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편리해지는 컴퓨터 단축키 알쓸신잡!
알면 편리해지는 컴퓨터 단축키 알쓸신잡!
  • THE UNIV
  • 승인 2020.10.19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면 편리해지는 
컴퓨터 단축키 알쓸신잡!

 


 

더 유니브 에디터 / 김다희
 

 

 

컴퓨터 작업을 계속 거듭하다보면 자주 쓰는 몇 가지 툴이 있습니다. 일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컴퓨터 단축키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빠릿하게 작업 결과물을 도달하지 못한 이들에게는 이와 같은 단축키가 굉장한 꿀tip이 될 수 있으며 윈도우 사용을 조금 더 편리하게 할 수 있어요. 

더불어 여러 문서 작업이나 속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평소 하던 작업 시간과 비례 했을 때 빠르게 해낼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단축키도 있겠지만 활용하지 않거나 좀 처럼 외워지지 않은 단축키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 때 마다 차츰차츰 외워두면 조금 더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들을 조금 더 활용하게 된다면 작업 시간들을 확실하게 단축하실 수 있겠죠?!

 

 

 

 

이모티콘 사용 단축키


예전에는 ㅁ+한자를 사용해서 이모티콘을 삽입 했었는데 이제는 윈도우+ .(점키)만 클릭하시면 다양한 이모티콘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바로 이렇게 말이죠! 물론 채팅장이 가능한 곳에서만 이용이 됩니다. 웃는 얼굴 우는 얼굴 등등 각종 다양한 이모티콘들이 있으며, 메뉴를 선택하게 되면 더 다양한 이모지들이 나타납니다. 

 

 

 

시작메뉴 단축키

시작메뉴는 윈도우 사용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죠? 시작과 끝을 담당하고 있는 메뉴로 보통은 시작 메뉴는 새로운 PC 프로그램을 불러오거나 프로그램 탐색할 떄, PC 환경을 새롭게 재정비 시킬 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데요.

PC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 단축키를 제때 알아보는 것만으로도 높게 활용할 수 있는 점들이 많아요. 컨트롤+ESC를 누르면 매우 간단하고 빠르게 시작메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종료 단축키


컨트롤 + W를 누르면 창을 닫을 수 있는데요. 크롬, 익스플로러 등 지금 현재 선택되어 있는 브라우저 창을 닫는 컴퓨터 단축키입니다. 보통 인터넷 창을 열고 작업하면서 닫고 싶을 때 우측 X버튼을 눌러 닫으실텐데요. 일일이 가서 닫을 필요 없이 간편하게 컨트롤+W 단축키를 활용하게 되면 현재 보이는 창이 화면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창 하나에 탭을 여러개 열어서 작업을 요즘은 많이 하시는데요. 이 때 여러 탭에서도 현재 선택된 창만 닫히게 됩니다. 


 

 

 

프로그램창 전환

한가지 일만 하시는 분들은 상관 없지만 보통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띄워놓고 멀티태스킹 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이럴 땐 프로그램창 전환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일일이 다 클릭하면서 전환하기에는 조금 번거롭기 때문이죠. 

이 컴퓨터단축키는 직장인분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단축키로 메신저, 인터넷, 주식, 문서 작업 등 활용하기 매우 좋은 키입니다. 바로 다른 작업창으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에 쓰임새가 매우 다양한 단축키이며 알트+탭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PC 잠금 단축키


갑작스런 미팅과 외부 일정 때문에 자리를 비워야 하는 상황이 생길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PC잠금단축키가 있습니다. 잠깐씩 자리를 비워야하는데 누군가 내 파일을 열거나, 몰래 보지 않을까 노심초사 하지말고 이 단축키를 활용하여 잠궈두시면 조금 더 편안하게 볼일을 볼 수 있겠죠. 더욱이 자리를 급하게 비워야 하는 상황에서 PC를 빠르게 잠가 프라이버시를 보호하세요. 이 PC잠금 단축키로는 윈도우키+L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파일명 변경 단축키


아마 문서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컴퓨터 단축키입니다. 문서 작업을 많이 하게 될 수록 파일명 바꿔야 할 때가 많은데요. 보통 파일에 마우스를 갖다댄 뒤 우클릭-이름바꾸기로 변경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럴 경우 일일이 다 모든 걸 클릭해서 바꿔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럴 땐 파일을 선택한 뒤 F2 키만 누르면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러 사진을 바꿔야 한다면, 여러 사진 파일을 함께 선택한 뒤 F2 키를 누르고 사진 이름을 변경하면 저절로 넘버링 작업이 되기 때문에 파일 정리를 위해 매우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 유니브 에디터 김다희

저작권자ⓒ더유니브, 무단 편집 및 재배포 금합니다. 
사진출처 : 에디터 본인 촬영 및 제작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