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지원자격증종류 신청방법 어떻게 할까?
국비지원자격증종류 신청방법 어떻게 할까?
  • THE UNIV
  • 승인 2021.01.25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지원자격증종류 
신청방법 어떻게 할까?

 


 


더 유니브 에디터 / 김다희

 

 


날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취업, 좁은 합격 문틈 사이로 남들보다 좀 더 유리한 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 
변화되는 환경에 맞춰 개 개인의 능력을 발전시키고, 갖고 있지 않은 기술이라면 따로 바쁜 시간을 쪼개서라도 새로운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익혀둬야 뒤처지지 않고 변해가는 시대에 맞춰 미래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제2, 제3의 멀티 직업을 대비하며 긍정 패러다임을 갖고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며 끝 없는 배움에 도전하는 것이 이제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자격증도 돈이 있어야 취득할 수 있는 법!
학원 등록부터 응시 비용 등 생각보다 지출해야 될 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국비 지원을 받게 되면 수강료가 저렴해지기 때문에 관심도가 높은 종류의 과목이 있다면 국비지원자격증으로 대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렇다면 오늘은 국비지원자격증종류와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HRD_Net 홈페이지
출처 : HRD_Net 홈페이지

 

 

국비지원자격증 신청방법은?

우선 직업훈련포털 HRD_Net(https://www.hrd.go.kr/)을 활용하시면 구직자, 근로자 대상으로 원하는 교육을 신청하고 해당되는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
우선 이 사이트와 워크넷 사이트에 접속하여 각각 회원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동일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가입이 가능하며 2개 사이트 모두 휴대폰에 앱 설치 후 회원가입하시면 됩니다.

2. 워크넷
워크넷에서는 구직신청만 하면 끝. 구직신청하시려면, 반드시 간편이력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3. HRD_Net
근로자, 구직자에 해당되는 카드를 발급받은 뒤 교육훈련과정을 신청하시면 과정 이수 후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내에 훈련과정 버튼을 눌러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출처 : HRD_Net 홈페이지
출처 : HRD_Net 홈페이지
출처 : HRD_Net 홈페이지
출처 : HRD_Net 홈페이지
출처 : HRD_Net 홈페이지
출처 : HRD_Net 홈페이지

 

다양한 지원사업부, 원하는 유형에 맞춰 신청가능


해당 사이트에서는 다양한 지원사업부를 돕고 있습니다. 크게 두가지로 대한민국 직장인 혹은 실업자를 위한 국비자격증이 존재하는데요. 수강료는 대부분 국비지원을 받지만 자격증 종류에 따라 자부담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명시하세요. 고용노동부에서 발급하는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하고 훈련비를 지급받을 수 있으며 미취업자 혹은 학생의 경우 훈련장려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일종의 차비 명목으로 출석일수에 비례하여 지급하며 월 최대 316,000원 한도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국비지원자격증 종류는?
간호조무사,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바리스타, 컴퓨터활용능력2급, 기계설계디자인, 사회복지사, 지게차/굴삭기 운전기능사, 요양보호사, 주택관리사, 직업상담사 등 분야는 굉장히 다양하며 혹시 필요한 자격증이 상단에 없다면 고용노동부 국비지원 홈페이지를 이용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심리분야

 


국비지원자격증 종류 중 심리 분야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직업상담사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대상의 경우 상당히 다양하기 때문에 고용센터나 고용노동부에서 발급 대상이 되는지 확인 하시면 되고, 신청도 발급 가능하다고 하시면 바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직업상담사는 1년에 3회정도 시행되며 응시자격 제한이 크게 없어 누구나 시험 볼 수 있습니다. 큐넷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해당 직업군은 공무원 시험에도 가산점이 부여되어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직업심리검사, 직업소개, 학교취업정보실, 교육기관 등에서 일할 수 있고 활동영역이 매우 넓은 편이라 노후대비까지 가능한 직업군입니다.


 


복지분야

 

요양보호사는 치매, 중픙 등 노인성질환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운 어르신들의 댁을 방문하여 신체 거동 지원 및 가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입니다. 국비지원자격증 신청하기 위해서는 요양보호사 국비 지원되는 교육기관에서 이수하고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시·도 또는 시·군·구에서 지정받아 설치된 요양보호사 교육 기관에서 수강신청 하시면 됩니다. 지정 교육기관은 '노인복지담당과'에 문의하시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먼저 가까운 고용보험센터나 HRD.Net 홈페이지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및 발급 받으시고 국비 지원 가능한 요양보호사 자격 교육기관을 알아보시면 됩니다. 

 


IT분야

 

정보처리기사자격증은 4차산업혁명에 맞춰 주목받고 있는 자격증입니다. 5년동안 300~500만원의 훈련비를 원하는 과정 수강료를 지원받으며 훈련생은 수업의 출결만 의무적으로 80%이상만 채워주면 됩니다. 소프트웨어, 정부, 언론기관, 기업체, 연구기관 등 취득시 다양한 분야에서 가산점을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만 있으면 국민지원으로 수강할 수 있으며 과정에 따라 수강료 30~55%의 본인부담금이 발생합니다. 요새는 비전공자, 고졸자, 타전공 대졸자분들 역시 IT쪽으로 취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다보니 내일배움카드제와 같은 국비지원 제도를 지원받아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고 계십니다. 국비지원이 좋은 이유는 전문강사진에게 비용의 부담 없이 배울 수 있다는 점이예요. 

 


금융분야

 

세무회계 분야의 실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한국세무사회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 시험입니다. 이 역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국비지원받으며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전산세무회계 자격증은 다른 자격증과 달리 1급, 2급으로 나눠져있으며 실기 시험 위주로 진행되고 있기에 독학보다는 학원에서 수강하시는 이들이 많습니다. 국비지원을 통해 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좀 더 편리하게 취득할 수 있습니다.

전산세무회계의 경우, 전문적인 분야이기 때문에 독학으로 공부하시면 좀 더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국비지원 가능한 교육기관을 찾는 것이 우선입니다. 해당 시험 난이도는 회계2급<회계1급<세무2급<세무1급 순으로 세무1급이 가장 높기 때문에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에게는 회계2급을 추천드립니다. 

 

 


 

더 유니브 에디터 / 김다희

저작권자ⓒ더유니브, 무단 편집 및 재배포 금합니다. 
사진출처 : 에디터 본인 촬영 및 제작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