만들어 놓은 어학점수가 실제 상황에서는 무용지물이 될 수 있기 때문. 

영어부터 일본어, 중국어까지. 7가지 어학점수의 사용처와 기준 점수를 미리 확인하고, 시험에 도전해보자.

 

1. 취업 기본: 토익, 토익스피킹, 오픽 

1. 토익
토익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또는 국제 업무 등에 필요한 실용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취업의 기본이라 할 만큼 대부분 기업에서 취업이력서에 토익 성적을 요구한다. 

대기업 기준 문과는 880점, 이과는 800점이상의 점수를 요구하는 것이 일반적. 
외교관 후보자는 870점, 7급 공무원이나 CPA 등 각종 국가고시에서는 700점 이상의 토익 점수를 제출해야 한다. 

그러나 취업이력서의 토익으로는 영어회화 실력을 검증할 수 없다는 지적이 많다. 
이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 토익 성적과 함께 영어회화 성적을 제출하도록 요구하고 있는데, 토익스피킹과 오픽이 대표적이다. 

2. 토익스피킹
토익스피킹은 비즈니스 상황에서 쓰일 법한 표현과 내용에 관해 영어회화 실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토익과 연관성이 깊어 두 가지의 시험을 함께 보는 경우가 많다. 

3. 오픽
반면 오픽은 일상에서 얼마나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영어를 사용하는지를 평가한다. 백그라운드 서베이를 통해 개인 맞춤형 문제가 출제되며, 실제 인터뷰와 유사한 방식으로 시험이 진행된다. 

대기업 기준 취업이력서에 쓸 수 있는 토익스피킹과 오픽의 최소 등급은 각각 레벨 6와 IM2. 하지만 보통 레벨 7과 IH는 되어야 안정권이라고 할 수 있다.

 

2. 유학, 이민: 토플, 아이엘츠 

4. 토플
토플은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이 영어권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공부하고자 할 때, 영어 수업을 수강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시험이다. 

따라서 영어권 대학, 특히 미국 대학의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필수로 준비해야 한다. 일반 대학에서는 보통 80점 이상, 상위권 대학에서는 100점 이상을 요구한다. 

5. 아이엘츠
아이엘츠는 영연방 국가 소재의 대학 진학과 이민 신청을 위한 자격시험으로 활용된다. 시험도 용도에 따라 학교 유학용인 아카데믹 모듈과 이민을 위한 제너럴 모듈로 나뉜다. 

유학의 경우 일반 대학에서는 6.0점을, 상위권 대학은 6.5나 7.0을 요구한다. 영국과 호주, 캐나다 이민을 위해서는 아이엘츠 점수가 필수인데, 점수가 높을수록 더 많은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3. 외국계 기업 취업: JLPT, HSK 

6. JLPT
JLPT는 일본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일본어능력시험이다. 일본 정부가 주관하는 시험인 만큼 국제적인 공신력을 가지고 있다. 

일본 또는 일본계 기업 취업의 최소 커트라인 점수는 N2로, 이는 일본 취업비자 발급조건이기도 하다. 일본에서 의사나 수의사, 치과의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N1이 필요하다. 

7. HSK
HSK는 모국어가 중국어가 아닌 사람들의 중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제 중국어 능력 표준화 시험. 일상생활과 비즈니스 등 여러 방면에서의 중국어 사용 능력을 평가한다. 

대부분의 중국계 기업에서 최소 5급 이상의 성적을 요구한다. 그러나 최근 중국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지원자가 늘어나면서 5급 합격만으로는 부족하고, 6급 중에서도 고득점이 필요하다.

 

점점 높아져 가는 기준 점수 

과거보다 자격증 지원자들의 외국어 능력이 상향 평준화 된 만큼, 기준이 되는 점수 또한 높아지는 추세다. 이 때문에 기준 점수를 맞추는 것 또한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 

때문에 기준 점수를 보장받으며 공부할 수 있는 학원에 다니는 것도 좋다. 파고다어학원에서는 선생님의 밀착 관리를 받으며 목표 점수를 달성할 수 있는 ‘파고다점수보장반’을 운영하고 있다. 

지금 파고다어학원 카톡 플친을 맺으면 ‘파고다 중복할인 쿠폰’도 지원해 주니, 보다 합리적인 비용에 선생님 관리받으며 외국어 자격증 공부 시작해보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등록 - 링크(http://pf.kakao.com/_cXcs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