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제도에 관한 모든것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제도에 관한 모든것
  • THE UNIV
  • 승인 2021.03.0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제도에 관한 모든것

 


 


더 유니브 에디터 / 김다희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2019년부터 고용노동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지원자격에 부합한다면 누구나 부담없이 취업준비 할 수 있어요. 안그래도 힘들었던 취업시장에 코로나까지 불어닥치며 취업난이 가중되었습니다. 제도 시행 이후 2019년 7.6만명, 2020년 상반기 5만명으로 총 12.6만명이나 신청하여 지원받을만큼 많은 취준생분들에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다만 2021년부터 국민취업제도로 확대 개편 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구직활동을 조금 더 편안하게 할 수 있고 보다 원활하게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정확히 무엇인가요?

 


앞서 간단히 말씀드렸다시피 취업준비 비용을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자기주도적으로 취업 준비하는 만 18세~34세 청년에게 월 50만원씩 6개월간 최대 300만원까지 취업준비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다만 이 제도로 별도로 제공하던것이 2020년을 기준으로 종료가 되었습니다! 2021년부터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 아닌 국민취업제도 청년특례라는 항목으로 동일한 지원이 제공됩니다!

 

 

지원대상과 예외대상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대상은 다음 4가지 조건에 모두 해당하면 됩니다. 만 18세부터 34세 청년, 졸업 및 중퇴 이후 2년 이내, 미 취업자, 기준중위소득 120%이하에 해당하는 이들은 조건에 부합합니다. 고등학교의 경우 인문계나 실업계 구분은 없고 대학교 역시 학과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예외대상은 중복지원이 불가능하여 생계급여, 실업급여, 취업성공패키지 등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청년정책에 지원금 받고 계신 분들에게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동시참여로 타제도를 일부 참여할 수 있음) 


 

 

 

 

신청기간은?


매월 25일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중간에 창업하게 되면 지원금은 나오지 않고 매월 9일에서 19일 사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예비교육을 받게 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의 신청기간은 별도로 지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참여를 희망한다면 직접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시거나 인터넷 온라인청년센터에 들어가셔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신청 한 다음 월 8일에 문자메세지를 통해 자동으로 선정 결과를 개별 안내 및 상세내용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절차는?

 


온라인 청년센터에 구직활동계획서를 신청하면 오프라인 혹은 온라인으로 예비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서 제출일 기준으로 참여자격을 판단하고 참여도중 취업 혹은 창업을 하게 될 경우 구직활동지원금은 중단되오니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매월 9일부터 19일 중 센터별로 자율적으로 예비교육을 받게됩니다. 온라인 예비교육은 제도소개, 구직준비 검사를 실시하며 오프라인 예비교육은 제도소개, 고용서비스 안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규모 스터디형 프로그램, 일대일 맞춤형 상담 프로그램, 심리상담, 지원금의 목적, 카드사용방법, 구직활동 보고서 작성요령, 고용센터 프로그램등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예비교육 도중 불참시 바로 탈락 됩니다.

이 모든 예비교육을 마치게 되면 카드 발급이 되고 매 월 20일 24:00까지 구직활동보고서 작성 및 제출이 완료 되어야 합니다. 지원금 지급 결정 후 카드사가 다음 월 1일 포인트로 지급하게 됩니다.


 

 

 

지원내용은?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정확히 얼마 받게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텐데요! 이는 6개월 과정으로 월 500,000원 총 3,000,000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안타까운 점이 한가지 있다면 바로 현금이 아니라 체크카드 유형이라는 점이 있지만 크게 부담되는 요소는 아닙니다. 취업을 위한 준비과정으로 책 혹은 음식점 이용 등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 유니브 에디터 / 김다희

저작권자ⓒ더유니브, 무단 편집 및 재배포 금합니다. 
사진출처 : 에디터 본인 촬영 및 제작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