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직자 특별전형 직장다니며 대학졸업하기
재직자 특별전형 직장다니며 대학졸업하기
  • THE UNIV
  • 승인 2021.03.30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직자 특별전형 직장다니며 대학졸업하기

더 유니브 에디터 / 박현선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를 졸업을 한 학생들의 경우 재직자 특별전형으로 대학에 진학을 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의 신분으로 대학을 다닐 수 있는 것은 아무나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앞서 말했듯이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를 졸업을 한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제도입니다.

 

고교 졸업 후 산업체에 취업을 하여 일을 하고 있지만 업무에 필요한 추가적인 공부가 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혹은 지금하고 있는 일이 본인과 잘 맞지 않는다고  판단이 들 수도 있는데요! 그럴 때 배움의 뜻을 이어나갈 수가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사이버대학과 달리 재직자 특별전형의 경우에는 실제 대학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는데요. 즉 캠퍼스 생활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본조건은 근무경력이 3년 이상인 재직자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더불어 특성화고등학교를 졸업을 한 사람에게만 해당이 되는데요. 

 

산업체 기준
국가·지방자치단체 및 공공단체
근로기준법 제 11조에 의거 상시근로자 5인 이상
4대보험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함

 

재직기간 기준
2개 이상 산업체에서 재직을 했다면 합산가능
비영업기간은 재직기간 포함 X
재직 기간 중 휴직, 군복무, 의무복무 기간 포함
고등학교 졸업일 이전의 근무기간은 포함 X

 

수도권에서 재직자 특별전형으로 대학에 진학을 할 수 있는 학교에는 건국대, 경희대, 광운대, 동국대, 동덕여자대학교, 명지대, 국민대, 상명대, 서울과학기술대, 성신여대, 세종대, 숙명여대, 숭실대, 중앙대, 한양대, 홍익대 등이 있습니다.

각 학교마다 학생들을 선발을하는 기준이 다르니 본인이 지원을 하고자하는 대학의 모집 공고를 잘 살피어 나에게 조금이라도 유리한 곳을 선택하여 지원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재직자 특별전형으로 대학을 진학하고자 할 때 고려를 해야 하는 몇 가지 사항들이 있습니다. 

 

거리

 

 

회사, 집 그리고 학교간의 거리는 중요하게 고려를 해야 하는 요소 중에 합니다. 이는 일반 대학생들에게도 대학을 선택을 하는데 있어 중요하게 요구 되는 문제인데요. 아무래도 회사 업무를 마치고 학교에 가서 수업을 들어야 하는 직장인에게는 거리가 멀면 수업 시간에 맞춰 도착을 하기 어렵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4년이라는 시간을 다녀야 하는 만큼 위와 같은 생활을 지속 할 수 있는지를 잘 고려 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거리가 멀게 되면 오고 가는데 시간을 많이 소비를 해야 하고 또 체력적으로도 무리가 올 수 있답니다. 

 

 

재직의무

 

 

회사를 다니고 있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전형인 만큼 재직의무를 기준으로 두고 있는 대학들이 있습니다. 회사를 그만두면 학교를 다니지 못하게 하고 있는 곳들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 그동안 준비를 했던 것들이 한 순간에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인지하고 있어야 하는 사항 중에 하나입니다.

취업을 먼저하고 경제적인 활동을 하다가 뒤늦게 학업에 대한 의지가 있는 학생들에게는 대학을 다닐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을 한다는 점에서 재직자 특별전형의 경우에는 많은 기회를 제공을 해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 단점도 존재를 하기에 해당 전형을 준비를 하고자 하는 직장인분들께서는 단점에 대해서도 인지를 해두는 것이 좋은데요! 

 

 

단점? 신중하게 고려할 사항

 

 

우선 3년 이상의 실무 경력을 채워야 하고 또 해당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을 하는 대학이 적으며 또 전공 선택의 제약이 큰 점이 대표적인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무래도 회사와 학교생활을 병행을 하는 것에서 무리가 따를 수 있는데요. 

 

 

대학입시와 진학과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대학어디가' 홈페이지에서 해당 전형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를 선택을 하여 검색을 하면 해당 전형이 있는 대학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전년도 경쟁률, 모집인원 등에 대한 정보와 세부적으로 각 대학 별 전형을 클릭을 하면 원서접수 일정, 합격자 발표일, 전형 요소별 반영비율에 대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재직자 특별전형을 통해 대학에 진학을 할 생각이 있다면 해당 사이트도 참고하시길 바래요~

 

서울권 대학 재직자 특별전형(2020학년도 기준)

건국대 서류평가 70% + 학생부(교과) 30%
국민대 1단계, 서류평가 100% 2단계, 1단계 성적 70% + 면접 30%
숙명여대 서류평가 100%
동덕여대 서류평가 60% + 면접 40%
숭실대 1단계 : 서류평가 100% 2단계 : 성적 70% + 면접 30%
광운대 서류평가 100%
명지대 1단계 : 서류 100% 2단계 : 성적 70% + 면접 30%

 


 

저작권자ⓒ더유니브, 무단 편집 및 재배포 금합니다.
사진출처 : 에디터 본인 촬영 및 제작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