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시 플러스되는 유효기간 만료 걱정 없는 자격증 추천 5가지
취업 시 플러스되는 유효기간 만료 걱정 없는 자격증 추천 5가지
  • 김솔이 에디터
  • 승인 2018.09.21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효기간 없는 평생 소장 자격증!

유효기간이 만료되면 쓸모 없어지거나 재취득해야 하는 자격증. 매번 갱신하는 것도 일이고, 준비 비용도 만만치 않다. 딱 한 번 취득해두면 취업 준비에서까지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자격증 어디 없을까? 유효기간 만료 걱정 없는 ‘평생 소장각’ 자격증 추천 5개를 소개한다.

 

실무 만능
MOS master (모스 마스터)

모스 마스터는 프로그램 버전에 따라 응시 과목 기준이 다양하다. 미리 확인하고 준비하자.

Microsoft Office Specialist의 약자, MOS.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의 활용 능력을 평가하는 국제공인자격증이다. 우리가 과제를 하거나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시 흔히 사용하는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과목의 시험에 통과해야 취득할 수 있다. 이밖에도 액세스와 아웃룩 중 한 가지를 선택해 총 4개의 자격증을 획득하면 마스터 자격증이 주어진다. 즉 모스 마스터는 회사 업무에서도 필수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전반적으로 평가하기에 취업 시 실무 능력을 증명하는 좋은 지표가 된다. 

모스 마스터는 총 1000점 만점에 과목별 700점 이상을 득점해야 취득할 수 있으며, 시험 종료 후 바로 성적표가 발급되니 마음 졸이며 기다릴 필요도 없다. 성적표에는 취득 점수와 합격 여부를 비롯해 기능별로 0~100%의 성취도까지 확인할 수 있어 취약부분 분석 및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Editor’s Tip 
모스 마스터는 응시 과목에 따라 필수적으로 취득해야 하는 난이도가 Expert와 Core로 나뉘어진다. 프로그램 버전에 따라 2010, 2013, 2016 등 자격증 종류도 다양하니 필수 과목의 난이도를 필히 확인하고 준비하자.

 

그래픽디자인의 기초
GTQ 포토샵

GTQ포토샵은 모두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진다.

 

GTQ포토샵은 국가공인 그래픽기술자격증으로 포토샵 활용 능력을 평가하는 컴퓨터그래픽 자격 시험이다. 국내 디자인 자격증 중에서도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응시했을 정도로, 그래픽디자인 전공이 아닌 사람들도 많이 도전하는 자격증이다. 포토샵을 활용한 사진 및 각종 이미지 편집, 웹디자인 능력 등 그래픽디자인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역량을 증명할 수 있다. 요즘에는 포토샵 활용 능력에 가산점을 부여하는 기업도 많아 취업 준비에도 용이한 자격증이다. 

GTQ포토샵은 난이도에 따라 총 1급, 2급, 3급으로 나뉘어지며 모두 실기시험으로 진행된다. 1급은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2급과 3급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취득할 수 있다.  

Editor’s Tip 
GTQ 포토샵을 취득한 후, 국제IT자격 ICDL을 한 과목 이상 취득하면 ICDL M9 (이미지 에디팅) 자격증을 추가로 상호인증 받아 발급할 수 있다. ICDL은 UN이 인정하는 유일한 국제 IT자격증으로 무려 150개국에서 인정되는 자격증 추천이다. 한 가지를 공부하여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기회도 놓치지 말자.

 

영어교육 전문가
TESOL (테솔)

테솔은 국제영어교사 자격증으로 인정된다

테솔은 ‘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의 약자로,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방법을 배우는 교육 과정이다. 전세계적으로 인정되는 국제영어교사 자격증인 만큼, 공신력 있는 영어교육 전문가 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보육 교사, 방과후 지도사, 학교, 학원강사 등의 직군 취업 준비 시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유아부터 성인 영어교육을 비롯해 해외에서도 유효하여 활용 범위도 넓다.  

테솔의 취득 방법은 크게 3가지다. 해외 연수를 통해 과정을 이수하거나 국내의 일부 대학 교육원에서 단기과정 수료를 통하는 방법이 있다. 혹은 인터넷 강의 형식으로 운영되는 온라인 테솔을 통해 수료할 수 있다.

Editor’s Tip 
테솔 자격증을 준비하고 싶다면 내 커리큘럼에 정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우선적으로 고민해보는 것이 좋다. 더불어 테솔 교육과정을 진행하는 기관이 많은 만큼, 테솔 수료에 공식적으로 인증을 받은 기관인지도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무역업 취업 끝판왕
무역영어

무역영어 자격증은 무역업 채용, 승진, 전보 등에서 가산점이 부여되는 자격증이다

무역영어 자격증은 무역 관련 영문서류의 작성, 번역 등의 영어구사 능력부터 무역 실무지식을 총괄적으로 평가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이다. 무역관련 자격증에 속하며, 영어 자격증에 해당되지 않는다. 하지만 무역업계에서 가장 선호하는 자격증으로 직무 분야의 채용, 승진, 전보 등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 해외 무역, 해외 영업직 등에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실무적으로 많은 도움이 된다. 

무역영어는 난이도별로 1급부터 3급까지 있으며 영문해석, 영작문, 무역실무 3과목을 평가한다. 모두 객관식 필기시험으로 진행되고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 이상을 받아야 취득할 수 있다. 단 1급은 한 과목당 4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만 합격할 수 있다. 

Editor’s Tip 
무역영어 자격증 보유자에 대해 입학 시 특별전형 자격을 부여하거나 학점 이수, 장학금 지급 등을 시행하는 대학들도 있다. 현재 대입 및 편입 시험을 준비하고 있거나 대학생이라면 목표 학교나 재학 중인 학교에 해당 제도는 없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색채 전문 마스터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는 색채와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 및 기술을 요하는 자격증이다

컬러리스트산업기사는 색채 관련 상품기획부터 소비자조사, 색채규정 검토와 적용, 색채디자인 및 관리 등 색채와 관련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자격증이다. 색채에 대한 전문성과 활용 능력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지표로서 건축, 제품, 실내디자인, 화장품, 패션, 미용 등 다양한 관련 분야의 취업에 활용할 수 있다. 최근에 각 산업군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색채 전문가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기에 더욱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다.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자격 시험은 필기 시험 5과목과 5시간 작업형의 실기 시험으로 이루어진다. 합격기준은 필기는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받아야 하고, 실기는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의 점수를 취득해야 한다. 

Editor’s Tip 
컬러리스트산업기사의 경우 응시자격이 따로 있다. 디자인 관련학과 전문대 이상 졸업자 혹은 졸업예정자에게 자격이 주어진다. 만약 비전공자일 경우 학점은행제로 디자인 관련 전공을 41학점 이상 이수해야 취득 자격을 얻을 수 있다.

 

평생 소장 자격증으로 취업까지 쭈욱~ 
유효기간 때문에 따놓기도 전에 ‘장롱 자격증’이 되어갈까 걱정하고 있었다면? 오늘 알아본 유효기간 없는 자격증 추천 5가지 중 원하는 직무에 맞게 준비해 취업까지 쭉- 활용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