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공부, 일본여행부터 시험까지 한 번에 커버하는 공부 비법
일본어 공부, 일본여행부터 시험까지 한 번에 커버하는 공부 비법
  • 허수정 에디터
  • 승인 2018.07.27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어 회화도 하고, 자격증도 따고!

일본을 방문하는 한국인 관광객 수가 계속해서 늘고 있다. 일본 관광청에 따르면 작년 5월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 수는 모두 55만 8,900명. 그러나 올 1월에는 80만 3,800명을 기록하며 중국을 제치고 일본 방문 국가 1위를 차지했다. 이처럼 일본여행의 수요가 높아지며 생활 일본어 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일본을 여행하는 사람 대부분이 자유여행을 하고 있기 때문. 보다 편리한 여행을 하기 위해 일본어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만약 일본여행을 위해 일본어 회화를 시작하고자 한다면 JLPT 시험 준비를 함께 병행해도 좋을 것. 일본어능력시험인 JLPT는 일본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험의 난이도가 낮다. 이 때문에 회화 공부만으로도 충분히 JLPT 시험 대비가 가능하다. 더군다나 최근 일본 취업 시장이 그야말로 ‘호황’을 맞이했기 때문에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기회에 일본 취업을 노려봐도 좋을 것이다. 일본어 회화와 취업 두 마리 토끼 잡는 일본어 공부 방법을 소개한다. 

 

1. 핵심 단어 암기

일본어 공부의 가장 큰 메리트는 우리나라와 어순이 같다는 것이다. 영어의 경우 우리나라와 어순이 다르며, 1형식부터 5형식까지 다양한 형식이 존재한다. 여기에 자동사, 타동사, 수동태, 능동태까지 들어가면 공부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이 때문에 영어를 마스터하기까지 큰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반면 일본어는 우리나라와 같이 ‘주어-목적어-동사’의 순서로 문장이 이루어진다. 이 때문에 일본어 공부는 영어 공부보다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며, 핵심 단어만 외워도 빠르게 실력 향상이 가능하다. 똑같은 단어도 많다는 것도 큰 장점 중에 하나다. 

JLPT에서는 음독이나 훈독 또는 모양이 비슷한 한자를 구별하는 문제가 자주 출제된다. 따라서 단어를 외울 때, 비슷한 단어들을 직접 써보며 ‘틀린 그림’ 찾는 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한자를 구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JLPT도 토익시험과 마찬가지로 시험에 자주 나오는 기출 단어들이 존재한다. 따라서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한자 위주로 단어장을 만들고, 시험 전까지 이를 수시로 훑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문화 차이 이해

일본어는 우리나라와 어순은 같지만, 표현방식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다. 이 때문에 우리말을 일본어로 그대로 직역하면 일본 정서에 맞지 않는 경우가 왕왕 발생한다. 영어의 ‘Raining cats and dogs’를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문장은 ‘비가 억수같이 쏟아진다.’라는 뜻의 관용구인데, 우리말로 그대로 직역하면 ‘개와 고양이가 하늘에서 내려온다.’라는 무시무시한 문장이 탄생한다. 

일본어도 이와 같은 예들이 몇 가지 있다. 우선 우리나라에서 자주 사용하는 ‘입이 무겁다’는 가볍게 말을 하지 않는, 비밀을 잘 지키는 사람을 의미한다. 그러나 일본어의 ‘입이 무겁다(口が重い)’는 뜻이 조금 다르다. 비밀을 잘 지키는 사람이 아닌 말수가 적은 사람을 가리키는 것. 

이 밖에도 ‘수많은’이라는 뜻을 가진 일본어 ‘億千の’도 우리말로 직역하면 ‘억천의’가 된다. 이처럼 우리말을 그대로 직역하면 일본 정서와 맞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일본문화를 함께 알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3. 일드와 애니로 실력 UP

JLPT 시험은 언어지식과 독해, 청해로 이루어져 있다. 이 세 영역 중 가장 쉽고, 빠르게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영역이 청해다. 언어지식의 경우 수많은 단어를 외워야 하며, 독해는 가장 배점이 높은 만큼 공부에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와 달리 청해는 듣기 시험이기 때문에 한자 표기법을 알지 못해도 충분히 풀 수 있다. 평소 일본 드라마와 애니메이션을 자주 접하는 사람이 청해 영역에서 큰 두각을 나타내는 것도 이와 관련 있다. 따라서 일본 드라마와 애니메이션을 스승으로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애니메이션은 전문 성우들이 일본어 대사를 읽기 때문에 발음과 억양이 매우 정확하다. 따라서 보다 정확한 발음과 억양을 사용하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일본어에 ‘귀를 트이게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귀가 트이다 보면 발음과 억양도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다. 단, 애니메이션인 만큼 일상에서 자주 쓰지 않는 말들이 종종 등장하니 이에 유의하자. 

일본드라마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말을 배울 수 있다. 실생활 단어는 작문 공부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독해 공부에도 도움이 된다. 일본 드라마를 선택할 때는 자기와 비슷한 연령대의, 같은 성별을 가진 사람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드라마를 선택하자. 아무래도 세대 간 사용하는 단어가 다르고, 남녀 간 사용하는 단어가 다르기 때문이다.

의학 드라마나 법학 드라마같이 너무 전문적인 드라마는 지양하자. 실생활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말들이 많고, 내용이 너무 어려워 오히려 공부에 스트레스를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공부의 포인트는 일본 드라마와 애니메이션을 통해 쉽고, 재미있고, 빠른 시간에 청해 능력을 향상하는 것에 있다. 

 

일본어 공부 3가지 방법으로 일본어 완전 정복?

한자문화권, 문법상 유사성 등 한국어와 비슷한 성질을 가진 일본어는 한국인이 배우기 유리한 언어임이 틀림없다. 이 때문에 위의 3가지 방법만으로도 일본어 능력을 향상하는 데는 큰 무리가 없다는 것이 전반적인 의견이다. 

그러나 독학으로 일본어 공부를 하다 보면 기초가 탄탄하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수준이 오른 후, 한계에 다다르게 된다. 이른바 ‘일본어 정체기’. 이 정체기를 극복하지 못하면 위의 방법을 아무리 반복해도 눈에 띄는 효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 따라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며 일본어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 예로 파고다어학원에서는 35년의 외국어 교육 노하우, 선생님의 집중케어와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기초부터 꼼꼼히 실력을 쌓을 수 있다. 생활 비즈니스 회화부터 JLPT 시험 대비반까지 다양한 과정의 수업이 마련되어 있어, 본인의 목적에 맞게 수업을 고를 수 있다. 원어민 선생님도 두루 포진되어 있어, 현지의 생생한 정보를 직접 들으며 일본 문화를 배울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일본어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 할인 이벤트도 마련했다. 일본어 과목 첫 수강 시 수업료의 10% 할인해준다. 기존에 파고다어학원 수강 이력이 있던 사람이라도 일본어 과목 수강 이력이 없다면 누구든 할인받을 수 있다. 

무엇이든 기초가 튼튼해야 무너지지 않는 법. 일본어 공부도 마찬가지다. 전문가의 도움으로 꼼꼼히 기초 쌓고, 3가지 일본어 공부 요령으로 일본어 실력을 끌어올려 보자. 일본 여행과 취업 모두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