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 꼭 알아야 하는 미래 직업 준비 노하우 (1인 기업 컨설턴트 홍순성)
직장인이 꼭 알아야 하는 미래 직업 준비 노하우 (1인 기업 컨설턴트 홍순성)
  • 김솔이 에디터
  • 승인 2019.04.16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몇 해 전 까지만 해도 100세 시대가 ‘코 앞에 왔다’며 모두가 입을 모았다. 하지만 의료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하고 인간의 평균 수명이 늘어난 지금. 이제 본격적으로 우리는 100세 시대에 접어들게 되었다. 보다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아졌지만 이와 함께 떠오르는 고민도 없지 않다. 바로 ‘어떻게 100세까지 먹고 살 수 있을지’의 문제다. 오죽하면 정년 후 은퇴를 결정한 많은 이들의 최종적인 직업 선택이 ‘자영업’에 그치고 있다.
‘100세 시대, 정년 퇴직 후에는 정말 끝인 걸까?’ <나는 1인 기업가다>의 저자이자 1인 기업 컨설턴트 13년차인 홍순성 대표는 우리에게 명쾌한 해결책 하나를 제시했다.

“100세 시대, ‘직장’보다 ‘직업’을 준비하라.”

 

100세 시대, 축복인가 저주인가

“100세 시대, 누구한테는 축복이고 누구한테는 저주가 되는 상황. 이제 우리는 ‘일자리’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일거리’를 선택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2016년, AI 인공지능 로봇 ‘알파고’와 바둑기사 이세돌 9단이 펼친 바둑 대결은 ‘세기의 대결’이라고도 불리며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그리고 3년 후인 지금 우리 일상 곳곳에는 인공지능 스피커, 인공지능 스마트 학습 등 AI를 활용한 다양한 기술들이 녹아 들어있다. 그만큼 눈부시고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 가운데 인간의 설 자리는 없어 보인다. 

1인 기업 컨설턴트 홍순성 대표는 100세 시대를 ‘자식과 손자와 취업을 경쟁해야 하는 시대’라고 표현한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 필요한 것은 직장을 준비하는 것이 아닌 나만의 강점을 활용해 ‘직업’을 설계해야 함을 강조한다. 그렇다면 ‘오래 가는’ 나만의 미래 직업을 설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직장인이 회사에서 일하며 함께 준비할 수 있는 미래 직업 설계 방법 4가지를 알아보자.

 

미래 직업 설계 1단계
‘자기 탐색을 시도하라’

“다음의 일곱 가지 질문을 살펴보자. 하나씩 체크해가며 내가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일을 우선 찾아보는 ‘자기 탐색 시도’가 필요하다.”

홍순성 대표는 미래 직업 설계의 가장 첫 번째 단계로 자기 탐색을 시도해보라고 조언한다. 나만의 강점을 찾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바로 내가 좋아하고, 잘 하는 일을 우선적으로 아는 일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몇 가지의 체크리스트를 살펴봐야 한다.

첫 번째, ‘일을 통해 얻은 지식과 경험은 어떻게 되는가?’ 두 번째, ‘어떤 종류의 자격증과 기술을 갖고 있는가?’ 세 번째, ‘다른 사람과 달리 나만의 지식과 경험이 있나?’ 네 번째, 살면서 가장 많이 지출한 것은 무엇인가?’ 다섯 번째, ‘다른 사람 앞에서 두 시간은 말 할 수 있는가?’ 여섯 번째, ‘책장에 어떤 분야의 책이 가장 많은가?’ 마지막 일곱 번째, ‘꼭 해보고 싶은 것이 있는가?’ 등을 하나씩 체크하다 보면 나만이 가진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미래 직업 설계 2단계
‘나만의 상품을 찾아라’

“제품이나 기술, 지식, 정보 등 돈으로 바꿀 수 있는 상품들이 주변에 많이 있다. 이러한 것들을 두 세 가지 정도를 조합하여 나만의 상품을 찾아보라.”

자기 탐색을 시도한 후, 이로 인해 발견한 가치를 수익으로 환산할 수 있을 만한 ‘상품’인지를 고려하는 과정 역시 필요하다. 그 과정에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인지, 내가 만들 수 있는 상품인지, 이미 그 상품을 개발한 기업이 있는지, 이미 있다면 어떤 차별성을 만들 수 있을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미래 직업 설계 3단계
‘사이드 프로젝트에 도전하라’

“사이드 프로젝트에 도전해 나만의 직업을 설계할 수 있는 가치를 높여라.”

그 다음으로는 사이드 프로젝트에 도전하는 것이다. 사이드 프로젝트란 직장인이 회사에 다니면서 시간을 들여 할 수 있는 또 다른 일을 의미한다. 나를 탐색하여 찾아낸 강점을 직업화할 수 있는지 회사를 다니며 하나씩 시도해보라. 여러 가지를 시도하다 보면 나만의 가치를 높여 새로운 직업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미래 직업 설계 4단계
‘수익을 설정하라’

“수익을 다각화하여 계속 테스트하라. 처음에는 수익 자체가 고르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어느 한 시점을 넘기면 지속적인 수익이 발생할 것이다."

미래 직업 설계의 마지막 단계는 바로 수익을 설정하는 것이다. 손해보지 않는 가격인지, 손해를 보더라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수익이 나는지 등을 여러 가지 수익을 설정하여 테스트하라. 물론 수익이 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나에게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는지를 꼼꼼히 고려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나만의 직업을 가져라!”

100세 시대. 안정적인 수익이 보장되는 직장인으로 평생 사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누구나 정년 퇴직을 하게 되고, 은퇴 후에는 제 2의 직업을 찾아 나서기도 한다. 하지만 그때는 이미 늦었다. 지금부터 나만의 직업을 설계하여, 보다 현명하게 100세 시대를 준비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