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전시회, 인공지능과 예술의 만남 A.I.MAGINE의 A TO Z
서울 전시회, 인공지능과 예술의 만남 A.I.MAGINE의 A TO Z
  • 김솔이 에디터
  • 승인 2018.10.23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의 모든 것

2016년 3월,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대결을 기억하는가? 바로,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바둑 대결. 당시 인공지능 알파고가 4승 1패로 승리하면서 우리는 또 한 번 인공지능의 시대가 눈앞에 왔음을 실감하게 되었다. 그래서였을까. 어딘가 딱딱해 보이고 전문적인 과학 기술의 영역이라고만 여겨졌던 인공지능.
그간 인공지능이라는 영역에 대해 마음속 벽을 쌓아두고 있던 사람이라면 그 경계를 조금 풀어봐도 좋다. 그 사이의 벽을 완전히 허문 서울 전시회가 등장했으니. 인공지능을 ‘예술’이라는 관점에서 새롭게 바라본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이다.

 

인공지능과 예술을 일직선상에 두다
‘A.I.MAGINE’

인공지능을 IT, 시각예술 및 퍼포먼스, 음악 등 다양한 예술 분야와 접목한 전시회 'A.I.MAGINE"

그동안 우리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의 시작과 함께 ‘인간의 존재성’에 대한 질문을 끊임없이 던져왔다.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인해 사라지는 수많은 일자리. 그리고 인간의 역량을 뛰어넘은 인공지능이 차지하게 될 미래 사회의 모습. 이러한 질문에 해답을 제시하기 위해 기획된 것이 바로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이다.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은 인공지능과 인간의 관계를 IT, 시각예술 및 퍼포먼스, 음악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 접목해 새롭게 재해석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 그러나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이 기대되는 이유는 다른 곳에서도 찾을 수 있다.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 PROJECT
- 워크샵 & 라운드 테이블 & 전시 & 인문학 강연의 빅픽쳐-

조금 남다른 프로젝트 ‘A.I.MAGINE’

워크숍, 네트워크파티 등 다양한 오프라인 프로그램으로 전문성을 키워온 'A.I.MAGINE' 프로젝트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을 더욱 특별하게 빛낸 요인은 다름 아닌 ‘전문성’에 있다.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은 서울특별시와 서울대학교가 주최하고 서울디지털재단, 빅데이터연구원, 도시데이터사이언스연구소가 주관하는 장기 예술&ICT 융복합 프로젝트. 지난 5월부터 젊은 예술가와 ICT연구 개발자들에게 참가 공모를 받아  워크샵과 라운드 테이블 등을 진행하며 예술과 인공지능의 접점을 찾고 예술적인 결과물로 표현하는 데에 집중해왔다. 
그리고 드디어 그 매력적인 작품들이 일반에 공개된다. 오는 10월 25일부터 11월 8일까지 도시데이터사이언스 연구소, 아트센터 나비, 스페이스 원에서 진행되는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 EXHIBITION. 그렇다면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 EXHIBITION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관람 포인트부터 알아보자.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 EXHIBITION
-도시데이터사이언스 연구소, 아트센터 나비, 스페이스 원-

관람포인트 1
:: 살아있는 인공지능

'A.I.MAGINE'에서 인공지능 예술작품을 선보일 함준서 작가의 작품

많은 사람들이 ‘전시회’라고 하면 그림이나 사진, 작품 등을 감상하는 모습을 떠올린다. 서울 전시회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 EXHIBITION에서 만날 수 있는 함준서 작가의 작품은 그간 보아왔던 작품과는 조금 다르다. 작가의 전문 영역인 미술 이론과 실험 애니메이션 분야를 살려 ‘인공 생명’을 불어넣어 새롭게 태어난 인공지능 예술작품을 만날 수 있다. 인공으로 구현한 진화 과정을 보여주는 그의 작품이 얼마나 예측불가능하고, 창의적인 모습을 띠고 있을지 기대된다.

 

관람포인트 2
:: 가상세계에서의 인공지능

가상현실에서의 생동감을 구현할 DEXM lab의 VR아트

게임, 체험 등으로 이제 우리에게 어느 정도 익숙해진 VR(가상현실). 융복합 예술 그룹 DEXM lab를 설립한 정화용 작가는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 EXHIBITION에서 프로젝트 ‘Hyperxxxx’를 통해 가상세계에서 구현한 VR아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인간과 기계에 초점을 맞춘 실험적인 이 VR아트를 통해 관객의 움직임에 따라 생동적으로 구현되는 가상공간을 체험할 기회도 놓치지 말자.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 전시,
어디서 관람할 수 있을까?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 EXHIBITION는 도시데이터사이언스 연구소를 비롯해 아트센터 나비, 스페이스 원 등에서 관람할 수 있다.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 EXHIBITION에는 함준서, DEXM Lab(정화용) 이외에도 PILO 네트웍스, Mint Park, midiDICE, 윤심+레이첼 최, Team TRIAD, 윤제원 등 총 8팀이 참여한다. 음악, 공간예술, 사운드, 게임 등 다양한 분야와 결합한 인공지능을 만나보자.

전시 정보
- 기간 : 2018.10.25(목)~2018.11.08(목)
- 장소 : 도시데이터사이언스 연구소, 아트센터 나비, 스페이스 원
- 참여 작가 : PILO네트웍스, Mint Park, 함준서, midiDICE, 윤심+레이첼 최, DEXM Lab(정화용), Team TRIAD, 윤제원 (총8팀)
- 요금 : 무료 
- 문의 : 서울대학교 도시데이터 사이언스 연구소 snuudsl@gmail.com

 

- 아트센터 나비 : 서울 종로구 종로 26 SK 서린동빌딩 4층
- 스페이스 원 : 서울 용산구 신흥로 95-9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 전시연계행사 
- 인문학 강연 2회-

참여 독려 프로그램 
:: 인문학 강연

10월 30일, 11월 1일에는 전문가와 함께하는 인문학 강연도 준비되어 있다

전시 후에도 일반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양질의 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 전시회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은 전시회 연계행사로 인문학 강연도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기 때문. 지난 9월 16일에는 작가이자 저술가 패트리샤 리드와 이론가 에이미 아일랜드가 강연을 진행하며 인문학 대화의 장의 포문을 열었다. 

그리고 오는 10월 30일에는 두 번째 인문학 강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예정된 10월 30일 인문학 강연 2차에서는 ‘노드로서의 뉴런’을 테마로 서울대 작곡과 이석원 교수가 ‘음악하는 두뇌’를 주제로 인간의 두뇌가 음악 훈련을 통해 어떻게 기능하고 해부학적 변화와 개발을 거치는지에 대해 강연한다. 더불어 비주얼 아티스트이자 작가 마크 마테스는 ‘평균율 뇌’를 주제로 뇌의 신경 세포망이 만들어내는 데이터를 활용하는 음악에 대해 설명하며, 과학 연구와 어떻게 예술적 생산의 출발점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강연을 통해 대화의 장을 펼칠 예정이다. 강연은 용산구 후암동에 위치한 ‘주한독일문화원’에서 진행된다. 

인문학 강연 2차
- 주제 : 노드로서의 뉴런
- 강사 : 이석원(서울대학교 작곡과 교수), 마크 마테스(작가/비주얼 아티스트)
- 일시 : 2018.10.30(화) 19:00~21:00
- 장소 : 주한독일문화원
- 요금 : 무료

또한 11월 1일 인문학 강연 3차 ‘AI를 통한 인간 인지와 심리의 전환’에서는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서진욱 교수와 자율전공학부 장대익 교수가 각각 ‘정보시각화 – 추상의 구체화’, ‘마음은 기술에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주제로 강연을 선보인다. 서진욱 교수의 강연에서는 데이터 정보시각화의 역사와 정의를 비롯해 관련 이론 및 기법, 다양한 디자인 예제들에 대해 들을 수 있다. 또 다른 연사인 장대익 교수는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기술에 관한 사람의 심리학적 연구의 필요성과 전망을 논의하고, 인공지능에 대한 진화심리학적 연구 사례를 소개한다. 이날 강연은 강남 개포동에 위치한 ‘도시데이터사이언스 연구소’에서 들을 수 있다. 접수 및 문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대학교 도시데이터사이언스 연구소 홈페이지(http://udsl.snu.ac.kr/)를 참고할 것. 

인문학강연 3차
- 주제 : AI를 통한 인간 인지와 심리의 전환
- 강사 : 서진욱(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교수), 장대익(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교수)
- 일시 : 2018.11.01(목) 18:00~20:00
- 장소 : 도시데이터사이언스 연구소
- 요금 : 무료

현 시대의 과학과 예술이 이끄는 미래 가치적 경험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

일방적인 방향의 전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현 시대의 과학과 예술의 현주소를 일고 이야기하는 최첨단의 예술문화 행사인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 전시에서는 감각적인 예술과 과학을 경험하고, 전시 후 인문학 강연에서는 각 분야의 전문가의 강연을 통해 예술적 소양과 지식을 넓힐 기회를 가져보면 어떨까? 

 

사진 : 에디터 소장 사진, 서울대학교 도시데이터사이언스 연구소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