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플 스피킹, 이것만 알아도 만점 보장! (Feat. 템플릿 구성법)
토플 스피킹, 이것만 알아도 만점 보장! (Feat. 템플릿 구성법)
  • THE UNIV
  • 승인 2018.07.06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능 템플릿으로 토플 스피킹 만점 도전!

유학 또는 해외 취업을 고려하고 있다면 반드시 거쳐야 할 관문, 토플(TOEFL). 무려 4시간 30분 동안 치러지는 이 시험은 리스닝(Listening), 리딩(Reading), 스피킹(Speaking), 라이팅(Writing) 등 4가지 영역으로 구성된다. 그중에서도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영역은 '스피킹'. 주어진 시간 동안 답변이 끊임없이 흘러가야 하는 것은 물론이며, 발음과 강세, 억양까지 모두 챙겨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템플릿이다. 토플은 문제 유형이 정해져 있으며, 답변도 여기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따라서 이 특징을 이용해 어디에도 적용 가능한 템플릿을 만들어 두면 고득점도 문제없다. 지금부터 토플 스피킹 6문항 중 1, 2번에 구성된 독립형 템플릿 구성방법을 알아보자. 

 

독립형 문제 구성

독립형 문제는 화면과 음성으로 질문이 주어지며, 15초 동안의 준비 시간과 45초 동안의 답변 시간으로 구성된다. 문제 유형은 크게 Personal Preference(자신의 기호)와 Choice(두 가지 중 하나 선택하기)다. 답변은 토픽에 대한 본인의 대답뿐 아니라 선택의 근거와 예시를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45초의 답변 시간을 고려하면 근거는 2가지 정도가 적당하다. 

 

템플릿 구성하기 1: Personal Preference

가장 존경하는 인물, 가장 즐거웠던 혹은 실망했던 경험, 가장 좋아하는 과목, 가장 좋아하는 지역, 방문하고 싶은 장소 등 자신과 관련된 이야기를 묻는 질문이 등장한다. 

예시 질문

아웃라인 잡기

아웃라인은 나의 의견과 이유, 구체적 근거 순으로 구성한다. 이때 연결어를 사용하면 보다 자연스러운 문장이 완성된다. 예를 들어 처음 나의 의견을 피력할 때는 I think, I believe라고 하는 것이 좋다. 이유를 말할 때는 First of all, Second 등으로 시작하고, 근거를 댈 때는 To be specific, for example, for instance 등을 사용하면 자연스럽다. 

 

예시 답안

가장 쉽고 기본적인 영어표현을 사용하자. 어려운 영어표현은 템플릿을 화려하게 만들 수 있으나, 실수하게 되면 감점의 요인이 될 뿐이다. 자신에게 익숙하며, 문법적 오류가 없는 어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템플릿 구성하기 2: Choice

대학이나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가 등장한다.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는 질문 또는 주어진 문장의 내용에 동의 여부를 선택하는 질문이 있다. 양쪽 다 좋다는 논리를 펼치기보다 한 쪽을 정확하게 선택하는 것이 명쾌한 답변을 만든다. 

예시 질문

아웃라인 잡기

첫 문장에서 질문의 선택지 중 한 가지를 고르고, 고른 이유에 대해 구체적 이유와 함께 제시해야 한다. 이때 질문의 표현을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Paraphrasing 표현을 사용하면 더욱 좋다. 마찬가지로 연결어를 사용해 문장을 부드럽게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예시 답안

선택에 있어 '정답'은 없다. 따라서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는 본인의 선택이다. 다만 근거가 풍부한 쪽을 선택하는 것이 논리적으로 풀어내기에 더욱 적절하다.

 

토플 스피킹 고득점의 열쇠, 템플릿

토플 스피킹 채점 기준을 살펴보면 해당 토픽에 대한 답안의 진실성보다는 논리와 유창성이 더 중요한 평가 요소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템플릿을 이용해 조금 더 영리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템플릿은 스피킹 뿐만 아니라 라이팅에도 응용할 수 있는 ‘만능 아이템’이니, 이번 기회에 확실히 만들어 두는 것도 좋다. 다가오는 토플 시험, 에디터가 알려준 템플릿 구성방법을 참고해 고득점에 도전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