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단축키모음 업무를 조금 더 간편하게!
엑셀 단축키모음 업무를 조금 더 간편하게!
  • THE UNIV
  • 승인 2020.11.06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엑셀 단축키 모음 
업무를 좀 더 간편하게!

 



더 유니브 에디터 / 김다희
 

 

 


알면서도 모르겠고, 쉬운듯 어려운 엑셀! 조금 더 간편하게 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는 이들에게 엑셀 단축키 모음을 들고 왔습니다. 직장생활 하다보면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기도 하면서, 업무의 편리성을 높여주는데요. 단축기만 잘 알고 활용하신다면 더더욱 빠르고 편안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엑셀 단축키 어떻게 활용해야 될까?

 

보편적으로는 오른쪽 마우스 클릭후, 기능을 찾아 사용하시지만 단축키를 사용하게 되면 키보드로 원하는 기능을 조금 더 빠르게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것이 바로 컨트롤, 쉬프트, 알트입니다. 마우스 휠 돌릴 필요 없이 셀 이동을 컨트롤 방향키로 조금 더 빠르게 할 수 있는데요. 알고 있으면 쓸모 있는 엑셀 단축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F 단축키 편

 


키보드 맨 위 상단에 있는 F키를 활용하여 다양한 기능들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F1부터 F12의 단축키를 활용하는 기능으로는 정말 가짓수가 다양한데요.

F1 -> 도움말, F2 -> 편집상태, F3-> 이름붙여넣기, F4-> 최후의 반복작업, F5-> 이동, F6-> 다음 창틀로 이동, F7-> 맞춤법 검사, F8-> 확장선택, F9 -> 모두계산, F10 -> 메뉴활성

 

 

 

F 단축키의 쓰임새

 


도움말 : 거의 모든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도움말 키로, 워드와 엑셀에서 리본 메뉴를 숨기거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동 : 워드와 엑셀에서 이동키로 사용되며, F5를 누르게 되면 칸의 행과 열을 입력했을 때 원하는 곳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워드에서는 페이지, 섹션, 줄, 표, 그래프 등 13가지를 검색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문서간 화면전환 : 2개 이상의 워드문서나 엑셀 워크시트가 열려있을 때 다른 화면으로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맞춤법검사 : 검사키를 활용하여 엑셀, 워드, 아웃룩에서 모두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장 : 작성중인 문서, 스프레드 시트, 아웃룩 등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F12를 누르게 되면 다른이름으로 바로 저장시킬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상단에 있는 F키를 활용하여 다양한 기능들을 활성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내용들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소하지만 알고 있으면 좋은 꿀팁 1.


웹에 잘 정리 되어 있는 데이터 표가 없다면 이를 엑셀 스프레드시트에 가져올 수 있는데요. <데이터> 탭으로 이동한 다음 <웹>을 선택합니다. 주소상자에 웹 페이지 URL을 입력하면 해당 페이지의 HTML 테이블을 자동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단, 테이블이 꼬여있거나 제대로 포멧되어 있지 않다면 수작업을 동반할 수 있음)

 

 

 

Ctrl 단축키

 

컨트롤+F 외에도 알파벳과 함께 호환시키는 다양한 기능들도 존재하는데요. 제일 많이 사용하는것이 바로 컨트롤 C와 컨트롤 V, 복붙 하는 기능이죠! 엑셀에서도 이와 같은 기능들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컨트롤 A -> 모두선택, 컨트롤 C -> 복사, 컨트롤 E -> 통합문서닫기, 컨트롤 G -> 이동, 컨트롤 UI -> 글자 기울임 효과, 컨트롤 L -> 표 만들기, 컨트롤 O -> 파일열기 등등 정말 다양하게 있습니다.

소소하지만 알고 있으면 좋은 꿀팁 2.


엑셀 셀 주위의 테투리를 빠르게 없애는 방법으로는 컨트롤+쉬프트+(+)를 선택하면 셀의 테투리를 빠르게 없앨 수 있습니다.

 

 

Shift, Alt 단축키

 


Shift와 Alt를 활용한 단축키도 정말 다양하게 있습니다.
가장 먼저 ALT와 관련 된 엑셀 단축키모음을 알려드리자면, ALT+F8을 누르게 되면 엑셀에서 매크로 명령창이 실행되고 끄고 싶을 땐 F4를 누르게 되면 종료가 됩니다. 또한 D키를 눌렀을 땐 데이터 메뉴로 곧 바로 실행이 됩니다.

다음으로 Shift 관련 된 엑셀단축키모음으로, F1을 눌렀을 때 설명보기를 확인할 수 있으며 F5는 찾을 수 있습니다. 또 함수를 쉬프트+F9 하게 될 경우 현재 시트를 재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F키 외에도 방향키와 함께 활용할 수 있는 것들도 많은데요.

쉬프트+↑ 이 키를 누르게 되면 가장 위에 있는 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아래 키를 누르게 되면 아래 셀을 선택하실 수 있어요.

 

소소하지만 알고 있으면 좋은 꿀팁 3.


엑셀에서 현재 행이나 열을 재 빠르게 선택하고 싶을 땐, 쉬프트+스페이스바를 누르면 하나의 셀 선택이 전체 행 선택으로 확대 됩니다. 비슷하게 컨트롤+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전체 열 선택으로 확대가 됩니다. 
 

 

 

행이나 열을 삭제하고 늘리는 방법

엑셀에 정리 된 데이터를 작업하다보면 중간에 행 또는 열을 추가하거나 삭제 해야 되는 일이 생깁니다. 보통은 마우스로 삽입할 행이나 열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삽입&삭제를 하게 되는데요.

만일 단축키 모음을 활용하고 싶다면 우선 쉬프트+스페이스바를 눌러 행 전체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컨트롤+(-)를 누르면 삭제가 되고 (+)를 누르게 되면 곧 바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단일 행, 열이 아닌 연속되는 열, 행을 선택하고 싶다면 쉬프트와 스페이스바를 누른후에 쉬프트+↓를 누르면 연속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 때 삭제 혹은 추가를 하게 되면 원하는 행수만큼 삭제 또는 추가가 진행됩니다.

 

 

새 워크시트 만들기

 
새 워크시트는 데이터를 나열하고 분석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러 워크시트에 데이터를 동시에 입력하거나 편집할 수 있으며 차트 삽입 및 데이터계산을 할 수 있어요. 한 파일 내에 워크시트를 새로 만들고 싶을 땐 ALT+SHIFT+F1을 활용해보세요. 

워크시트 하단에 +를 클릭하게 되어도 시트를 새롭게 추가할 수 있지만 단축키 알트+쉬프트+F1이나 쉬프트+F1을 누르면 곧 바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특정 셀 아래로 밀거나 위로 올리기

 


작업하면서 셀이나 행열을 위로 밀거나 올리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는 단축키입니다. 컨트롤+쉬프트+(+)를 누르면 됩니다. 이 단축키는 행과 열 전체를 추가하거나 셀을 오른쪽으로 밀고싶을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만약 셀을 더 확장시키고 싶다면 쉬프트를 누르고 확장하고 싶은 셀을 클릭하면 확장 범위가 넓어집니다. 누르는 방법이 아니더라도, 쉬프트 ↑↓를 눌러도 빠르게 내가 원하는 범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빠르게 셀을 선택하고 싶을 땐 쉬프트+스페이스바를 이용해보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