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대비 필수 자격증 이것만 알면 된다!
취업대비 필수 자격증 이것만 알면 된다!
  • THE UNIV
  • 승인 2020.11.02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대비 필수 자격증 
이것만 알면 된다!

 


더 유니브 에디터 / 김다희

 

 

 

 


개인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취업을 위해 준비한 스펙 방식은 거의 비슷한 형태로 흘러갑니다. 국내에서 몇년 째 지속되고 있는 자격증 붐은 학력이나 영어점수, 대외활동, 봉사활동 등 다른 여러가지 조건들로 채워가고 있습니다. 부족한 점 없이 탄탄해보이는 스펙도 이제는 평범한 입사기준일뿐이라는 취업시장 내 중론을 간증하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격증 취득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무작정 많은 양을 취득하기보다는 취업 대비와 함께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에 맞춰 알짜배기 자격증 취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우후죽순 양으로 승부하기보다는 질로 본인 미래를 조금 더 알차게 준비하는 것이 좋겠죠. 

청춘을 바쳐 투자한 시간과 돈이 아깝지 않도록, 취업 대비 및 앞으로 취업에 필요한 유용하고 실용적인 자격증들은 과연 어떤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HSK

한어수평고시 약자 HSK는 중국어 시험 중 하나로 중국어 시험 중 하나입니다. 중국 정부 유일의 중국어 능력 표준화 고시로 외국인들을 위한 중국어 시험으로서 가장 권위 있는 시험 중 하나입니다. 한국에서는 한국 HSK실시위원회, 한국사무국이 HSK 실시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중국어 자격증은 일반 영어 시험과 달리 취득자가 적은 편이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취득한 뒤에도 실제 업무에 있어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취업대비에 필요한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HSK 시험을 인정하고 있고 꽤 높은 자격증 스펙으로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기업에 취업하든 가산점과 승진 시 유리한 방면을 갖추고 있어 취득하면 취업대비와 함께 취업 후에도 효용성이 강한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토익시험

시간이 흐를수록 한국사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더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발 맞춰 문, 이과 분야 각종 채용 및 승진에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대한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공기업 외에도 대기업 서류전형에서도 이 자격증이 있을 경우 가산점 부여가 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 최근 들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역시 개편되었는데요.

주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급수가 심화 급수입니다. 5지 선다형으로 급수에 따라 조금씩 책정 방식이 달라졌는데요. 기출 문제가 반복적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시험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필히 기출 문제 위주로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개념 이해와 문제 풀이를 반복해서 풀다보면 개인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긴 하나 한달안에 취득할 수 있습니다. 취업대비 필수 자격증이지만 1년에 4회밖에 진행되지 않으므로 시간을 잘 체크하셔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공통 분야 자격증으로 토익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토익은 일상생활과 비즈니스 현장에서 필요한 실용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시험이 비교적 자주 있는 편이고 시중에 나와 있는 기출문제도 많은 편이라 쉽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점수에 따라 8개의 등급이 있으며 평균적으로 레벨 5~6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정해진 틀이 있는 시험이라 반복연습을 하면 좋은 점수 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번에 꼭 취득해보시길 바랄게요.

 

 

 

전산세무회계

한국세무사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인 전산세무회계는 전산세무회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세무회계 분야의 실무업무를 완벽히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특히 경영이나 경제쪽 취업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이와 같은 자격증을 반드시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시험은 1년에 여섯번 정도 진행되기 때문에 비교적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시험에 응하셔도 좋습니다. 급수는 전산세무 1,2급 회계 1,2급으로 나눠져 있는데요.

이론시험의 경우 회계원리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며 당좌, 재고, 부채, 자본금, 수익과 비용에 관련 된 내용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실기 시험도 준비 해야되기 때문에 이 두가지 모두 마스터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빠르게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응시자격에 제한을 크게 두지 않는데다 금융 쪽 외에도 활용도가 매우 높은 편이라서 취업대비 필수자격증이라고 손꼽을 수 있습니다. 세무회계법인이나 경찰, 공기업 등 취업할 때 가산점 부여가 되며 난이도가 높은 편이라 철저하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는 정보시스템 생명주기 전반에 걸친 프로젝트 업무를 수행하는 자격증으로 계획수립, 분석, 설계, 구현 등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증명하는 시험입니다. 이공계 분야 필수 자격증이다보니 컴퓨터 프로그래밍 즉 IT 기업을 진출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수 자격증입니다.

자격증을 취득해놓으면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외에도 우체국, 보험사, 병원, 교육 등 정보의 취합이 중요한곳에서 우대 받기도 합니다. 응시자격 요건이 있는데요. 4년제 정규대학 혹은 졸업생, 유관 경력이 4년 이상, 기능사 자격 후 유관 경력 3년 이상, 산업기사 자격 취득 후 유관 경력 1년 중 하나라도 해당 되면 정보처리기사자격증을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중국, 일본, 베트남과 MOU체결로 일본과 베트남, 중국 취업에서도 인정될 수 있는 자격증으로 손꼽혀요. 소프트웨어 개발, 정부기관, 언론기관 등 컴퓨터 시스템 개발 운용하는 직종이나 정보처리와 데이터통신을 시행하는 업체 취업에 유리한 자격증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KBS한국어능력시험


공영방송사 KBS한국어진흥원 주관 아래 시행되는 시험입니다. 1년에 약 4회정도 진행되는 이 시험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이들을 상대로 진행하고 있어 일반적인 한국어 시험 난이도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시험 급수는 1급에서부터 7급수까지 나눠지며 1급에 가까워질수록 전문가 수준의 뛰어난 한국어 사용 능력이 있음을 인정받을 수 있어요. 그런데 이 KBS한국어능력시험이 왜 취업 대비 필수 자격증인지 궁금하신 이들이 계실텐데요.

공공기관이나 공기업, 국방부, 경찰, 일반기업까지 이 시험을 취득한 이들에게 채용 가산점을 적용해주고 있기 때문에 나만의 강점을 살리고 싶은 이들에게 적극 추천하는 시험입니다. 언론사에 지원하는 이들 외에도 학교, 기관, 단체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어요. 국내 주요 공공기관에서 채용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기도 하며 경찰 및 군인 영역에서 가산점을 최대 5점까지 받을 수 있어서 요즘에는 이 시험이 취업 대비 필수자격증입니다.

 

 


 

 

더 유니브 에디터 / 김다희

 

저작권자ⓒ더유니브, 무단 편집 및 재배포 금합니다.
사진출처 : 에디터 본인 촬영 및 제작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