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전시회, 상상을 찍는 작가 에릭 요한슨 사진전
서울 전시회, 상상을 찍는 작가 에릭 요한슨 사진전
  • 박소윤 에디터
  • 승인 2019.07.31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서울 전시회가 열리는 요즘. 가야할 곳, 볼 것들이 너무나도 많다. 그중에서도 에디터가 직접 다녀오고 추천하는 에릭 요한슨 사진전. 정보와 관람 포인트를 모두 정리했다. 놓치지 말고 전시를 제대로 즐겨 보자.

스웨덴 출신의 초현실주의 사진작가인 에릭 요한슨. 사진가이며 리터칭 전문가이다. 그의 작품은 작품의 모든 요소를 직접 촬영하여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세계를 사진 속에서만큼은 가능하도록 담아낸다.
에릭 요한슨은 상상의 풍부함이나 표현의 세심함은 단순한 사진 이상의 세계를 보여준다고 평가받으며, 특히 포토샵을 이용한 이미지 조작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서울 전시회, 에릭 요한슨 사진전은 그의 대표작들과 아직 공개되지 않은 신작까지 모두 만나볼 수 있는 아시아 최초 순회전이자 세계 최초 대규모 전시다.

 

관람 포인트 1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든 에릭 요한슨의 환상적인 작품들

언젠가 한번쯤은 상상해 봤을 법한 머릿속 장면들을 실제로 탄생시킨 에릭 요한슨의 작품들. 하늘의 뭉게구름은 사실은 양의 털이었다거나 달의 모양이 매일 바뀌는 이유는 달을 교체해주는 서비스 때문이라거나 풍선을 타고 출근하는 등 그의 작품을 보고 있으면 ‘나도 이런 상상을 해봤는데’하며 피식 웃게 된다. 그리고 또 그것을 실제 작품으로 탄생시킨 것에 감탄하며 자신도 모르게 작품 속에 빠져들게 된다.

 

관람 포인트 2

전시장까지 작품으로 느껴지는 생생함

에릭 요한슨 사진전 전시장 곳곳에 설치된 조형들. 보는 재미가 있을뿐더러 마치 자신이 작품 속에 들어와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작품이 아무리 매력적이어도 가까이서만 보지 말고, 조금 뒤로 물러나 조형물을 함께 관람하며 작품의 분위기까지 느껴보도록 하자.

에릭 요한슨은 작품 속 재료를 작품 밖에까지 내놓으며 작품에 대한 몰입을 한층 고조시킨다. 평면의 작품이 입체적으로 다가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으며, 작품만으로도 충분히 재미있는 전시이지만 이렇게 작은 듯 작지 않은 요소들이 비현실적인 작품에 현실감을 부여해 주는 듯 하다.

작품을 걸어놓은 벽면까지 작품으로 만들어버린 전시. 작품에 대해 몰입하게 만드는 재치 있는 구성이라고 생각했다. 꽤 많은 전시회를 다녔었지만, 이제까지 본 적 없는 전시 구성이 흥미로웠고, 전시장 전체가 또 하나의 작품처럼 다가왔다. 놓쳐서는 안 되는 작은 포인트.


관람 포인트 4

작품이 되기까지의 과정

서울 전시회, 에릭 요한슨 사진전에서는 감탄을 자아내는 작품들의 탄생 과정을 엿볼 수 있었다. 작품 구상 단계부터 사진 촬영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사진과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다. 작품의 비하인드씬도 영상으로 준비되어 있으니 꼭 챙겨볼 것을 추천한다. 작품의 탄생 과정 또한 감탄해 마지않는다는 점.

작품을 구상하는 단계의 노트 스케치와 실제 사진 촬영에 사용된 소품도 만나볼 수 있다. 머릿속으로 상상만 했던 모습을 작품으로 탄생시킨 탓에 때로는 너무 비현실적으로 느껴지기만 했던 작품들에 대해 현실감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다.

 

“우리를 제한시키는 유일한 것은 우리의 상상력이다”

전시를 보면서 ‘꿈꾸는 것은 이렇게나 멋진 일인데’라는 생각을 했다. 한때 말이 되지 않는 상상을 하고, 공상하며 꿈꾸는 그 시간이 즐거웠던 어릴 적의 내가 있었는데, 언젠가부터 상상은 허무맹랑한 것으로 치부해 버리고, 세상을 현실적으로만 바라봤던 본인이 떠오르며 씁쓸하기도 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스스로도 상상은 제한하고 점점 현실적으로만 세상을 바라보게 되는 우리, 에릭 요한슨의 전시를 보고 다시 내 머릿속 순수한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어떨까.

 

'에릭 요한슨 사진전 : Impossible Is Possible' 정보

- 전시 기간 : 2019.06.05-09.15 
- 장소 :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제2전시실 
- 관람 시간 : 11:00-20:00 (매달 마지막 주 월요일 휴관) 
- 입장료 : 성인 12,000 청소년 10,000 어린이 8,000


사진 : 에디터 소장 사진,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