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영어회화, 자투리 시간 독해하기 좋은 영자신문 BEST 5
오늘의 영어회화, 자투리 시간 독해하기 좋은 영자신문 BEST 5
  • 강보배 에디터
  • 승인 2019.10.31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레터는 이메일을 통해 정기적으로 소식을 전하는 간행물이다. 대부분 사람이 열지 않는 스팸이나 광고성 메일로 여겼지만 최근 여러 언론사나 기업에서 뉴스레터를 하나의 콘텐츠로 보고 메일을 보내기 시작했다.
특히 뉴욕타임스의 경우 현재 59개의 뉴스레터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몇 년 전부터 국내외 미디어가 다양한 뉴스레터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대부분 모바일 환경을 고려해 쉽고 간결한 문장을 쓰고 디자인도 깔끔하다.

그동안 교수님에게 성적 정정 메일을 보낼 때, 팀플레이 자료 보낼 때 외에는 메일을 쓰지 않았던 대학생 유니버들이였다면 뉴스레터 구독을 통해 새롭게 영어공부를 해보자! 한 달 만에 토익 스피킹 level 5에서 7까지 올린 에디터가 추천하는 자투리 시간에 볼 수 있는 가볍고 쉬운 뉴스레터부터 조금 긴 뉴스레터까지.

추천에 앞서 에디터도 이 뉴스레터를 꾸준히 보지만 전체를 다 읽고 소화하는 것은 어렵다. 뉴스레터가 길더라도 두려워하지 말고 시간 날 때 한 문단, 아니 한 문장이라도 읽는다면 성공이다. 뉴스레터를 완독하기보다 습관을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두자.

 

난이도 : 하
1. Oxford English Dictionary

: Word of the Day (OEDWOTD-L)

Word of the Day 뉴스레터 캡쳐

OEDWOTD-L은 옥스퍼드 영어사전의 단어를 매일 하나씩 선정해 보내준다. 뉴스레터 길이도 짧고 눈에 띄는 디자인이나 세션 구성도 없다. 아주 시크하다. 정확히 하루에 한 단어만 보내준다. 단어도 꼭 학습해야 할 중학 영단어 100선 같은 느낌이 아니다. 역사적인 의미를 가진 지역명, 최근 새로 등록된 단어나 원어민은 자주 쓰지만 비영어권 학생은 모를 만한 영어공부 단어를 보내준다.
편안한 마음으로 ‘이런 단어도 있구나! 이런 뜻이구나.’ 하고 볼 수 있다. 에디터가 최근 받은 단어는 St. Luke다. 기독교 성인의 이름이자 지역 이름이면서 기념일 이름이기도 하다. 서구권에서는 이 성인의 이름을 딴 병원, 상점이 많다. 꼭 필요하진 않지만 알아 두면 아는 척하기 좋은 단어.

 

난이도 : 중
2. VOA Learning English Highlights

VOA Learning English Highlights 뉴스레터 캡쳐

VOA는 ‘미국의 소리’라는 미국 언론 매체다. 뉴스를 활용해 초급 – 중급 - 고급 단계로 영어학습을 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만들었다. 바로 VOA Learning English다. 여기서 매일 VOA Learning English Highlights라는 뉴스레터를 보낸다.

총 4개의 세션으로 짧은 길이다. 첫 번째 세션 As it is는 영어공부 학습자에게 적합한 독해 수준의 특집 기사와 뉴스를 다룬다. 4개 정도 기사의 제목과 핵심 문장 정도 보여주고 링크가 걸려 있다. 시간이 없다면 전체 기사 말고 레터에 적혀 있는 정도만 소화해보자.
두 번째 세션은 Everyday Grammar다. 이 또한 한 개의 문법을 짧게 소개하고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5분짜리 문법 설명 음성이 나온다. 음성 스크립트도 아래 있으니 부담스럽지 않게 문법 공부와 영어회화 리스닝을 함께 할 수 있다.

세 번째 세션은 News words로 최근 뉴스 중 주목할 만한 단어를 소개한다. 설명 없이 단어만 있는데 클릭하면 단어 설명 영상을 볼 수 있다. 마지막 세션은 Learning English TV로 클릭하면 자막이 있는 뉴스 리포팅 영상으로 연결된다. 이 두 세션은 자막과 함께 빠르지 않은 속도의 영어회화를 구사하는 1분 영상으로 연결된다. 짧은 시간 간단하게 리스닝과 시사상식 그리고 새로운 단어까지 얻어 갈 수 있다.

 

난이도 : 중
3. VOX Sentence

VOX Sentence 뉴스레터 캡처

VOX Sentence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전 세계에 일어나는 일을 문장 단위로 정리해 보여준다. 총 4개의 섹션이 있다. Top News(탑뉴스), Miscellaneous(잡다한 것), Verbatim(말), Watch This로 나뉜다. Top News는 하루 2개 정도의 주제를 선택해 그 주제에 맞는 기사를 6~8개 정도를 소개한다. 기사를 대체로 1~2줄의 짧은 문장으로 요약한다. 더 궁금할 땐 링크를 누르면 전체 기사를 볼 수 있다. Miscellaneous는 세계 곳곳의 소식 중 탑 뉴스 보다는 중요성이 덜 하지만 볼 만한 주제 3~4개, Verbatim은 시사 이슈보다는 가벼운 지역의 이슈 기사 속 핵심이 되는 인터뷰 한 문장을 소개한다.
Vox Sentence는 기사 하나를 한두 줄 정도로 짧게 줄인 간략하고 완결성 있는 문장을 구사한다. 이를 통해 좋은 영어 문장에 관해 공부할 수 있다. 여기에 글로벌 이슈에 관한 다양한 관점을 얻는 것은 덤!
영어회화, 토익 스피킹과 같은 비즈니스 영어 혹은 토익 독해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처음부터 모든 문장을 읽는 것보다는 눈에 띄는 한 두 문장만 가볍게 읽고 차츰 개수를 늘려보자.

 

난이도 : 중상
4. Quartz Daily Brief

Quartz Daily Brief 뉴스레터 캡처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매일 아침 세계 경제의 주요 이슈를 뉴스레터로 보여준다. 경제하면 어려울 것 같지만 단어를 알면 쉽게 해석되는 문장들이 많다. 경제 뉴스에 많이 쓰는 관용표현이나 단어가 생소할 뿐 되려 문장은 간결하다. 새로운 단어와 관용표현을 배우기 적합한 뉴스레터.

특히 구성이 알차다. 크게 6가지 세션으로 나뉘는데 구독이나 웹사이트 홍보 세션 제외하면 4가지가 있다. What to watch for today, While you were sleeping, Matters of debate, Surprising discoveries다.

특히 Matters of debate와 Surprising discoveries는 한두 문장으로 생각할 거리와 가볍게 읽을 수 있는 경제 이슈가 적혀 있다. 예를 들면 우사인 볼트보다 빠른 사하라은개미를 소개하기도 하고, 홍콩 시위에서 검은 옷이 금지된 소식도 두 문장으로 간결하게 전한다.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도록 링크도 있다. 앞 두 세션(What to watch for today, While you were sleeping )보다는 가볍게 접근할 수 있으니 먼저 읽어보는 것도 첫발을 내딛기에 좋은 방법이다.

 

난이도 : 상
5. Brain Pickings

경제, 사회 이슈를 다룬 뉴스레터만 소개해 머리가 지끈거리는가? 마지막으로 소개할 Brain Pickings는 예술, 철학, 디자인, 과학 등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줄 주제에 관해 이야기한다. 뉴스레터를 구독하러 페이지에 들어가면 애니메이션 피너츠에 나오는 스누피 친구가 구독을 권유하고 있다.

Brain Pickings 뉴스레터 캡처

구성은 다채롭다. 시를 소개하기도 하고 책과 음악을 추천하기도 한다. 중간중간 귀엽고 따뜻한 일러스트도 있다. 잠들어 있던 감성을 깨워줄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하지만 가장 어려운 단계인 이유는 지금까지 소개한 뉴스레터 중 최장 길이다. 받자마자 조금은 부담스러울 수 있다. 자신이 관심 있는 부분만 선택해 보기를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