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스트레스 줄이고 효율성 높이는 방법
업무스트레스 줄이고 효율성 높이는 방법
  • THE UNIV
  • 승인 2021.04.06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스트레스 줄이고 효율성 높이는 방법

더 유니브 에디터 / 박현선

 


 

 

직장인들은 회사를 다니면서 업무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심할 경우에는 건강에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어야 하는데요.

과도한 심리적 부담을 받을 경우에는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나에게 맞는지 혹은 일의 순서나 방법이 잘 못 되지는 않았는지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에서 오는 문제인지 주변 환경에서 오는 문제인지 정확히 짚어 볼 필요도 있답니다. 생각보다 대인관계에서 오는 문제들도 많기 때문이랍니다. 

 

 

번아웃 증후군이란 휴식을 취했음에도 피로가 계속되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많은 회사원들이 이와 같은 경험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방전된 것처럼 무기력해진 상태를 보이는데요. 본인이 업무 스트레스로 인해서 번아웃이 된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이러한 상황이 되기 전에 스스로 스트레스 관리와 휴식을 취하며 일과 삶의 균형을 조절 할 필요가 있답니다. 

물론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을 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직장을 알아보고 다니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직장에서 새로운 사람들과 일을 하면 환경이 바뀌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직을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더불어 요즘과 같이 취업이 어려운 시점에서 퇴사를 하여 바로 새로운 일자리를 구할 수 있는가도 미지수입니다. 그렇다면 현재의 상황에서 업무 스트레스 요인이 되는 문제를 찾고 조율을 해야 하는데요. 원인이 무엇인지 찾는 것이 가장 첫번째입니다. 

 

 

알고보면 사소한 것일수도 있으며, 금방 해결이 되는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본인의 의지만으로 되지 않는 것들도 있습니다. 혼자서는 어려운 문제는 직장 선후배나 상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개선해나갈 수 있답니다. 약간의 변화만 주어도 근무환경은 달라진답니다.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

 

 

정리정돈하기

 

 

시험기간 때 학생들이라면 한번쯤 경험 해봤을 내용이 아닌가 싶습니다. 시험공부를 하려고 책상에 앉았는데 책상이 더러워 청소를 하다가 적장 하려던 공부는 제대로 하지 못한 적이 없으신가요? 주변환경이 어지럽혀져 있다면 집중력이 분산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을 하는 공간은 주변을 정리를 잘 하는 것이 좋은데요. 정리를 잘 해두면 필요한 자료들도 빠르게 찾을 수 있답니다. 

 

 

우선 순위 정하기 

 

 

일에는 순서가 있습니다. 빠르게 처리를 해야 하는 일과 비교적 시간적 여유가 있는 일들이 있는데요. 중요도에 따라서 업무를 나열해보고 정리를 해보세요! 마감일이 정해져 있다면 마감일이 빠른 순서대로 우선순위를 정해보세요. 만약 일의 마감일이 확실하지 않다면 혼자서 고민을 하기 보다는 상사에게 물어보세요. 본인의 업무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을 할 수록 시간관리를 잘 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세요! 

 

 

단순화하자 

 

 

여러가지 일을 한번에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결정을 내리는데도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인데요. 간소화하고 단순화 시키기 위해서 효율성을 높혀주는 프로그램을 사용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일에 집중하자

 

 

두 가지 이상의 일을 동시에 하는 것이 우리에게는 일상이 되었는데요. 예를 든다면 컴퓨터를 하면서 핸드폰을 하는 것을 들 수 있는데요. 한번에 두가지 이상의 일을 동시에 하는 것이 겉으로 보았을 때에는 효율성을 높여주는 것 같지만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 가지 일에 집중을 하는 것이 더 효율이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휴식 취하기 

 

 

쉬지 않고 몇 시간씩 집중을 하여 일을 하게 되면 무리가 올 수 밖에 없습니다. 매시간 5분씩이라도 머리를 식힐 수 있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은데요. 잠깐동안의 휴식은 다시 업무에 집중 할 수 있도록 충전을 해준답니다. 특히 중요한 일을 할수록 잠시 쉬어가는 시간을 꼭 가지길 바래요. 적절한 휴식의 경우에는 생산성과 집중력이 높아진다고 해요! 결론적으로 효율성을 높여 개인 더 나아가 조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본인만의 소확생(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휴식도 사람마다 취하는 방법도 다르며 휴식으로 인해 느끼는 행복의 정도도 다릅니다. 자신의 목표를 잘 새기면서 스스로 행복해지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을 해보고 찾아보세요! 이는 업무스트레스를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는데 영향을 준답니다. 

 


 

저작권자ⓒ더유니브, 무단 편집 및 재배포 금합니다.
사진출처 : 에디터 본인 촬영 및 제작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