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잘 대처하는 현명한 여성 직장인 회사 생활 백서 (이언경 아나운서)
인간관계 잘 대처하는 현명한 여성 직장인 회사 생활 백서 (이언경 아나운서)
  • 김솔이 에디터
  • 승인 2019.03.11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생활 18년차! 이언경 아나운서가 말하는
똑똑한 직장인 여성으로 살아남는 5가지 방법

52.7%. 대한민국에서 경제 활동에 참가하는 여성 인구의 비율이다. 여성가족부의 통계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경제활동인구 중 여성 2명 중 1명은 현재 경제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 내막은 어떨까? 한 취업포털 사이트에서 조사한 자료를 살펴보면 직장인 여성 2명 중 1명은 여전히 ‘직장 내 유리천장이 존재한다’라고 답했다. 맞는 말이다. 절반에 해당하는 여성이 경제 활동에 참여하고 있지만 우리나라 100대 기업에서 여성 임원이 차지하는 비율은 단 2%에 불과하다.

보이지 않는 유리천장을 경험했던 직장생활 경력 18년의 아나운서이자 <남자를 이긴 여자들>의 저자. 이언경 아나운서는 다양한 기업의 여성 임원, 간부를 만나며 여성이 좋은 직장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다.

“7cm 하이힐로 남자 동료를 이기는 방법. 다음의 다섯 가지를 기억하라.”

 

1. 세 번 중 한 번만 이기면 된다

“경쟁이 이미 살벌하게 들어갔을 때 이기려고 하면 이미 늦었다. 세 번 붙으면 한 번만 이기면 된다. 네 번 이길 필요는 없다.”

대한민국에서 직장인으로 살아가다 보면 남성이든 여성이든 누구나 회사에서 평가를 받거나 승진 기회를 한번쯤 만나게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100대 기업의 여성 임원의 비율은 불과 2%에 불과하다. 입사 시험에서는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여성들. 그러나 왜 승진이 어려운 걸까?

이언경 아나운서는 그 이유가 바로 우리나라 기업의 조직 문화가 남성들 위주로 굳어져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즉 여성들은 평가 받을 때 불리한 위치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경쟁이 살벌할 때 해결하려고 하면 늦었음을 기억하는 것이다. 

즉 세 번을 경쟁하면 한 번만 이기면 된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멀리 보고 느긋하게 가라.

 

2. 여성 동료를 내 편으로 만들어라

“나 혼자 살아서는 아무 소용이 없다. 여성 동료들과 더욱 뭉쳐라.”

여성 직장인이 사회 생활을 하면서 꼭 해야 하는 것이 있다. 바로 여성들끼리 라인을 만들어 뭉치는 것이다. 능력이 되는 후배들을 경쟁자로 생각하지 말고 내 편으로 만들어라. 내가 승진함으로써 다른 여성 후배들에게 길을 터주게 되고, 직장 생활에서 더욱 목소리를 높일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

 

3. ‘왜?’ 라고 세 번만 물어라

할 말이 있을 때 자기 자신에게 ‘왜?’라고 세 번만 물어라. 훨씬 더 논리적이라는 평가를 들을 수 있게 된다.”

간혹 상사에게 할말을 하기 위해 준비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때 생각지도 못한 질문을 받게 되어 하려던 말 조차 못했던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앞으로는 스스로를 향해 ‘왜?’라고 세 번만 질문하는 습관을 미리 길들여두자. 더욱 논리정연하게 상대방의 질문에 대한 답을 미리 준비할 수 있게 된다.

 

4. 세 가지 금지사항을 기억하라

“여성이 직장 생활을 하며 해야 하지 말아야 하는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 소설 쓰기 금지. 두 번째, 자책 금지. 세 번째, 문어발 금지.”

첫 번째, 회사에서 실수를 했거나 질책을 받았을 때, 스스로 문제를 더욱 크게 확대 해석하여 소설 쓰지 말라는 이야기다.

두 번째, 실수를 했을 때 자기 내부에서 문제점을 찾는 습관을 버려라. 이는 자책하지 말라는 말과도 일맥상통한다. 자책하는 습관은 나쁘지 않았던 상황 조차 더욱 나쁘게 만들 수 있다.

세 번째, 인맥을 무조건 넓히려고만 애쓰지 마라. 부탁했을 때 들어줄 수 있는 인맥은 다섯 명만 있어도 충분하다.

 

5. 가볍게 수다 떨 듯 접근하라

“여성들의 장점은 바로 ‘소통’이다. 가볍게 수다 떨 듯 접근하라.”

회사 업무를 대할 때 무조건 심각해지려는 경향이 있다. 업무와 관련된 소통을 할 때도 마찬가지다. 너무 무겁게 이야기 하지 말고 수다 떨 듯 소통하라. 가볍게 접근하다 보면 더욱 수월하게 일이 풀리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여성이 가진 최고의 장점들을 활용하라”

현명한 직장인 여성으로 성장하는 법. 일을 잘하는 것도 좋지만 잠재된 특별한 장점을 활용해 지금부터 차근차근 해나가는 것이 어떨까? 중요한 것은 ‘조급하게 마음먹지 않고 여유롭게 가는 것’임을 잊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