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재입학 그리고 취업 (현직자 인터뷰)
간호학과 재입학 그리고 취업 (현직자 인터뷰)
  • THE UNIV
  • 승인 2021.04.26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호학과 재입학 그리고 취업 (현직자 인터뷰)

더 유니브 에디터 / 박현선

 

 


 


간호학과 진학 혹은 간호학과 취업을 생각을 하시고 계신 분들을 위해서 현직자와 함께 인터뷰를 진행을 하였는데요! 해당 진로에 관심이 있다면 현직자와 진행을 한 인터뷰 내용을 참고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간호학과 재입학을 하게 된 계기

 


-> 저는 이것저것 하고 싶은 것은 많지만, 진짜로 무엇이 하고 싶은지 모르겠는 그런 학생이었어요. 그래서 대학도 다양한 학과를 지원했고 간호학과는 그저 하고 싶은 수많은 것들 중 하나일 뿐이었어요. 처음 공부했던 전공도 제 성향에 잘 맞는 전공이었고 재미있게 공부했지만, 졸업을 앞두고는 왜인지 모르게 간호학을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어요. 

내가 이것을 해보지 않으면 후회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 간호학을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TMI 일진 모르겠지만 우연히 초등학교시절 장래희망 적어놓은 종이를 발견했는데, 간호사가 적혀 있더라구요. 이 직업에 대해 생각해 본 것은 고등학교 때라고 생각했는데 초등학교 때 장래희망이라니..이것은 운명이 아니었을까요?

 

 

 

간호학과 재입학 과정은?

 


-> 저는 타과 전공으로 2년제 전문학사를 졸업하고, '대졸자 전형'으로 재입학한 케이스에요. 대졸자 전형은 전문대에만 있는 전형으로, 80학점 이수(대학 2년 다니면서 학점이수 하거나, 학점은행제, 학점으로 인정해주는 자격증 습득 등)+전적대성적+면접(면접 없는 학교들도 꽤 있어요)을 보고요.

정원 외 특별전형으로 뽑기 때문에 경쟁률이 낮고 입학하는 과정이 어렵지 않아요. 간호학과 편입은 동일계열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처음 전공이 간호학과가 아니라면 정시/수시를 준비하는 것보다 대졸자 전형으로 간호학과 재입학을 하는 것이 훨씬 나을 것이라 생각해요.

 

 

 


다시 1학년을 시작을 하면서 힘든 점이나 고충 장점이 있다면
-> 재입학을 하면서 고충이라기보단 남들보다 늦어졌다는 불안감?이 있었어요. 재입학한 당시에도 22살로 어린나이였지만 그래도 남들보다 뒤쳐진다는 생각은 안들 수가 없더라구요. 그렇지만 스스로 아직 어리고 늦지 않았다고 계속 세뇌시키다보니 그렇게 불안하진 않았어요. 학과 특성 상 저처럼 재입학하거나 다른 일 하다가 늦게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서 나이에 대한 걱정은 크게 없었어요. 아, 그리고 저는 집에서 지원을 받지않고 주말에 알바하면서 생활해야했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이나 체력적인 부담은 좀 컸던 것 같아요.

-> 장점은 제가 이미 타과전공 공부로 2년 먼저 대학생활을 때봤기 때문에 학교에 적응하기가 쉬웠어요. 대학생활 처음하는 현역(20살 제 나이에 입학한 친구들을 현역이라고 불러요) 동기들보다는 레포트나 발표준비, 조별과제에서의 진상?들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 같아요. 하하


 

대학병원, 간호학과 취업 준비

 

-> 어디든 취업을 하려면 첫 인상이 되는 자소서를 잘 준비하는게 첫번째라고 생각해요. 저는 학교생할을 하면서 일하고자 하는 분야와 관련된 동아리 활동을 했는데요, 꼭 동아리 활동이 아니더라도 간호학과 취업를 하면서 여러 방면으로 다양한 활동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여러 경험을 통해 얻어진 것들, 느낀 것들을 자소서에 녹여 쓰는거죠. 서류합격을 하면 대부분의 대학병원들은 필기, 인성면접, 직무면접 과정을 거쳐 신규간호사를 뽑게되요. 필기나 직무면접 같은 경우는 의학용어나 기본간호술기 등을 보는 경우가 많고, 인터넷 카페나 커뮤니티 보면 병원마다 자주 묻는 질문, 팁 같은 것들이 많이 나와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인성면접 같은 경우에는 가고자 하는 병원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재상, 기본이념 등을 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파악했고, 예상 질문 몇 가지를 리스트해서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보는 식으로 연습했어요. 사실 연습해도 실제 면접현장에서 너무 긴장되어 연습한대로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특히나 저는 목소리가 작은 편이라 크고 간호학과 취업 준비하면서 또박또박하게 말하는 연습도 함께 했답니다. 면접은 이미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당당하고 밝은 모습을 보여준다면 면접관 분들께서도 이쁘게 봐주실 거에요~

 

 

간호학과 재입학 후 취업 준비에 있어서

어려움 점은 없었나? 

 


-> 졸업나이가 20대 후반~30대가 넘어가게 될 경우엔 대학병원 들어가기가 쉽진 않다고 하더라구요. 병원에서 경력자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은 아무래도 부담스러워 한다는 얘기를 전해들었어요. 그래도 개인 노력여하에 따라 극복하는 사례도 많이 봤으니 너무 실망하지는 마세요!

 


 

저작권자ⓒ더유니브, 무단 편집 및 재배포 금합니다.
사진출처 : 에디터 본인 촬영 및 제작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