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중개수수료 0원!” 집토스 이재윤 대표의 리얼 창업 생존기
“부동산 중개수수료 0원!” 집토스 이재윤 대표의 리얼 창업 생존기
  • THE UNIV
  • 승인 2019.05.02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달 전 처음 자취를 시작한 ‘자취 초보’ 에디터는 깜짝 놀랐다. 그동안 부모님 밑에 있느라 알지 못했던 서울 홀로살이 생활. 7평 남짓 작은 원룸 한 칸 구하는 게 이렇게 어려운 일이며, 심지어는 비싼 부동산 중개수수료까지. 그때 어둠 속 한 줄기 빛처럼 눈앞에 나타난 구세주가 있었으니.

바로 농협은행 2030 유스 브랜드 ‘NH20해봄’ 세 번째 주인공으로 만나본 집토스 이재윤 대표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0원!”이라는 파격적인 슬로건을 내걸며 시장에 뛰어든 그. 과연 그가 말하는 ‘도전’이란 무엇일까?

 

[NH20해봄] 세 번째 주인공, 집토스 대표 이재윤

부동산 중개수수료 0원 ‘집토스’

이거 진짜?

부동산 중개수수료 0원. 참 파격적인 카피다. 자기소개 부탁한다.

올해로 스물 아홉. 대학교를 다니다가 친구를 도와주기 위해 창업을 해서 지금 4년째 청년들의 자취방을 무료로 구해주고 있는 ‘집토스’ 대표 이재윤이라고 한다.

 

잠깐. 친구 도와주기 위해 창업했다고?

나를 비롯해 같이 창업했던 친구들 모두 자취방을 힘들게 구해본 경험이 있었다. 이러한 경험을 갖고 있던 친구들끼리 모여 ‘친구들의 자취방을 우리가 조금 더 잘 구해줄 수 있지 않을까?’ ‘서비스를 조금 더 잘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단순한 생각에서 시작됐다.

처음에는 우리가 부동산을 차려 친구들의 자취방을 구해주는 것부터 시작했는데 그게 조금씩 퍼지게 됐다. 결국 모든 청년들한테 중개수수료를 받지 않고 집을 구해주는 서비스 ‘집토스’가 탄생했다.

 

쉽지 않은 도전.

But 버틸 수 있었던 건 ‘믿음’

파격적인 카피를 내건 만큼, 세상의 상식과는 반대되는 도전. 쉽지 않았을 것 같다.

항상 이 악물고 도전해야 되는 것 같다. 회사를 운영하는 건 진짜 야생을 경험하는 거라고 생각한다. 내가 고객에게 만족을 주지 못하면 돈을 못 벌고, 돈을 못 벌면 굶어 죽는 거다. 그래서 ‘이 악물고 달려야 된다 그리고 이 악물고 달리다 보면 나는 성장할 것이고 그것이 회사의 성장, 회사의 성공으로 이어질 것이다’라는 믿음 하나만으로 버텼다.

 

스타트업을 운영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그냥 네 글자. 불확실성이라고 이야기한다. 스타트업이라는게 정말로 망망대해에 떠있는 배처럼 어떻게 될지 모르는 거다 보니 계획을 세울 수가 없다. 

그런데 원래 인생이 그런 것 같다. 불확실성 속에서 스스로 계획해서 컨트롤 할 수 있는 부분은 거의 없는 것처럼. 그럼에도 그 속으로 몸을 던져서 계속 풍파를 견뎌내고 있는 것 같다.

 

이재윤 대표가 생각하는 ‘도전’은?

자신만의 ‘도전 가치관’이 있는가?

낙장불입. 한번 시작한 것은 어쩔 수 없다. 돌이킬 수 없는 인생이니 끝까지 해봐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이러한 정신이 창업을 하고 나서도 흔들릴 때가 솔직히 되게 많다. 대학생 창업은 특히 그런 것 같다. 멤버들이 들어왔다, 나갔다. 나 이제 교환학생갈래 안녕. 나 취업할래 안녕. 그러고 떠났던 적이 되게 많다. 그럴 때마다 ‘낙장불입 정신’이 계속 버티게 된 원동력이 되었다.

 

이재윤에게 ‘해봄’이란?

‘해봄’이라는 말 자체가 되게 좋은 것 같다. 왜냐하면 그냥 해보라는 의미이지 않냐. 탁상공론만 펼치고 있는 것보다 생각을 하고 있는 것보다 한번쯤 해봤을 때 새로운 세상이 열리는 것처럼.

창업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한 마디? 

한번쯤 남들이 봤을 때 약간 미친 도전일 수 있다. 마음대로 안 되는 인생, 한 번 해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해보고 나서는 분명히 경험하는 게 있을 것이고 그 경험은 또 다른 새로운 결정과 새로운 세상을 볼 수 있는 시각을 만들어 줄 것이다. 여러분들 그냥 해보세요! 새로운 세상이 열릴 겁니다!

 

친구 도와주려 시작했던 창업. 하지만 지금은 낙장불입 정신과 믿음으로 끝없는 망망대해를 용기 있게 헤엄쳐나가고 있는 집토스 이재윤 대표. 그의 용감한 스타트업 도전 라이프를 응원한다.

NH20해봄 [도전해봄]의 인터뷰는 4탄으로 다시 돌아온다. Coming Soon.

 

이재윤 대표의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

https://bit.ly/2UTJ8eX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