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인테리어, 좁은 자취방도 넓어 보이게 하는 팁
원룸인테리어, 좁은 자취방도 넓어 보이게 하는 팁
  • 김솔이 에디터
  • 승인 2018.07.10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평 원룸, 두 배로 넓어 보이게 하는 방법은?

우리는 옷을 입을 때 이런 고민을 한다. ‘좀 더 다리가 길어 보일 수는 없나?’ ‘더 날씬해 보이면 좋겠는데.’ 주거 공간도 마찬가지다. 인테리어와 아이템 선택만으로도 좁은 공간을 훨씬 더 넓어 보이게 하는 방법이 있다. 특히 자취생들이 많이 거주하는 7평 남짓의 원룸의 경우 공간을 구분하는 벽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꾸미느냐에 따라 7평보다 더 좁아 보일 수도 두 배로 넓어 보일 수 있다. 좁은 원룸도 넓어 보이게 하는 원룸인테리어 팁, 몇 가지 법칙만 알면 가능하다.

 

PART 1. 통일의 법칙
전체적인 느낌을 화이트 계열로

좁은 원룸을 넓어 보이게 만드는 가장 첫 번째 법칙! 바로, 천장과 벽, 가구를 환하고 밝은 화이트톤으로 통일하는 것이다. 어두운 계열의 컬러는 공간을 더욱 좁아 보이게 하고 노란색, 하늘색 등의 컬러는 공간 분위기를 밝게 할 수는 있으나 깔끔하고 넓은 느낌을 주기는 힘들다. 화이트 컬러의 색으로 통일하면 공간과 가구 간의 경계가 사라지면서 하나로 연결된 듯한 느낌을 주어 더욱 넓어 보이게 된다.

Editor’s Tip
무조건 화이트 계열로 전부 통일하기보다 한 두 가지 정도는 원색 계열의 가구를 더해주자. 공간에 입체감을 살려 시선을 더욱 분산시킬 수 있다.

 

PART 2. 밀도의 법칙
가구의 키는 같게, 무게는 다르게

가구의 높낮이는 키가 작은 가구들로 맞춰 통일하는 것이 좋다. 들쑥날쑥한 높낮이의 가구들을 배치하는 것보다 시야를 더욱 넓게 확보하고, 천장은 더욱 높아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가구의 무게를 맞추는 것 또한 중요하다. 예를 들어 테이블이 두껍고 묵직한 느낌을 줄 경우, 의자는 가벼운 느낌을 주거나 다리가 얇은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Editor’s Tip
가구 선택 시 가벼운 느낌을 살려주면 더욱 넓어 보이는 원룸인테리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투명한 유리 테이블이나 도어, 얇고 가벼운 프레임과 베이스를 가진 가구를 선택하면 더욱 깔끔하고 탁 트인 공간 연출이 가능하다.

 

PART 3. 수납의 법칙
자투리 공간을 틈틈이 활용

좁은 원룸에서는 작은 자투리 공간도 요긴한 수납공간이 될 수 있다. 문 위쪽, 창문 등의 애매한 틈새 공간은 선반 등을 이용해 수납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여백을 잘 고려해 적절한 길이의 선반을 선택하자. 길이가 길고 폭은 좁은 공간에는 행거를 설치하게 되면 부피가 큰 옷장을 두는 것보다 더욱 알찬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침대 아래에 수납공간을 따로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Editor’s Tip
선반 아래에 주황빛 전등을 설치하게 되면 시각적으로 답답해 보이지 않는 효과를 줄 수 있다. TV장과 수납, 파티션의 기능을 동시에 갖춘 다기능 가구를 활용해도 공간을 더욱 콤팩트하게 사용할 수 있다.


PART 4. 반사의 법칙
제2의 창문, 거울을 두자

큰 거울은 공간을 더 넓어 보이는 착시 현상도 주지만 제2의 창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창문의 바로 옆이나 반대편에 거울을 세워두면 창문을 통해 들어온 빛을 반사해 방을 더욱 환하게 만들 수 있고 창문이 하나 더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흰색의 여백의 미를 살린 벽의 맞은편 부분에 설치해도 전체적인 공간 시야를 넓게 확보하여 더욱 넓어 보이는 원룸인테리어를 할 수 있다.

Editor’s Tip
거울을 여러 개를 설치하는 것보다 크고 긴 거울 하나만 설치하는 것이 공간을 더욱 깔끔하고, 넓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좁은 원룸도 투룸처럼 보이게 하는 원룸인테리어. 가장 중요한 것은 ‘공간 활용’이다. 나의 자취방을 새롭게 인테리어하려고 마음먹었다면 오늘 살펴본 네 가지 법칙을 적용해보는 건 어떨까?

 

사진: 에디터 소장 사진, apartment therapy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