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평가사 시험 공부방법 A부터Z까지!
손해평가사 시험 공부방법 A부터Z까지!
  • THE UNIV
  • 승인 2021.01.14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해평가사 시험 
공부방법 A부터Z까지!

 


 


더 유니브 에디터 / 김다희

 

 

 


사고는 우리가 예측할 수 없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피해를 최소화 시키기 위해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데요. 이상 기후로 자연 재해가 빈번해지면서 농촌의 피해가 늘어남에 따라 정부에서는 2021년도 농작물재해보험 제도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 보험에 가입 된 농가에서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현장을 조사한 뒤 보험료를 산정하는 손해평가사가 배정되어 해당 직군 역시 떠오르는 유망직업이 되었는데요. 

 

 

손해평가사란?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이변으로 자연재해가 빈번하게 일어나면서 농어업의 피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농어가를 보호하고자 하는 재해보험의 공공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손해평가인력의 양성 및 자격제도가 새롭게 도입되었습니다. 

농업재해 사고 내용이 접수되면 농작물과 가축, 시설 등의 피해사실을 바로 조사하고 피해규모 및 보험금 산정, 지급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입니다. 한마디로 말해, 자연재해가 원인이 되는 피해사실을 바로 조사하고 보상급 받을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손해액을 평가하며 피해 사실을 확인한 뒤 보상받을 수 있게 도와주는 사람이 바로 이 손해평가사입니다.


 

 

전망 및 연봉


새로운 분야에 도전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손해평가사 취업 분야가 다양하며 기타 조건과 관계 없이 자유롭게 일할 수 있고 전망 및 연봉이 꽤나 좋은 편이라 취득 준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보험사를 들 수 있고 손해사정법인에서도 일할 수 있는데다 직업 특성상 농산물 관련 업체와 생산단체로 진출하여 여러 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연봉이 중요한데요. 연봉은 고정적이기보단 개인에 따라 조금씩 상이하는데 기본적으로 3~4천만원이며 업무 수행 능력에 따라 알파 될 수 있습니다. 


 

 

응시자격 및 시험일정은?


손해평가사는 남녀노소 상관없이 누구나 취득할 수 있습니다. 나이/학력/경력/성별 등등 어떠한 요구를 하지 않습니다. 다만, 자격이 취소된 자는 취소된 날로부터 2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시험에 재응시할 수 없습니다.

1차 : 객관식 4지 택일형
2차 : 서술형
1차 시험의 경우 상해 보험편, 농어업재해보험법령, 농학개론 중 재배학 및 원예작물학으로 총 75문항이 출제 됩니다. 시험시간은 90분동안 진행됩니다. 2차 시험의 경우 농작물재해보험 및 가축재해보험의 이론과 실무, 농작물재해보험 및 가축재해보험 손해평가의 이론과 실무로 과목별 10문항이 출제 됩니다. 시험시간은 120분동안 진행됩니다.

2021년 시험일정으로는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합격결정기준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나눠진 손해평가사는 1차 시험에 해당되는 3과목에서 각각 40점 이상 득점해야 되며 모든 과목 평균 60점 이상 받아야만 최종 합격이 됩니다. 2차 시험 역시 동일한 기준으로 적용 됩니다. 

 

1차, 2차 합격 공부방법은?


1차 시험 : 1차 합격의 주요 관건인 3과목, 재배학 및 원예작물학의 학습 방법이 매우 중요한 키 포인트입니다. 3과목 중 가장 범위가 넓은 편인데다 문제 유형도 다른 과목들에 비해 변별력 있게 출제 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상대적으로 쉬운 다른 과목에서 점수를 많이 확보해두셔야 합니다. 또한 용어에 익숙하지 않으면 문장이 눈에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용어 공부하듯 손해평가사 용어를 필히 익혀두시길 바랍니다.

2차 시험 : 2차 역시 난이도가 높은 부분이 정말 많습니다. 도저히 이해되지 않은 부분은 과감히 스킵하시고 쉬운 문제부터 접근해보세요. 기본서는 최대한 5회 이상 정독하시고 틈 날 때마다 반복해서 보시는 게 좋습니다. 반복학습만큼 뚜렷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시험은 없습니다. 2차 시험은 계산문제가 매우 중요한데요. 계산문제 외에도 빈칸채우기 등이 있기 떄문에 반복학습을 통해 완급조절 하시길 바랍니다.

 

 

 

필기 과목별 공부방법은?

상법 보험편
상법 보험편은 매년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 되고 있습니다. 법과목은 다들 아시다시피 낯선 용어과 개념이 어렵게 느껴지지만 문제는 명확하고 정확하게 나오는 답이 출제 되고 있는 추세라 용어 정리만 잘 하셔도 큰 도움이 됩니다. 상법의 기본원칙(특히 보험의 약관의 교부, 설명의 의무와 같은 조항을 학습 할 땐 '누가' '누구에게' '기간') 등 포인트가 되는 중요한 단어들을 키워드로 잡아 외우시는 것도 좋습니다. 문제의 논제와 법리적 의도를 파악한다면 조금 더 좋은 점수 받으실 수 있습니다.

농업재해보호법령
출제 난도가 매우 무난하고 다른 과목에 비해 시험범위가 적은 편이예요. 상법 보험편과 마찬가지로 용어 숙지를 우선순위에 두며 법령의 유기적 연결 이해를 필요로 하고 있어서 법과 시행령, 시행규칙 등 연계해서 암기하고 이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농학개론 중 재배학 및 원예작물학
난이도 상향이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학습에 신경써야 하는 과목 중 하나입니다. 게다가 범위가 매우 폭 넓은 편이예요. 빈출되는 핵심 내용을 우선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3과목 중 가장 출제 비주이 높은 내용은 춘화, 품목에 따른 재배법, 개화특성에 따른 작물특성, 재해종류 및 피해발생의 원인 등이 있습니다.

 


 

더 유니브 에디터 / 김다희

저작권자ⓒ더유니브, 무단 편집 및 재배포 금합니다. 
사진출처 : 에디터 본인 촬영 및 제작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