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유튜버 해볼까? 콘텐츠 크리에이터 삶 경험하는 대외활동 4개
나도 유튜버 해볼까? 콘텐츠 크리에이터 삶 경험하는 대외활동 4개
  • 허수정 에디터
  • 승인 2018.09.18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모전 발판 삼아
유튜버로 성장해 볼까?

2018년 최고의 화두는 단연 ‘유튜버’다. 온라인 채널을 넘어 유명 예능 프로그램의 비중 있는 패널로 등장하는가 하면, 아예 그들만을 위한 TV 채널이 생겨났을 정도이니 말 다 한 셈.  TV속 그들을 보며 ‘나도 한 번 도전해볼까?’라는 생각을 해본 학생이라면 주목하자. 미래의 대도서관, 벤쯔, 이사배를 꿈꾸는 학생들을 위한 공모전 4가지를 소개한다. 

 

‘2018 제주축제 영상 공모전’

 

미래의 여행 크리에이터를 위한 공모전 '2018 제주축제 영상 공모전'
미래의 여행 크리에이터를 위한 공모전 '2018 제주축제 영상 공모전'

여행이 일상이 되는 삶을 원한다고? 그렇다면 이 공모전을 발판 삼아 여행 유튜버로 성장해보는 것은 어떨까? 제주관광공사가 주최하는 ‘2018 제주축제 영상 공모전’은 제주 여행과 축제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공모전이다. 다가오는 연휴를 맞아 제주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더없이 좋은 기회일 터. 

콘텐츠는 1-3분 내외의 영상으로 제작해야 하며, 제주관광공사가 지정한 축제 이야기가 담겨 있어야 한다. 또한, 콘텐츠는 본인의 SNS 채널에도 반드시 공개해야 한다. 이때 5가지 필수 해시태그(#제주여행, #JEJU, #제주관광공사, #제주축제, #제주축제영상공모전)를 꼭 사용하여 불이익을 받지 않는 것이 중요 포인트. 

공모전에서 대상을 차지한 학생에게는 상금 300만 원과 함께 제주특별자치도지사상을 부상으로 수여한다. 이밖에 최우수, 우수, 입선 수상한 학생에게도 소정의 상금과 제주관광공사사장상이 주어진다. 단순 즐기기만 하는 여행은 ‘NO’. 이 공모전을 기회로 추억과 경험, 두 가지 토끼를 모두 잡아보자. 

응모대상: 제한없음  
접수기간: 2018.07.02 - 2018.09.30 
홈페이지: https://www.ijto.or.kr/korean/Bd/list.php?btable=competition

 

‘2018 K-크리에이터 대전’

MBC PLUS 인턴십 기회를 부여하는 '2018 K-크리에이터 대전'
MBC PLUS 인턴십 기회를 부여하는 '2018 K-크리에이터 대전'

차세대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육성하기 위해 방송문화진흥원과 MBC PLUS가 손을 잡고 공모전을 개최했다. ‘2018 K-크리에이터 대전’이 바로 그 주인공. ‘어서 와 한국 문화는 처음이지?’라는 부제로 진행되는 이 공모전은 외국인에게 생소한 한국의 문화와 트렌드를 영상에 담아 소개하는 공모전이다. 

공모전 참가 대상은 만 16세에서 26세 사이의 개인 또는 단체. K-POP, K-BEAUTY, K-TRAVEL, K-FOOD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를 소개하는 영상을 자유롭게 제작하면 된다. 심사 기준은 적합성과 독창성, 흥미/감동, 표현력/전달력이다. 이중 적합성과 독창성의 비중이 높다고 하니, 참고하여 수상에 더 가까이 다가가 보자. 

수상자에게는 소정의 상금과 더불어 특별한 기회가 제공된다. 2개월간의 MBC PLUS 인턴십 활동이 바로 그것. 콘텐츠 제작의 A to Z를 배울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니,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학생이라면 놓치지 말자. 단, 단체 참가자의 경우 대표 1인에게만 기회가 돌아가며, 20세 이하의 청소년들에게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 

응모대상: 16세-26세 개인 또는 단체  
접수기간: 2018-09-01 ~ 2018-10-05 
홈페이지: http://www.produkhu.com

 

‘2018 워킹홀리데이 콘텐츠 공모전’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2018 워킹홀리데이 콘텐츠 공모전'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2018 워킹홀리데이 콘텐츠 공모전'

워킹홀리데이 경험이 있거나 현재 진행 중인 학생이라면 외교부에서 주관하는 ‘2018 워킹홀리데이 콘텐츠 공모전’에 참가해보자. 이 공모전은 향후 워킹홀리데이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다. 2014년 1월 1일 이후 워킹홀리데이를 다녀온 사람 또는 현재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체류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 공모전은 주제 선정에 제한을 두지 않은 점이 특징.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해당 국가에 체류하며 겪은 모든 이야기가 주제다. 콘텐츠 형식 역시 다양하다. 체험 수기, 사진, 동영상 중 하나를 택해 제작하면 된다. 부문별 중복 참여는 불가능하지만, 타 부분에는 신청이 가능하다. 글, 사진 촬영, 동영상 편집에 모두 자신 있는 ‘금손’이라면 전 부문에 참여해 수상 기회를 높여보자. 

가장 좋은 콘텐츠를 제작한 2인에게는 외교부 장관상과 더불어 1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우수상과 장려상 수상자에게도 외교부 장관상과 소정의 상금이 수여되니, 워킹홀리데이 경험이 있는 학생에게는 더 없이 좋은 기회일 터다. 

응모대상: 제한없음 
접수기간: 2018.09.03 - 2018.10.07 
홈페이지: http://whic.mofa.go.kr

 

‘2018 전북생생TV 패러디유씨씨 공모전’

 

패러디물 콘텐츠를 공모하는 '2018 전북생생TV 패러디유씨씨 공모전'
패러디물 콘텐츠를 공모하는 '2018 전북생생TV 패러디유씨씨 공모전'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고 했다. 아직 콘텐츠 제작의 감을 잡지 못한 학생이라면 패러디부터 시작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 때마침 전라북도청 인터넷방송국 전북생생TV에서 ‘2018 전북생생TV 패러디 유씨씨 공모전’을 개최했다. 공모전의 주목적은 전라북도의 정책을 재미있는 패러디 영상으로 홍보하는 것으로, 신박한 아이디어를 가진 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정책은 어려운 것 아니야?’라고 생각한다면 오산. 관광이나 여행 등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정책도 많으니 어렵지 않은 주제를 선정해 접근해보자. 콘텐츠는 2분 내외의 패러디물이면 OK. 패러디 장르에 국한을 두지 않았으므로, 평소 패러디 해보고 싶었던 광고, 드라마, 영화 등이 있다면 지금 도전해봐도 좋을 것이다. 

가장 재미있는 패러디물을 선보인 학생에게는 상금 300만 원을 수여한다. ‘영상에 주제가 얼마나 잘 반영되었는가’가 가장 중요한 심사 포인트이므로, 이를 잘 염두에 두어 콘텐츠를 제작해보자. 대상에 보다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다. 

응모대상: 제한없음 
접수기간: 2018.09.07 - 2018.10.19  
홈페이지: http://itv.jb.go.kr/

 

유튜버, 콘텐츠 공모전으로 시작하자!

세계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영향력을 떨치고 있는 유튜버들. 꿈 같은 이 이야기를 본인의 것으로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오늘 소개한 콘텐츠 공모전이 그 첫 시작일 것이다. 

사진: 제주관광공사, MBC PLUS, 외교부, 전북생생TV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