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추천, 4차 산업혁명 직무에 도움되는 4가지 (feat. 2019 시험일정)
자격증 추천, 4차 산업혁명 직무에 도움되는 4가지 (feat. 2019 시험일정)
  • 김솔이 에디터
  • 승인 2019.01.21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자격증만 있다면 나도 4차 산업혁명 핵심인재?

향후 5년간, 전세계의 일자리 500만개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바로 ‘4차 산업혁명’ 때문이다. 일자리가 500만개 이상 있다는 것도 신기한데, 500만 개가 사라질 거라고? 하지만 그만큼 많은 신직업들이 그 빈자리를 채워갈 것으로 보인다. 이제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 대비를 위한 인재 채용에 앞장서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 자격증 추천 4가지와 직무 자격증 취득 시 유의할 점까지 살펴보자.

 

예비 프로그래머를 위한

‘COS (코딩활용능력평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며 ‘코딩’을 할 줄 아는 인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코딩이란 사람의 언어를 ‘컴퓨터 언어’로 입력하여 명령을 수행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예비 프로그래머를 비롯해 프로그래밍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이들이라면 ‘COS (코딩활용능력평가)’ 자격증 추천한다.

COS란 ‘Coding Specailist)’의 약자로 YBM에서 시행하는 전문 코딩능력 평가시험이다. 스크래치, 엔트리(블록코딩)에 대한 자격증으로서 높은 수준의 프로그래밍 활용능력이 있음을 증명할 수 있어 매년 응시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COS는 파이썬(Python), C, C++, 자바(JAVA) 등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소프트웨어에 기반한 사고력과 창의력, 논리력을 측정한다. 1000점 만점에 1급 700점 이상, 2·3·4급 모두 600점 이상 획득 시 취득할 수 있으며, 각 급수 모두 10문항씩 출제된다.

Editor’s Tip

출제 유형은 일반 프로그래밍 코딩, 소스 코딩, 오류 디버깅 등이다. 시험은 실기이며, 시험 시간은 1·2급 50분, 3·4급 40분이니 자신의 프로그래밍 실력에 맞게 난이도를 선택하자.

2019 COS 시험 일정

 

예비 마케터를 위한

‘사회조사분석사’

누구보다 시장 분석에 능통한 차세대 마케터를 꿈꾼다면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에 도전해보자. ‘사회조사분석사’란 다양한 사회정보의 수집, 분석, 활용을 담당하는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이들에게 플러스요인이 되는 자격증이다.

기업이나 중앙정부, 정당, 지방자치단체 등 각종 단체의 시장조사나 여론조사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조사 수행, 결과 통계처리, 분석보고서 작성까지 도맡는다. 사회조사분석사 시험은 1급과 2급으로 나뉜다. 필기시험은 조사방법론 1,2 각각 30문항, 사회통계 40문항 총 100문항으로 이루어지며 각 과목당 40점 이상을 획득하여, 총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실기시험은 필답형시험과 작업형시험의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최종적으로 취득할 수 있다.

Editor’s Tip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시험에는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지만, 1급의 경우 해당종목의 2급 자격을 취득 후 실무에 2년 이상 종사한 자 혹은 해당실무에 3년 이상 종사한 이들만이 응시할 수 있다. 실기시험의 경우 필답형시험은 필기시험의 조사방법론에서 문제가 출제되며 서술식 시험인 점을 알아두자. 더불어 작업형시험은 설문조사 데이터에 기초하여 통계프로그램 활용해 직접 결과 값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2019 사회조사분석사 시험 일정

 

예비 빅데이터 전문가를 위한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빅데이터’ 역시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다. 이와 함께 ‘빅데이터 전문가’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망 직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한국경제신문사에서 시행하는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는 빅데이터 경영 업무에 필요한 이론 및 실무능력을 검증하는 시험이다.

실제로도 기업에서 채용 전형 시 관련 자격증을 중요하게 보는 경우가 많아 빅데이터 전문가를 준비하는 이들 사이에서 이 자격증 추천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는 취업 키포인트로도 통한다. 시험은 1급과 2급으로 나뉘며 오지선다 객관식이다. 1급은 2과목으로 이루어지며 이론 범위에 빅데이터 기획 방법론, 빅데이터 분석 기법, 빅데이터 프로젝트 관리가 포함된다. 실기로는 빅데이터 기획과 통계분석프로그램 R을 활용하는 시험이 있다. 2급의 경우 빅데이터 이해, 경영과 빅데이터 활용, 빅데이터 기획, 빅데이터 분석, 빅데이터 기술 총 5과목 유형에서 시험 문제가 출제된다.

Editor’s Tip

1급 시험은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2급 자격증 취득자만이 응시할 수 있다. 1급은 「빅데이터분석 기획」과 「R 활용 빅데이터 분석」 도서, 2급은 「경영 빅데이터 분석」 도서로 공부하면 도움된다.

2019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시험 일정

 

예비 3D프린터 전문가를 위한

‘3D프린터운용기능사’

이제 세상은 2D를 넘어 3D 프린팅 시대다. 2차원 평면에만 인쇄했던 전통방식을 벗어나 눈부신 기술발전을 선보이고 있는 3D 프린팅 역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이다.

‘3D프린터운용기능사’ 자격증은 작년 12월 처음으로 시행된 따끈따끈한 신생 자격증이다. 우리나라는 3D 프린팅 기술을 비교적 빠르게 흡수하긴 했지만 그간 전문성을 평가할 인증 기준이 따로 존재하지 않았다. 그런 의미에서 최근 신생된 3D프린터운용기능사 자격증은 더욱 가치를 지닌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이루어지며, 필기의 경우 객관식 60문항(총 60분), 실기는 4시간 가량의 작업형으로 치러진다.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할 수 있다.

Editor’s Tip

3D프린터운용기능사 자격증 시험은 시행 된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출제시험이나 모의시험을 통해 충분히 대비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3D 프린터 장비가 있는 전문 교육 기관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도움된다.

2019 3D프린터운용기능사 시험 일정

 

직무자격증 준비 시 이것만은 꼭!

1. 신뢰할 수 있는 교육기관인가?

직무 자격증 준비 시 해당 자격증을 발급하는 교육기관이 신뢰할 수 있는 곳인지 따져보는 것이 좋다. 만일 어느 날 갑자기 사라진다면 자격증 유효기간 연장을 비롯해 재발급 등이 어려워질 수 있다. 그렇기에 해당 교육기관의 홈페이지가 얼마나 활성화되어 있으며, 자격증 시험이 얼마나 공신력 있는지를 꼼꼼히 따져보도록 하자.

2. 내게 정말 필요한 직무자격증인가?

단순히 스펙이나 이력서에 한 줄을 채우기 위해 준비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내가 정말 희망하는 직무에 적합한 자격증인지를 면밀히 검토해보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3. 취업에 정말 도움되는가?

기업이나 공기업 입사지원 시, 자격증 란에서 검색이 되지 않는 소위 ‘유령 자격증’일 수도 있다. 열심히 준비했는데 시간과 돈만 낭비할지 모르는 이러한 불상사를 대비해 사전에 충분히 조사해보도록 하자.

 

지금 취득해두면 평생 도움되는 4차 산업혁명 직무 자격증!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일자리가 사라지고, 생겨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직무 자격증으로 미래를 이끌 선두주자로 거듭나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