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한 도전, 건축기사에 대한 모든것을 파헤치자
미래를 위한 도전, 건축기사에 대한 모든것을 파헤치자
  • THE UNIV
  • 승인 2020.09.17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를 위한 도전
건축기사에 대한 모든 것을 파헤치자!

 


 

더 유니브 에디터 / 김다희
 

 

 


여러 사고 인재로 인한 사고들을 방지하고자 정부에서는 다양한 법안들을 개정하게 되면서 여러 전문 인력들이 도입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건축기사, 설비기사, 안전기사 등의 전망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요. 건축물을 둘러싼 주변 환경과 건물의 용도, 경제적 비용에 대한 아주 기초적인 계획 수립까지 생활 공간에 기능적으로 구현하는 설계를 바탕으로 여러 시공과정을 겪고 있는 건축기사는 이 중에서 가장 좋은 전망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일을 꾸준히 할 수 있을까?

 

정년 없는 일자리에 대한 갈망이 커지면서 기술직 인기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많은 취준생 분들 사이에서 본인이 만족할 수 있는 일자리를 얻기 위해서는 직무 수행 능력을 보여 줄 필요 가있는데 여기에서 가장 좋은 자격증이 바로 건축기사죠. 단, 해당 분야의 기본적인 베이스가 없는 상태에서 준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응시자격 등 조금 까다로운 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 건축기사에 대한 모든 내용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 건축 기사란?

정확히 이 건축 기사란 무엇인지,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요. 건축 공부를 한 건축공학도라면 취업 및 진로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이 외에 건축 분야 자격증으로 건측 설비기사, 실내건축기사, 건설안전기사 등이 있습니다. 건축물을 둘러싼 주변 환경과 건물의 용도 및 경제적 비용에 대한 기본적인 계획부터 실제 구축하는 시공 과정들을 거치는 동안 전 과정에 관련된 공학적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건축 업무들을 수행할 전문 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이와 같은 전문자격 제도를 제정하였다고 합니다. 

조금 더 깊게 말씀드려보자면 건축물을 둘러싼 환경, 건물의 용도, 경제적 비용에 대해서부터 설계도까지 전문성을 갖춘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때문에 건축 관련된 분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해당 자격증을 반드시 소지해야 될 필요성이 있어요.
 

 

 


▶ 수행업무는?

건축기사 자격증 취득하신 분들은 주로 건축 공사를 관리 및 감독하게 되며 구조 설계를 도맡거나 기타 시공에 대한 기술적 자문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건축을 의뢰한 사람과 협의하여 여러 가지 형태와 설계에 대한 필요조건 등을 결정하며 전체적인 총괄 관리를 담당하고 있어요.

더불어 통일성 있는 건물 규모나 기능 배치 등을 설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설계도면을 직접 작성하고 제도하여 작업자에게 분배하며 작업 진행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공사 진행 상태를 감독하는 업무를 수반하고 있습니다. 이를 전체적으로 아우르기 위해서는 공학적 지식이나 기술 모든 것들을 잘 갖추고 있어야 하겠죠.

 

 

 

▶ 전망은?

어려운 시험임에도 불구하고 매년 많은 취준생들에게 인기가 높은 이유는 취업 분야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종합건설회사나 건설엔지니어링, 감리전문 업체, 건축사사무소, 건설품질검사 전문기관, 측량회사 등에 진출하게 됩니다. 종합 및 전문 건설회사의 건설 현장이라든지 용역회사, 시공회사 등으로도 진출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연구소, 중앙 정보, 건축직 공무원 등 공공기관에 취업하기도 해요. 시공 분야 채용 시 건축기사 자격증 소지자에 한해 채용이 진행되거나 가산점이 부여되고 있기 때문에 다방면으로도 매우 유리한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추후 미래에도 어느 정도 보장성을 갖추고 있어서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 응시자격?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누구나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은 아닙니다. 까다로운 응시 자격으로 제한이 걸리기 때문이죠. 동일 및 유사 분야의 다른 종목 기사 자격증이 있거나 건축산업기사, 건축기능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여기에 실무 경력까지 뒷받침하고 있다면 응시 자격에 포함이 됩니다.

또한 건축 관련된 분야를 졸업한 대졸자이거나 졸업 예정자도 응시 자격에 속해있으며 건축 분야 혹은 유사 분야에서 실무 경력이 4년 이상 되어 있어도 응시 자격에 포함이 됩니다. 시험은 필기, 실기 두 가지 형태로 나눠서 진행되는데 일종의 건설업 면허라 연간 응시자 수가 높게 책정되고 있습니다.

최근 5년간의 기록을 살펴보면 필기는 조금씩 증가하고 있지만 다른 기술 자격증에 비해 낮은 수준입니다. 실기 시험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감소하다가 증가하는 추세로 보이고 있으나 필기, 실기 모두 타 기사 시험에 비하면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올바른 공부 방법은?

이러한 이유로 아주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합격에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각 시험 별 준비하는 포인트 및 전략을 세우셔야 합니다. 필기와 실기 중복된 내용이 있거나 핵심 과목인 건축 구조를 사전에 미리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필기 내용도 마무리가 잘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실기로 넘어가기에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건축구조 과목 특성상 필기 합격에 있어서 필요한 핵심 과목이며 실기에도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선행하시는 게 가장 효율적인 학습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필기 시험은 대학에서 배운 수준의 지식이 있다면 10년치 기출문제를 꾸준히 풀어보면서 회독 하는 것이 좋아요. 실기는 단답형, 서술형으로 구성 되어 있는데 타 기사 시험에 비해 난이도가 매우 높은 편 이예요.

거기다 광범위한 내용까지 학습해야되다보니 많은 노력이 수반 됩니다. 필기 과목 중 건축구조, 건축시공 과목은 필기와 연결 되어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전략적으로 학습 하는 것이 중요해요.
 

 

 

▶ 꿀 TIP이 있다면?

과목 별 합격 포인트를 공략하여 세부적으로 다가가야 합니다. 합격자를 만드는 학습 전략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합격 수기들을 읽어보며 공통된 사항들을 체크해 보세요. 전체적인 틀과 원리 중심의 내용 파악, 흐름 파악이 중요한 과목이 따로따로 있습니다. 때문에 이 두 가지 차이점을 알고 공부에 돌입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필기는 과년도 문제 풀이에 집중해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새로운 문제가 매년 출제되고 있기 때문에 최신 기출된 내용들로 푸는 것이 좋아요. 특히 실기 시험은 난이도가 매우 높은 편 이예요. 범위가 방대해서 제대로 마스터하기 위해서는 이론 공부가 필수적이며 기출문제를 통한 문제 적응력, 응용력을 키우셔야 합니다. 

때문에 실전에 대비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특훈련을 하시며 평소 시험 대비에 힘써보시길 바랍니다. 너무 복잡하게 많은 것들을 생각하지 마시고 묵묵히 외운다는 생각으로 준비한다면 충분히 고득점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더 유니브 김다희 에디터 

저작권자ⓒ더유니브, 무단 편집 및 재배포 금합니다. 
사진출처 : 에디터 본인 촬영 및 제작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