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떠나기 전 체크!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리스트
국내여행 떠나기 전 체크!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리스트
  • 김솔이 에디터
  • 승인 2018.08.10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휴게소 음식들!

국내여행을 떠나기 위해 자동차에 시동을 걸었다면 절대 빠질 수 없는 필수 코스! 바로 고속도로 휴게소다. 쌩쌩 기나긴 고속도로를 달리다가 마주친 휴게소는 사막의 오아시스 마냥 빛 같은 존재로 다가온다. 여름 휴가, 국내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내가 가려는 고속도로 경로에 다음의 휴게소들이 보일 시 잠시 멈출 것. 입맛을 사로잡을 맛집들이 있을 테니.

 

경부 고속도로(부산방향) : 안성 휴게소 – 죽암 휴게소 - 금강 휴게소


안성 휴게소 ‘곤지암소머리국밥’

뽀얀 국물에 푸짐한 소고기를 자랑하는 안성 휴게소 '곤지암소머리국밥'

국내산 한우를 24시간 이상 가마솥에서 끓여내어 상에 나가는 ‘곤지암소머리국밥’. 이곳의 대표 메뉴는 곤지암소머리국밥, 불고기버섯덮밥, 서울육개장 3가지. 메인 메뉴인 곤지암소머리국밥은 맛이 깊고 풍부한 뽀얀 국밥 국물에 소고기가 푸짐하게 들어가있으며, 부드러운 수육과 먹어도 그 맛이 환상이다. 전국 휴게소 음식 중 가장 많이 팔린 음식 2위에 등극할 정도로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휴게소 맛집이다.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경수대로 1099
가격 : 8,000원

 

죽암 휴게소 ‘죽암왕갈비탕’

죽암휴게소 자체 개발 휴게소 음식 '죽암왕갈비탕'

죽암휴게소에서 개발한 레시피가 휴게시설협회로부터 자체코드를 부여 받아 탄생한 ‘죽암왕갈비탕’. 시원하고 담백한 국물에 부드러운 갈비살이 들어가 있다. 생각보다 많은 갈비양에 휴게소 음식이 맞나 싶을 정도로 퀄리티 또한 일품이다. 한 번 맛을 보고 나면 또 다시 방문하게 된다는 마성의 휴게소 맛집 ‘죽암왕갈비탕’을 방문해보자.
주소 : 충북 청주시 서원구 현도면 경부고속도로 289
가격 : 8,000원


금강 휴게소 ‘도리뱅뱅이정식’

휴게소계의 세종대왕 금강 휴게소. '도리뱅뱅이정식'은 그중 단연 인기다

금강 휴게소는 맛집 콜렉터로 유명한 방송인 이영자가 ‘휴게소계의 세종대왕’이라고 극찬할 정도로 맛집이 넘쳐나는 휴게소다. 수많은 메뉴 중에서도 추천하고 싶은 것은 바로 금강 휴게소의 ‘도리뱅뱅이 정식’. 금강에 사는 민물고기를 고추장 양념에 발라 구워 만든 것이 포인트!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의 모든 음식이 섞여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휴게소 음식계의 최고의 만찬이다.
주소 : 충북 옥천군 동이면 금강로 596
가격 : 11,000원


서해안고속도로(목포 방향) : 서산휴게소 – 고인돌휴게소


서산휴게소 ‘어리굴젓 백반’

 

서산 특산물 어리굴젓이 쌀밥과 조화를 이루는 서산휴게소 '어리굴젓 백반'

서산휴게소의 어리굴젓 백반은 서산의 지역 특산물인 짭조름한 어리굴젓이 흰 쌀밥과 조화를 이뤄 입안에서 알싸한 맛과 함께 그야말로 바다의 맛을 느낄 수 있는 휴게소 음식이다. 이 역시 방송인 이영자에 의해 알려진 음식인데 방송에서 영상편지까지 보내며 극찬했다는 후문. 두 공기 이상의 밥을 부르는 신흥 밥도둑이라고도 불리며, 함께 제공되는 된장국과 함께 먹으면 최고의 조합을 자랑한다.
주소 : 충남 서산시 해미면 삼송리 119
가격 : 8,500원

 

고인돌휴게소 ‘풍천장어덮밥’

고창의 명물 풍천장어가 푸짐하게 얹어 나오는 고인돌휴게소 '풍천장어덮밥'

고창 지역의 명물인 풍천장어에 표고버섯과 새우버섯을 넣어 제공되는 고인돌휴게소의 ‘풍천장어덮밥’. 만 원이라는 가격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푸짐함을 자랑한다. 맛과 영양을 골고루 갖춘 풍천장어덮밥은 장시간 운전으로 지친 몸에 활기를 불어넣어줄 것. 서해안고속도로를 지나 국내여행을 떠난다면 꼭 들려보자.
주소 : 전북 고창군 신림면 벽송리 263-18
가격 : 10,000원

 

영동고속도로 : 덕평휴게소 - 횡성휴게소


덕평휴게소 ‘소고기국밥’

휴게소 음식 판매 순위 4년 연속 1위 덕평휴게소 '소고기국밥'

강릉 바다로 국내여행을 가는 사람이라면 필히 영동고속도로를 지나게 될 것. 그 중에서도 절대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음식이 덕평휴게소의 소고기국밥이다. 한국도로공사가 집계한 휴게소 음식 판매 순위에서 4년 연속 당당히 1위를 기록한 휴게소 음식이자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다. 진한 고기 육수에 푸짐한 양의 소고기와 무, 콩나물이 얼큰하다 못해 칼칼한 맛을 자아낸다. 6,900원이라는 부담 없는 가격에 든든하게 맛볼 수 있는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이다.
주소 :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덕이로154번길 287-76
가격 : 6,900원

 

횡성휴게소 ‘한우떡더덕스테이크’

고급스러운 비쥬얼을 자랑하는 횡성휴게소 '한우떡더덕스테이크'

쌉싸름하고 향긋한 더덕과 횡성을 대표하는 특산품 한우의 담백한 맛을 살려 노릇노릇함을 자랑하는 횡성휴게소의 ‘한우떡더덕스테이크’. 얼핏 보면 도무지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으로 보이지 않는 고급스러운 비쥬얼을 자랑한다. 부드러운 스테이크를 한입 먹고, 매콤한 더덕무침을 먹으면 느끼함도 잡아줘서 그 맛이 일품! 다소 비싼 가격이긴 하지만 음식의 퀄리티를 생각하면 충분히 가성비갑 음식이다.
주소 : 강원도 횡성군 안흥면 영동고속도로 154-1
가격 : 15,000원

 

중부고속도로 : 충주 휴게소 - 영산휴게소


충주 휴게소 ‘충주 사과 돈까스’

당도 높은 사과를 활용한 돈까스 소스를 곁들인 충주휴게소 '충주 사과 돈까스'

이름만 들어도 그 맛이 궁금한 ‘충주 사과 돈가스’. 충주 휴게소를 대표하는 이 음식은 낮과 밤의 일교차가 비교적 큰 충주에서 생산한 당도 높은 사과를 활용해 평범할법한 돈가스 맛을 특별하게 살렸다. 사과의 달콤한 맛과 부드러움을 자랑하는 돈까스가 어우러져 처음 맛보는 특별한 맛으로 식감을 더욱 자극할 것. 수도권에서부터 중부고속도로를 타고 출발한다면 꼭 들러 맛보아야 할 휴게소 음식이다. 

주소 : 충북 충주시 중앙탑면 중부내륙고속도로 230
가격 : 7,500원


영산휴게소 ‘창녕양파제육덮밥’

달큰한 양파와 제육볶음의 환상 조합을 자랑하는 영산휴게소 '창녕양파제육덮밥'

경남 창녕의 특산물 양파를 듬뿍 넣어 만든 영산휴게소의 ‘창녕양파제육덮밥’. 달큰한 양파가 매콤한 제육볶음과 조화를 이뤄 더욱 뛰어난 맛을 자랑한다. ‘영산휴게소 맛집’을 검색해도 가장 많은 내용을 차지할 만큼 창녕양파제육덮밥은 중부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을 대표하는 음식 중 하나다. 푸짐하고 정갈한 한끼 식사에 된장찌개까지 제공되는 이 휴게소 음식은 9,000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에 맛볼 수 있다.
주소 : 경남 창녕군 영산면 장척호수길 56-110
가격 : 9,000원


지금까지 맛본 뻔한 휴게소 음식은 잊어라!

그저 눈에 보이는 대로 들러 사먹었던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들. 오늘 알아본 휴게소 맛집을 지나치게 된다면 꼭 들러볼 것. 아마 계속 생각나는 맛에 여행을 또 한 번 떠나고 싶어질지도 모른다.

사진 : 에디터 소장 사진, 한국도로공사, 대한민국 구석구석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