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였던 그가 사업가가 된 사연은? 스마트 헬스케어 기업 웰트 강성지 대표
의사였던 그가 사업가가 된 사연은? 스마트 헬스케어 기업 웰트 강성지 대표
  • THE UNIV
  • 승인 2019.12.20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열아홉 번째 NH20 해봄 주인공은 다소 독특한 이력을 가진 한 회사의 대표다. 연세대 의대 출신,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최연소 과장직에 취직했지만 넘치는 발명 아이디어와 창업에 대한 열정으로 스마트 헬스케어 기업 ‘웰트’를 창업한 강성지 대표다.
한치 앞도 모르는 사업의 길에 뛰어들었지만, 후회는 없다고 말하는 강성지 대표. 앞으로도 의학의 발전에 기여할 다양한 디지털 치료제들을 선보이고 싶다고 포부를 밝히는 그의 도전 스토리를 들어보자.

 

[NH20 해봄] 열아홉 번째 주인공,
웰트 주식회사 강성지 대표

의사였던 청년,
사업가로 변신하다!

자기소개를 해달라.
웰트 주식회사의 대표, 강성지라고 한다. 미래의 의사가 할 일을 지금 미리 하고 있다고 믿으며 하루하루 열심히 달리고 있다(웃음).

 

원래는 의과대학 졸업했다고?
의과대학을 졸업하면서 의사가 되었다. 그 이후에 군복무를 대신해서 보건복지부 건강관리서비스시범사업에서 파견 근무를 했었다. 그때 헬스케어와 기술이 융합되는 영역에 대한 제도를 설계하고 그 제도들을 시범사업화하는 일들을 했는데 그게 사업가의 길을 걷게 된 시작이었다.

 

 

발명에 대한 남다른 뜻.
세상에 없던 ‘스마트벨트’의 탄생

처음 개발한 제품은?
웰트가 처음 만들었던 제품은 스마트벨트다. 사실 기존의 웨어러블 시장은 의학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로 여러가지 관심을 받아왔었다. 스마트워치 등 손목에 차는 형태의 웨어러블들이 등장해서 관심은 끌었지만 그것만으로 생기는 한계점도 많았다.
이 한계점을 어떻게 뛰어넘을까 고민하던 중에 벨트 형태로 만들면 의학적으로 더 의미있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겠다고 생각해서 스마트벨트를 개발하게 되었다.

어떤 기능이 있나?
스마트벨트를 차고 있으면 허리둘레나 걸음수, 앉아있는 시간, 과식 등 개인의 라이프 패턴을 분석해 상황에 맞는 맞춤형 메시지를 알려준다. 자발적으로 생활습관을 바꾸고 앞으로 발생할 위험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원래 발명을 좋아했나?
과학적인 사고를 즐겨하는 편이고, 새로운 걸 만드는 것을 즐기는 성격이다. 고등학생 때는 발명대회 공고를 보고 평소에 생각했던 아이디어를 만들어 제출했는데 대통령상을 받기도 했다. 그 때가 발명과 인연을 맺게 된 첫 번째 계기였다.

 

 

새로운 길
그리고 새로운 도전

어떻게 보면 안정적인 길을 포기하고 스타트업이라는 가시밭길을 선택한 건데, 후회는 없나?
내가 의사로서 한 명의 환자를 구하고, 의학 논문을 쓰면서 의학의 발전에 기여할 수도 있는 거였다. 그러나 새로운 걸 만들고 계속 확장해나가는 것에 대한 재미를 많이 느꼈고, 그걸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나 꿈들을 달성해나갈 수 있다면 주저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다.

스마트벨트 개발 이후에 또 다른 걸 개발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스마트벨트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단순히 ‘신기하다’, ‘예쁘네?’라고 생각해서 사는 게 아니라 벨트가 실제로 줄 수 있는 건강 관리나 그 관리에 대한 가치를 구매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어떻게 해야 이를 더 효과적이고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지 고민하면서 ‘디지털 치료제’라는 개념으로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는 방향을 설정하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내가 배우고 잘 알고 지금까지 해 온 것이 헬스케어이기 때문에 최소한 이 산업만큼은 책임감을 가지고 키워내고 싶다. 이런 신념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퍼져 나갈 수 있도록 더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강성지 대표에게 해봄이란? 
끊임없이 배우게 만드는 선생님. 내가 뭔가 함으로 인해서 배우는 것도 있고, 뭔가 하기 위해서 배워야 하는 것도 있다. 해보지 않고 배우는 것은 제한적이라고 생각한다. 해볼 때 실제로 변화가 일어나고, 그것들을 하는 과정에서 발전하는 걸 느낀다.

 

도전하는 청춘들에게 한마디
자신이 가진 젊음과, 앞으로 가진 시간이라는 가능성을 정말 아끼고 열심히 써서 이루고 싶은 꿈을 이루는데 매진했으면 좋겠다. 여러분들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웰트 강성지 대표의 이야기가 더 궁금하다면?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