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면접의 정석 다섯가지, 이것만 기억하면 떨지않고 할수있다
취업 면접의 정석 다섯가지, 이것만 기억하면 떨지않고 할수있다
  • THE UNIV
  • 승인 2020.08.28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 면접의 정석 다섯 가지
이것만 기억해!

 


 

더유니브 김다희 에디터 

 

 

 


취준생이라면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이 '면접'입니다. 시뮬레이션 연습을 숱하게 해 봤었지만 긴장의 끈을 놓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특히 그중에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바로 돌발 질문인데요. 하지만 오늘 제가 말씀드린 이 다섯 가지만 잘 지켜주신다면 우려했던 것만큼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하반기 채용 과정을 기다리고 계신 취준생분들을 비롯하여 이직을 고려하고 계시거나 경력자분들 등등 각기 상황에 놓인 예비 면접자분들을 위해 적절한 노하우 및 면접에서 꼭 잊지 말아야 할 사항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1. 나를 파악하기

면접 단골 질문에 속해있는 흐름들을 살펴보면 얼마큼 나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에 중점을 맞춰두고 있습니다. 나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어야만 제대로 답할 수 있는 내용들이 상당수 많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이 어필해야 되는 점이 무엇이고, 회사 방향에 어떤 형식으로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설명할 수 있다면 좋은 면접 자세로 평가될 수 있겠죠.

예를 들어 단점을 장점으로 바꿔 말하거나 단점을 극복한 사례, 이를 통해 얻게 된 교훈 등등을 나열하게 된다면 훨씬 더 플러스알파가 될 수 있습니다.

 

 

2. 지원한 기업에 대한 충분한 조사

면접 보러가기 전 지원한 기업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들은 필히 체크하시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우리 회사에 대해 아는 점이 무엇입니까?라는 아주 간단한 질문에 많은 사람들이 잘 대답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많은 취준생 분들이 모르고 계시는데요.

내가 왜 이 회사에 오고싶어하는지, 동기가 무엇인지, 혹은 내가 이 회사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등 어필 할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 합니다. 서류 낼 때 부터 이미 면접이 시작 되었다는 마인드 하나로 자신감, 당당함을 장착한 뒤 조사한 자료대로 어필하시면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3. 돌발 질문 답안 미리 작성하고 연습해보기

면접에 있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면접 질문 의도를 파악하라'입니다. 다양한 돌발 질문 사례가 있지만 여기에 현혹되면 공든 탑이 금세 무너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 키포인트는 면접관이 듣고 싶어 하는 답변을 제대로 캐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상사가 부당한 지시할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A. 도덕이나 사회규범을 거스르지 않는다면 일단 따르겠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면접관의 질문 포인트입니다. 면접관은 이 질문을 통해서 지원자가 '지시 수행' '도덕 준수' 양쪽을 모두 만족할 수 있을만한 '합리적 사고'가 가능한 사람인지 판단하기 위해서이기 때문에 이 모든 것들을 잘 파악하고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최근 이슈 파악하기

최근 트렌드를 따라가지 않으면 도태되기 마련입니다. 그만큼 모든 업계에서 '트렌드'에 초점을 맞추고 운영되고 있는데요. 어쩌면 여러분들의 상식을 시험하려고 트렌드에 관련된 면접 질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힘들게 모든 이슈들을 속속들이 알 필요는 없지만 최근 일어났었던 거대한 이슈, 또한 내가 관심 있는 이슈, 그리고 기업과 연관되어 있는 이슈들을 모아 정리하고 나의 생각들을 오목조목, 요연하게 이야기한다면 답변을 조금 더 풍족하게 만들 수 있는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5. 마지막 자소서 검토는 필수!

물론 나의 인생을 자소서 몇 줄로 간단하게 만들 수는 없습니다. 몇 마디 문장으로 축약해 놓은 것일 뿐이에요. 하지만 이러한 내용들은 면접관분들도 충분히 이해하고 고려한 뒤에 본답니다. 여러분들이 지금까지 해온 활동들에 대한 숨겨진 이야기, 그리고 진짜 이야기를 제대로 듣고 싶어 한답니다. 

이력이 쌓아지는 과정 그리고 이 과정들을 통해 얻게 된 배움들을 잘 전달하시면 분명 긍정적인 검토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면접관분들에게 잘 보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진짜 '나'를 어필해야 된다는 점도 잊지마세요. 


 

 


진짜 한마디 한마디가 매우 중요한 면접 자리에서 떨지 않고 본인의 생각을 오롯이 전달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수십 개의 서류를 제출해도 면접 기회 한번 갖기 힘든 것이 바늘구멍 같은 취업시장의 현실입니다. 취업 과정에서 찾아온 소중한 면접 기회를 날려버리지 않으려면 충분한 연습과 검토 과정이 필요하며 자신감을 갖고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더유니브 김다희 에디터  

저작권자ⓒ 더유니브, 무단 편집 및 재배포 금합니다. 
사진출처 : 에디터 본인 촬영 및 제작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