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향상에 도움되는 백색소음 어떻게 활용할까?
집중력 향상에 도움되는 백색소음 어떻게 활용할까?
  • THE UNIV
  • 승인 2020.10.06 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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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력 향상에 도움되는 백색소음 
어떻게 활용할까?

 


 

더 유니브 에디터 / 김다희


 

 

백색소음이란?

 

 


백색광에서 유래되어 프리즘에 통과시키면 7개의 무지개 빛깔로 나눠지듯 다양한 음높이의 소리를 합하면 넓은 음폭의 백색소음이 나타나며 이는 넓은 주파수 범위에서 거의 일정한 주파수 스펙트럼을 가지는 자연의 소리를 뜻합니다. 자연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로는 빗소리, 파도 소리, 폭포 소리등이 있습니다.

백색소음은 집중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알려졌으며 실제 회사에서 백색소음을 들으면 업무 효율성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 되기도 했습니다. 너무 조용한 환경보다는 대화 소리나 적당한 소음들이 발생하면 생산성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발표 했습니다.

대화의 내용이 들릴정도로 큰 소리가 아니라 자그마한 대화 소리는 오히려 조용할 때 보다도 생산성이 좋게 나오며 집중이 잘 되는 환경에는 개개인의 차이가 있지만 확실히 백색소음이 가지고 있는 효과는 긍정적인 역할을 더 많이 하고 있습니다.

 

 

 


 

어떤 효과가 있을까?

 

 

일반적인 소음은 집중력 향상과 정 반대인 의미 없는 시끄러운 소리를 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백색소음은 넓은 주파수 범위에서 거의 일정한 스펙트럼을 가진 소음으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1. 집중력 향상

몇년 전 부터 조용한 독서실이나 도서관이 아닌 카페에서 공부하는 '카공족'들을 자주 만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조용한 공간보다 약간의 소음이 더해진 카페가 더 집중이 잘 된다고 하는데요. 이렇듯 백색소음은 집중력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카페의 음악소리와 사람들의 대화소리 등이 백색소음으로 작용되어 집중력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ADHD

단순히 공부할 때 외에도 의학적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인 ADHD는 한 연구 결과에서 백색소음이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낸다고 밝혔는데요. 한국 정서행동장애학회에서 2010년 9월에 발행한 정서, 행동장애연구에 따르면 백색소음을 ADHD 아동에게 들려줬을 경우, 주의 집중의 지속시간이 길어졌다고 밝혔습니다.

 

3. 수면의 질

백색소음이 사람들의 수면의 질 향상과 스트레스 완화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참가자들에게 수면 전 1시간동안 물소리와 빗소리를 들려주었는데, 그 결과 백색소음을 듣고 잠자리에 든 참가자들의 수면의 질이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백색소음의 종류

 

백색소음은 크게 인위적인 소리와 자연적인 소리 두가지로 나눠지는데요. 자연적인 소리중 많은 사람들이 즐겨듣는 대표적인 종류가 바로 빗소리입니다. 백색소음은 들을 수 있는 같은 양의 주파수를 합친것으로 실제 중간 정도의 소음은 창의성을 발표하여 어떤 종류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1. 빗소리
타닥타닥 빗방울이 지면에 닿는 소리를 듣고 있노라면 마음의 안정감을 느끼면서 차분해지는 기분을 받게 됩니다. 모든 백색소음이 그러하듯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이는 아이의 울음을 그치는 역할도 해줍니다. 

 

2. 파도소리
자연적인 백색소음으로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바로 이 파도소리입니다. 잔잔한 파도소리를 가만히 눈을 감아 듣고있다면 머리 속에 있었던 온갖 잡생각들은 접어두고 잠시나마 휴식을 취할 수 있는데요. 업무를 하거나 공부 중 스트레스가 쌓여 있다면 이 파도소리를 통해 잠시 스트레스를 날려도 좋습니다.

 

 


3. 낙엽소리
바스락 거리는 낙엽을 밟는 소리를 듣고 있으면 시원한 가을을 맞이하고 있는 느낌이 듭니다. 특히 지금같은 날씨에 듣기 딱 좋은 백색소음이죠. 저절로 기분 전환이 된다고 생각하여 많은 분들이 찾아듣는 자연소리이며 어린 아이들에게도 탁월한 소리입니다.

 

4. 시냇물소리
졸졸졸 깊은 산속 시냇물이 흘러가는 소리 역시 백색소음에 매우 좋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일정하게 시냇물이 흘러가는 소리는 집중력을 향상 시켜주는 것은 물론이고 창의력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여느 백색소음과 마찬가지로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 장작타는 소리

탁탁, 하고 장작이 탈 때 나는 소리 역시 좋은 백색소음이 될 수 있습니다. 장작 타는 소리를 비롯하여 백색소음은 주변의 소음을 중화 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어 심신 안정이 필요할 때 나오는 알파파를 유도하고 베타파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알파파는 정신 집중할 때나 안정 취하고 있을 때 나오며 베타파는 뇌가 불안할 때 나오는 주파수라 장작 타는 소리가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 산업 심리학에서는 백색소음을 듣게 되면 스트레스는 27% 낮아지고 집중력이 47% 증가하며 기억력은 10%가 높아진다고 발표 했습니다. 백색소음은 긴장이 되거나 이런저런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듣는다면 심신 안정의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백색소음 유명한 사이트

 

 

<rainymoon> 
주로 감성적일 때, 혼자 있고 싶을 때 비가 내리면 본인의 마음을 이해해주는듯한 느낌을 받게 되잖아요. 이 사이트는 소나기의 빗소리가 끊임없이 쏟아지듯 재생되며 가끔 들리는 천둥소리 역시 매력있게 다가옵니다. 빗소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좋아하실 것 같아요.

 

<coffitivity>
카페에서 집중이 잘 되는 스타일이시라면 아마 이 홈페이지를 좋아하실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수다소리, 벨소리 등 카페에서 발생하는 자그마한 소음들이 집합 되어 있는 곳으로 카페에 가지 않아도 집 안에서 카페 소음을 만끽할 수 있어요.

 

 

 


<moodturn>
연속으로 재생되는 숲속의 소리도 일품이지만 이 소리를 더해주는 자연경관 역시 시간에 따라 바뀌기 때문에 이것을 감상하는 또 다른 매력 포인트가 있습니다. 시골에서 많이 볼법한 영상들이 많아 눈과 귀가 즐거운 백색소음 사이트예요.

앞에서 소개해 드리는 몇가지 백색소음과 더불어 연구 결과들을 통해 백색소음의 효과를 알아보았는데요. 단순히 집중력 향상을 뛰어넘어 ADHD 아동 과제 수행 능력 향상, 수면의 질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개인의 차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본인 성향에 맞춰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아요.

 

 


 


더 유니브 에디터 / 김다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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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 에디터 본인 촬영 및 제작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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