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자격증 종류를 알아보자
어학자격증 종류를 알아보자
  • THE UNIV
  • 승인 2021.04.20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학자격증 종류를 알아보자

더 유니브 에디터 / 박현선

 


 

취업, 이직 혹은 해외로의 진출을 위해서 많은 분들어 언어를 공부를 합니다.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영어를 많이들 공부를 하지만 어학자격증 종류에는 생각보다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한국인들이 많이들 공부를 하고 취득을 하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부터 프랑스, 스페인, 독일어까지 종류별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영어

 

 

TOEIC
TOEIC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하는 영어 시험입니다. 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고 일상생활 또는 국제업무 등에 필요한 실용영어 능력을 평가하는데요. 한국인들이 어학자격증 중에서 가장 많이 성적을 취득을 하는 시험이기도 합니다. 총 7파트로 나뉘며 문제 수는 200문항입니다. 시간은 120분동안 보게 되는데요. 총점은 990점입니다. 공무원 시험 등에서도 많이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OPIc
OPIc은 영어 말하기 시험 중에 하나인데요. iBT 방식으로 인터넷기반의 영어 공부입니다. 단순히 문법이나 어휘 등을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가를 평가를 하기 보다는 실생활에서 얼마나 적절한 문장을 구사를 하는지를 평가를 합니다. 오픽의 경우 레벨은 총 9의 등급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TOEFL
유학 준비를 하는 학생들이 가장 많이 준비를 하는 공인영어 시험이 바로 토플인데요. 전 세계에서 시험, 취업 및 이민용으로 가장 많이 인정되는 영어 능력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독해, 듣기, 말하기, 작품 이렇게 총 4가지의 방식으로 평가를 합니다. 독해는 총 3개의 지문이 주어지는데요. 한 지문당 길이가 매우 큰게 특징이랍니다. 듣기는 총 2세트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스피킹은 총 6문제, 작품은 2문제입니다. 

TEPS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개발하고 문항을 출제하고 있는 시험 중에 하나입니다.  듣기, 문법, 어휘, 독해 이렇게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듣기 40문항, 문법 및 어휘 30문항, 독해 35문항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뉴텝스 기준으로 총점은 600점이며 파트별 총점은 듣기 240점, 어휘 60점, 문법 60점, 독해 240점입니다. TEPS는 총점을 기준으로 총 10개 등급으로 구분이 되는데요. 526~600점을 받으면 1+ 등급을 받게 됩니다. 

 

일본어

 

영어 다음으로 많은 분들이 취득을 하시는 어학 자격증 종류는 바로 일본어와 중국어가 아닐까 싶은데요. 일본어에는 대표적으로 잘 알려진 두 가지 종류의 시험이 있습니다. JLPT, JPT 인데요. 주관하는 기관 그리고 점수 체계, 시험응시와 관련하여 큰 차이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JLPT
일본어 시험 중에서는 제일 잘 알아주는 종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일본국제교류협회에서 주관을 하고 있습니다.하지만 JLPT는 7월과 12월 연 2회만 운영되기 때문에 떨어지면 쉽게 다시 응시를 하지 못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준비 후 응시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한번 불합격을 하게 되면 길게는 7개월을 기다렸다가 재응시를 해야 하기 때문에 철저한 대비는 필수입니다. N1이 가장 높은 레벨이며 일본으로 취업이나 유학을 생각을 한다면 N2 이상은 받아야 한답니다. 

JPT
TOEIC 시험을 주관하는 YBM에서 시행을 하고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JLPT와 달리 매월 응시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효기간은 토익과 마찬가지로 2년입니다. 크게 듣기와 독해로 나뉘며 문항 수는 총 200문항, 95분간 보게 됩니다. JPT는 제한 시간 안에 많은 양의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매우 촉박합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 또한 시간 배분인데요! 모의고사 등을 반복해서 풀면서 제한 시간 안에 문제를 풀어내는 연습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공공기관, 입사, 승진 시험 등으로 많이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중국어

다음으로는 중국어 관련 어학자격증 시험입니다. 

 

HSK
중국국가한판에서 주관을 하는데요, 대표적인 중국어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외국인을 대상으로 평가하기 위해 만들어졌는데요. 급수의 경우 1급에서 6급까지입니다. 6급이 제일 어려운 난이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어를 처음 시작을 하는 분들도 대부분 3급부터 시작을 한답니다. HSK 자격증 시험은 듣기 영역, 독해 영역, 쓰기 이렇게 3가지 파트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각각 100점이 만점이며 총 300점 만점이랍니다. 

HSKK는 중국어 말하기 능력 평가 시험입니다. HSK와 마찬가지로 중국국가한판에서 주관을 하고 있습니다. 등급은 초, 중, 고급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고급의 경우 중국어로 듣고 이해할 수 있으며, 유창하게 자신의 견해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 수준이랍니다. 

BCT
BCT는 실용중국어 시험입니다. 다른 중국어 테스트와 달리 실용성 측면에서 바라보는 시험인데요, 비즈니스 활동에 종사하는 데 있어 갖추어야 할 중국어 실력을 측정하는 표준화된 시험입니다. 이에 중국 취업을 생각을 하고 계신 분들이 많이들 도전을 하죠. 듣기와 읽기, 쓰기 3가지 파트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문항 수는 총 70문항이며 제한 시간은 1시간입니다. 

 

 

프랑스어

 

DELF
프랑스 교육부로부터 발급되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프랑스어 공인 인증 어학자격증입니다. 프랑스어학과를 전공을 하고 있다면 해당 시험을 준비를 해야겠죠? 시험에는A1, A2, B1, B2, C1, C2 위와 같이 6단계의 시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은 2개의 시험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청취와 독해, 작문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들로 이루어진 단체 시험, 구술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들로 이루어진 개별 인터뷰 이렇게 두 가지입니다.

 

스페인어

 

DELE
DELE 자격증은 스페인 교육부의 이름으로 Instituto Cervantes가 수여하는 공인 자격증입니다. 프랑스어와 마찬가지로 A1, A2, B1, B2, C1, C2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독일어

 

DSH
독일 대학으로 유학을 생각을 하고 있다면 DSH을 준비를 해야 합니다. 미국대학으로 진학을 생각을 한다면 TOEFL을 준비를 해야 하는 것과 비슷한 맥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점수에 따라서 1~3등급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자ⓒ더유니브, 무단 편집 및 재배포 금합니다.
사진출처 : 에디터 본인 촬영 및 제작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