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꾸미기, 하루 15분 투자로 미니멀리스트 되는 방법 (정리 컨설턴트 윤선현)
집꾸미기, 하루 15분 투자로 미니멀리스트 되는 방법 (정리 컨설턴트 윤선현)
  • 김솔이 에디터
  • 승인 2019.04.22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에는 마음처럼 되지 않는 것이 몇 가지 있다. 1번, 감정 조절. 2번, 생활패턴 바꾸기. 그리고 3번, 집 정리. 도대체 아무리 치워도 우리 집이 지저분한 이유는 무엇일까? 고민된다면 한 번 당신이 ‘맥시멀리스트’가 아닌지 생각해보라.
‘하루 15분 정리의 힘’,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은 순간 정리를 시작했다’의 저자이자 정리 전문가. 윤선현 정리 컨설턴트가 말한다.
“하루에 단 15분만 투자하면 당신도 정리할 수 있다.”

 

미니멀라이프, 하루 15분이면 된다?

“정리가 어려운 이유는 크게 세 가지다. 첫 번째, 정리할 시간이 없다. 두 번째, 정리를 제대로 배운 적이 없다. 세 번째, 움직일 힘이 없다.”

정리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2010년부터 정리 컨설턴트로 활동한 윤선현 대표는 수많은 집들을 돌아다니며 다음과 같은 공통점 세 가지를 발견했다.
첫 번째는 바로 ‘정리할 시간이 없다는 것’. 두 번째는 ‘정리를 배운 적이 없다는 것’. 세 번째는 ‘움직일 힘이 없다는 것’. 우리는 하루 일과 중 정리할 짬을 낼 시간이 없을뿐더러, 정리의 기술에 대해 제대로 배웠던 적이 없었기에 어려운 것이 당연한 것이다. 또한 정리를 하기 위해 몸을 움직이려면 의지력이 가장 필요한데, 의지조차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윤선현 대표는 하루 24시간 중 단 1%에 해당하는 시간. 딱 15분만 정리에 투자하라고 제안했다. 심적으로 부담되지도 않고, 자투리 시간을 내어서도 할 수 있는 시간. 그렇다면 우리가 알아둬야 할 정리의 기술은 무엇일까?

 

15분 정리 스킬 첫 번째
‘목적’에 맞게 비워라

“공간을 활용하는 ‘목적’에 맞게 정리하여 그 안에 있는 물건을 바꿔라. 목적에 맞지 않는 물건을 비우는 것이 정리의 첫 번째 핵심.”

미니멀리스트 집꾸미기를 위해 가장 첫 번째로 해야 할 것은 바로 정리하고자 하는 공간의 ‘목적’을 파악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거실은 가족들이 도란도란 모여 시간을 보내기 위한 공간, 서재는 온 가족이 함께 모여 독서하는 공간이 될 수 있다. 목적에 맞지 않는 물건은 비워내는 것은 그 다음 과정이다. 우리 집, 내 방, 내 물건이 왜 존재하고 이 공간을 어떤 식으로 만들고 싶은지에 대한 목적을 분명하게 정하라.

 

15분 정리 스킬 두 번째
물건에 ‘가치’를 담아라

“내가 가지고 있는 물건, 공간을 사용했을 때 생기는 것이 바로 ‘가치’. 하지만 물건은 계속해서 늘어나게 되어있다. 그 물건이 정말 필요한 것인지 물건의 ‘가치’에 대해 생각하라.”

두 번째는 물건에 ‘가치’를 담는 것이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물건과 공간은 우리가 사용했을 때 그 가치가 생겨난다. 나의 일, 취미, 성장, 행복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한 물건들이 집안 곳곳에 놓여져 있을 것.
물건의 가치는 우리가 사용함으로써 생겨난다. 그 물건을 사용했을 때 ‘가치’가 생기는 것인지, 아닌지를 파악하라. 만약 아닌 경우라면 과감히 정리하라.

 

15분 정리 스킬 세 번째
적절하게 ‘수납’하라

“수납에서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넣는 것이 아닌 빼는 데 있다.”

정리 컨설턴트 윤선현 대표는 물건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수납’을 적절하게 활용하라고 조언하며 수납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수납이란 가지고 있는 것을 다 넣는 것이 아니라 쉽게 꺼내도록 하는 것.” 즉 정리를 잘한다는 것은 ‘수납’을 잘한다는 의미이기도 한 것이다.
그리고 그는 수납의 원칙 네 가지를 소개한다. 첫 번째, 필요한 것만 소유하라. 두 번째, 자신에게 맞는 방법 찾아라. 세 번째, 수납도구의 무분별한 구입/사용을 줄여라. 네 번째, 완벽하게 수납하려 하기 보다 나에게 맞는 수납 방법을 찾고 배워라.

 

하루 15분으로 만드는 미니멀라이프

늘 어렵게만 느껴졌던 정리. 생각보다 간단하다. 하루 15분씩 꾸준히 투자한다면 어느 순간 미니멀리스트가 된 당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오늘. 아니, 지금부터 시작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