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달라진 2020 청년구직활동지원금 A to Z (혜택, 자격, 신청방법)
올해부터 달라진 2020 청년구직활동지원금 A to Z (혜택, 자격, 신청방법)
  • 김솔이 에디터
  • 승인 2020.03.02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힘들게 딴 대학 졸업장. 그러나 그 뒤엔 높디 높은 취업의 문턱이 기다리고 있었으니. 토익 응시료, 자소서 첨삭, 면접 컨설팅 등 취업도 하기 전부터 지갑이 줄줄 새고 있다면 올해부터 새롭게 바뀐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 정답이다. 취준생이 알아 두면 좋은 2020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원 혜택부터 신청자격 및 조건, 신청방법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란?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취업준비를 하는 청년들을 위해 지원금부터 직무교육, 취업지원 프로그램 등 취업준비 시 필요한 전반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청년정책 중 하나다.

2019년 3월 처음 도입되어 지난해에만 무려 76,786명의 취준생에게 혜택이 돌아갔다. 올해는 상반기까지 선착순 5만 명까지 신청을 받고 있으며 하반기부터는 ‘국민취업지원제도’로 새로이 개편될 예정이다. 다음의 신청자격 요건을 확인해보자.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

학교 졸업 또는 중퇴 후 2년 이내, 미취업 상태인 만 18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 중 기준중위소득이 120% 이하에 해당한다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졸업에 필요한 학점 요점을 모두 이수한 수료생 및 졸업유예생도 참여 가능하다.

2020년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기준은 아래와 같다.

사진 출처 : 온라인 청년 센터 홈페이지 

 

 

접수 전 필독!

2020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바뀐 점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원 혜택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대상자로 선정되면 6개월 동안 매월 1일마다 50만 상당의 포인트가 클린 카드에 지급된다. 이때 취업 준비에 필요한 비용에 한해서만 클린 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일시불 30만 원 이상 사용시에는 영수증과 상세 사용내역을 함께 제출해야 한다.

또한 지원금을 받는 6개월 기간 내 취업에 성공했을 경우, 해당 근무처에서 3개월 근속 시 취업 성공금 50만 원까지 현금으로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고용센터 및 자치 단체의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안내, 지원대상자를 위한 청년 특화 취업특강 및 멘토링, 직무교육 운영, 요청시 1:1 맞춤형상담, 심리상담 제공 다양한 혜택이 마련되어 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온라인 청년센터(https://www.youthcenter.go.kr/main.do) 홈페이지의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메뉴 내 ‘지원금 신청’에서 접수할 수 있다.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주의사항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매달 구직활동보고서를 제출하고 통과되어야 한다. 이때 구직활동보고서 제출기한은 매월 20일까지다. 

보고서 내용을 부실하게 작성 시에는 경고 조치와 1:1 개인상담을 진행하며, 고용센터에서 제공하는 취업지원 서비스에 의무적으로 참여하도록 의무 활동을 부과한다고 하니 신중히 신청해야 한다.

 

하반기 만날 수 있는

‘국민취업지원제도’ 미리보기

올 하반기부터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 국민취업지원제도로 개편된다.

기존의 청년 만 18세이상, 34세 이하 중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였던 신청 자격을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구직자까지 확대한다. 그외 고용노동부 장관이 고시하는 저소득층, 폐업 영세업자 등 특정취약계층에게도 지원 자격이 주어질 예정이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 시에는 맞춤형 취업 상담을 비롯해 일 경험, 직업훈련, 창업 지원 프로그램, 금융 지원, 심리 상담, 육아 지원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THE UNIV 더유니브  김솔이 에디터  
webmaster@theuniv.co.kr  
<저작권자 © 더유니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