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어학연수, WEST 한미 대학생 인턴십 합격 후기 1탄 : 서류 작성 편
미국 어학연수, WEST 한미 대학생 인턴십 합격 후기 1탄 : 서류 작성 편
  • 강보배 에디터
  • 승인 2020.02.12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 미국가.”

드라마에서 연인이 헤어질 때 나올 법한 대사. 오랜만에 만난 대학 선배에게서 들은 말이다. 상상치도 못한 전개에 질문은 꼬리에 꼬리를 물었다. 왜 갑자기 미국을 가지? 어떻게 가는 거지? 이내 나도 가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

나는 학보사, 대외활동, 인턴 등 웬만한 활동은 다 해서 대학 생활에 미련이 없다고 생각했다 유일하게 유학을 못 갔다. 한 달 뒤 미국으로 떠나는 선배를 심문하듯 이것저것 물었다. 한미 대학생연수 (WEST)를 통해 미국에서 어학연수와 인턴십 과정을 밟는다고 설명했다. 선배 덕분에 바로 다음 기수로 지원했고 합격했다.

그렇다. 이 글은 합격 후기다. 아는 선배를 이야기를 듣고 합격한 만큼 유니버에게도 이 글이 도움되길. 후기는 총 4편으로 이뤄진다. 서류, 1차 면접(인성 면접), 2차 면접(스폰서-영어면접), 합격 이후 절차 순서다.

오는 2월 중순부터 3월 중순까지 2020년 상반기 WEST 선발 접수가 진행된다. 이번 편은 서류전형에서 지원서 작성 팁과 서류 제출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풀고자 한다

 

 

1. 웨스트가 뭐야?

이 글을 읽고 있다면 대략 WEST가 어떤 프로그램인지 알고 왔겠지만, 혹시 모르니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자. 2008년 한미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어학연수와 인턴 근무 연계 프로그램. 미 국무부 추천 스폰서 기관이 참가자의 어학연수와 인턴 구직을 주선한다. 모든 참가자에게 소득분위 따라 재정지원금도 지급된다. 

상반기에는 중기(12개월), 장기(18개월)를 뽑고 하반기에는 단기(6개월), 플러스(12개월)를 뽑는다. 에디터는 WEST 플러스에 지원해 합격했다. 미 국무부에서 추천하는 스폰서는 프로그램별로 다르다. 연수는 스폰서가 위치한 곳으로 간다. 텍사스, 뉴욕, 워싱턴 등. 자신이 원하는 지역과 스폰서 정보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지원 자격은 4가지 형태마다 조금씩 다르다. 생각보다 영어성적 기준이 높지 않으니 지레 겁먹지 말고 도전했으면 좋겠다. 

단, WEST에서 가장 중요한 조건은 ‘어학연수 시작일 기준 1년 이내 졸업생’(전체 학기 절반 이상이수한 재 휴학생 포함)이다. 하반기가 9월에 모집을 시작하면 다음 해 1월에 떠나고, 상반기는 2-3월에 모집해 7, 8월에 떠나니 잘 따져보자.

총 네 가지의 형태가 있지만 뽑는 과정은 동일하다.

 

2. 온라인 접수

1) 이력서 작성

본격적으로 서류 합격을 위한 지원서 작성을 알아보자. WEST를 가기 위한 첫 관문이다. 

첫 번째로 이력서 작성. 사실 이력서는 일반적인 이력서와 크게 다르지 않다. 단, 공인영어시험 성적과 이메일 입력을 꼼꼼히 챙겨야 한다. 공인영어시험 입력에 오류가 있으면 서류 부적격자로 분류되고, 이메일 주소는 해외 스폰서와 연락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니 한 번 더 체크.

 

2) 자기소개서 작성 

이력서를 잘 작성했다면 온라인 접수의 핵심 자기소개서를 써야 한다. 총 4개의 문항으로 이뤄져 있다. 글자 수 제한이 700~1,000자이기 때문에 핵심을 잘 담아야 한다.

WEST는 미국에서 원하지 않은 기업이나 분야로 매칭이 됐을 때 적응력, 유연성이 중요하다. 이를 중점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에피소드와 왜 꼭 ‘미국’에서 인턴십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고민도 필수다.

자, 이제 문항별로 보자.

첫 번째 문항은 ‘지원동기 및 문제극복사례를 서술하시오. (최소 500자 이상, 최대 700 이하)’. 사실 문항은 하나인데 물어보는 건 2가지다. 지원동기와 문제극복사례. 이 두 가지를 한 번에 녹여낼 에피소드를 찾는 게 쉽지 않아 각각 소제목을 만들었다. 소제목은 20자(띄어쓰기 제외)를 넘지 않는 선에서 정했다. 특별한 문구가 떠오르지 않아 주로 내용을 축약한 형태로 지었다. 

지원동기에는 왜 꼭 미국에서 인턴십을 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했다. 희망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미국 기업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 분야로 진출하기 위해 했던 노력을 간략히 언급했다.

두 번째 문항은 ‘WEST 활동 기간 동안 1) 높은 언어 장벽 2) 문화 차이로 인한 인간관계의 어려움 등에 대한 본인의 대처 방안을 제시하시오. (2가지 상황에 대한 방안 제시는 필수임) (최소 500자 이상, 최대 1000 이하)’. 문항은 하나인데 역시나 질문은 2개다. 

먼저 지원하는 스폰서의 지역에 대해 알아봤다. 내가 지원한 스폰서는 텍사스 오스틴에 있다. 사실 텍사스하면 떠오르는 게 ‘전기톱 살인사건’이지만 실제는 미국에서 열한 번째로 큰 도시이자 급성장 도시로 꼽힌다. 인구 증가도 꾸준하고 아시안, 히스패닉도 많다. 

즉, 텍사스 오스틴은 다인종이 섞여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도시. 이에 맞게 다양성을 존중하고 언어장벽을 뚫기 위한 도전정신을 강조했다. 

2번 문항은 본인의 대처 방안도 꼭 제시해야 한다. 자신이 적어낸 에피소드 속에서 대처 방안을 찾는 것이 가장 이상적. 에디터는 대학 시절 간 1개월 단기 어학연수에서 아랍계 친구들과 조별 활동을 하며 겪은 일을 적었다.

세 번째 문항은 ‘WEST 인턴십 관련 1) 본인 전공과 다른 인턴십 매칭 2) 열악한 인턴 근무 환경 및 지역 3) 인턴십 직무 불만족 상황(단순 업무 등) 4) 무급인턴십에 따른 체재비 부족 등의 상황에 대한 본인의 대처 방안을 제시하시오 (4가지 상황에 대한 방안 제시는 필수임). (최소 500자 이상, 최대 1000 이하)’. 이름은 하나인데 별명은 서너 개~. 동요가 떠오른다. 문항은 하나인데 질문은 무려 4개. 

물론 맥락이 비슷한 질문들이다. 현지에서 겪을 수 있는 문제 상황에 대처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현지에서 적응력과 유연성을 강조해야 한다. 예기치 못한 상황이 왔을 때 어떤 방식으로 풀어나갔는지 경험이 있다면 적으면 좋다. 없을 때는 예시적인 상황 하나를 가정해 해결방안을 적어 보자.

마지막 문항은 ‘향후 계획을 서술하시오. (최소 500자 이상, 최대 700 이하)’ 다르게 표현하면 WEST를 통해 무엇을 얻고 싶은지 묻는 것. 향후 계획은 WEST를 가기 전 준비 계획, 현지 생활 계획, WEST가 끝난 후 계획 등 여러 관점에서 쓸 수 있다.

정부 사업이기 때문에 WEST를 통해 나 자신과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인재상을 그리면 좋다. 인턴십 기간 동안 배운 것을 디딤돌 삼아 어떤 인재가 되고 싶은지가 중요하다. 꼭 거창할 필요 없다. 에디터도 ‘디지털 저널리즘 분야는 미국에 레퍼런스가 많으니까 배워서 한국에 취업해 적용하겠다’고 썼다. (가능할지는 잘 모르겠다)

700자 이하기 때문에 길게 쓸 수 없다. WEST 떠나기 전 계획보다는 미래의 비전으로 읽는 이의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 현지에서의 계획, WEST가 끝난 후 계획을 쓰는 것을 추천한다.

 

 

3. 제출 서류

아주 중요한 단계가 남았다. 온라인 지원서 최종제출을 눌렀다면 지원서와 각종 증빙서류를 모아 소속 대학에 제출해야 한다. 특히 졸업 예정자나 졸업생은 소득분위 산정을 위한 서류가 추가된다. (졸업 전이라면 한국장학재단에 신청) 

필요한 서류는 지원서, 본인과 부모님 명의의 가족관계 증명서(세대 주 분리 시), 어학 성적표, 성적증명서, 재학증명서 혹은 졸업 · 졸업 예정 증명서다. 자신의 상황에 따라 한두 가지 추가될 수 있다. 

구비 서류가 많은 것도 있지만 제출 시기를 잘 알아둬야 한다. 온라인 지원서 마감과 소속대학 서류 마감이 다른 경우가 있다. 각 대학의 마감 기한 확인은 필수다. 소속 대학에 낼 때 원본을 내야 하니 우편이나 방문 기간도 염두하고 지원서를 쓰자. 

 

멀고도 험하다. 제출 완료했다면 이제 합격 발표만 기다리면 끝!

미국어학연수 1편은 서류 작성 팁을 알아봤다. 다음 미국어학연수 2편은 1차 면접 준비다. 1차 면접은 인성 면접으로 국립국제교육원에서 한국어로 본다. WEST 지원을 생각하고 있다면 다음 편도 필독!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사진 : 에디터 소장 사진

더유니브 강보배 에디터 webmaster@theuniv.co.kr     
<저작권자 © 더유니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