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이모티콘 만들기 현실적인 조언
카톡 이모티콘 만들기 현실적인 조언
  • THE UNIV
  • 승인 2021.06.21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톡 이모티콘 만들기 현실적인 조언

 

더 유니브 에디터 / 박현선

 

 



*해당 컨텐츠는 신규 이모티콘 작가 영영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제작이 되었습니다.

 

요즘에는 취미로 카톡 이모티콘 만들기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다고 하는데요! 나만의 이모티콘을 제작을 하면 수익창출로도 이어질 수 있어 많이들 도전을 하는 추세랍니다. 그림을 잘 그려야지만 이모티콘 제작이 가능한 것은 아니랍니다. 테블릿으로도 제작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이에 이모티콘 작가를 양성을 하는 학원이나 인강들도 이제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답니다. 이번에는 카톡 이모티콘 만들기와 관련하여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서 신규 작가 인터뷰를 진행을 해보았는데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신규로 제작하여 출시한 영영 작가입니다

 

 

이모티콘을 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이모티콘을 자기가 만들어서 그걸 본인이 쓰기도 하고 상품화해서 남들한테 팔기도 하는걸 보니까 너무 신기하기도 하고 매력적이라서 생각만 하던 이모티콘에 도전하게됐어요. 직접 그리고 신청하는 데까지는 좀 늦었지만, 전부터 관심이 있긴 했는데요, 

이모티콘 쪽이 인기가 많아지고 난 뒤에 너무 레드오션이구나 싶어 도전을 꺼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톡 쪽이 아무리 통과하기가 힘들어도 사람 일은모르는 거니까요! 제가 그림에 관심도 많은것도 있고 제 그림을 사고팔면서 경제적인 면까지 생각할 수 있다는 게 너무 좋아 보였고, 또 그걸 많은 사람이 사용한다고 하면 자존감도 올라가고 좋을 것 같아서 바로 제작했던 거 같아요.

 

 

 

첫 작품을 소개해주세요! 

 

제 첫 작품은 ‘매일매일이 숙제야..’라는 일기형식의 이모티콘입니다! 사실 제가 원래 제작하던 이모티콘들은 이런 형식이 아니라 카카오톡 이모티콘샵에 가면 볼 수 있는 귀엽고 동물 위주로 된 이모티콘이 많았는데요, 이미 그런 게 많아서였는지 아무리 해도 승인이 안 나더라고요. 그래서 나중엔 될 대로돼라! 하고 아예 다른 느낌으로 그려서 안 되겠지.. 하면서 제출했는데 승인이 됐습니다.
이 이모티콘이 담는 의미는 사실 큰 의미는 없고 어릴 때 쓰던 그림일기를 어른이 쓰면 어떨까? 에서 시작됐습니다. 어릴 때누 숙제로 다들 일기나 그림일기를 제출하잖아요? 그런데 커서는 일기 쓰는 일이 거의 없다 보니생각도 안 났는데 이모티콘 만들면서 생각이 났어요! 

그래서 바로 ‘어른이들’이 그림일기를 그리는 느낌으로 그렸답니다. 그래서 이모티콘을 보시면 ‘돈을 많이 썼다.’ 라던가 ‘나는 어른이다.’, ‘너무 일하기 싫다.’ 같은 감정표현이 있는데요, 그런 부분이 제 일기 이모티콘의 큰 특징이 아닐까 싶어요. 어른이 쓰는 그림일기!

 

▼매일매일이 숙제야 이모티콘 구매링크▼

https://e.kakao.com/t/every-day-is-homework

 

 

카톡 이모티콘 만들기 출시가 되기까지 기간은 얼마나 걸렸나요? 

지금까지 승인된 이모티콘을 합쳐서 20개의 작품을 제출했습니다. 한 이모티콘이 출시되기까지 걸린 단계, 시간을 말씀드리면 제 생각보다도 꽤 오래 걸렸습니다. 제가 이모티콘 제안서를 넣은 게 2021년 2월달인데요! 일단 승인, 미승인이 나기까지도 약 2주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승인이 나왔다면 그 다음 순서로컬러 검수부터 여러 가지 검수를 진행하는데요! 이 단계는 솔직히 돈인이 제출을 빨리빨리 한다면야 금방 끝나는 단계입니다. 그렇게 판매 전 필요한 여러 가지 단계를 거치고 다 완료하면 기다리는 일만 남는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두 달 정도를 기다린 거 같아요! 시리즈물이라면 모르겠지만 이모티콘 하나하나 나올 대 굉장한인내심이 필요한 거 같아요! 승인까지 다 합쳐서 약 4달 정도 걸렸습니다.

 

 

그림을 공부를 했나요?

 

그림 공부는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림 공부가 필요 없는 그림이기도 했고, 그런거 상관 없이 할 수 있을 것 같아 하지 않았습니다. 그림도 각자 개성이 있는거고 못 그리던 잘 그리던 자신이 좋으면 좋은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배우거나 공부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해요!  다만 카카오톡 이모티콘 같은 경우는 흔하거나 이미 자료가 많은 이모티콘 타입은 승인해주는 경우가 적은 것 같아서 확실하게 특징이 있는 그림, 본인의 감정이나 상황을 재미있게 만들어내는게 더 중요한 것 같아요!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설명을 해주세요.

 

클립 스튜디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버전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PRO버전과EX버전이 있습니다. 딱히 둘의 큰 차이점은 없는데요! 일러스트만 주로 하시는 분들은 PRO로도 충분히 만족 하실 것 같고 원고만화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시는 분들은 EX를 추천해 드립니다. 왜냐하면 PRO 버전은 애니메이션 프레임이 정해져 있어 긴 애니메이션을 만들지 못하고 원고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종이를 하나하나 만들어야 해서 불편하실 수도 있어요. 반면에 ex버전은 애니메이션도 무제한에다 원고도 자신이 만들고 싶을 만큼의 장수를 적으면 바로 폴더가 만들어져서 나오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하지만 그냥 일러스트만 그리실 거라면 카톡 이모티콘 만들기 프로그램으로 pro도 전혀 부족하지 않아요!

 

 


이모티콘 제작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남들과 다른 타입의 이모티콘으로 가야 한다. 라는 생각 때문에 고민하고 그리고 지우고를 반복한 게 너무 스트레스받고 어려웠던 부분 같아요. 귀여운 이모티콘도, 병맛느낌의 이모티콘도 이미 인기 있을법한 타입으로 다 나와 있기 때문에 제가 거기에 어떻게 하면 끼어들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는데요, 

이미 15개 이상의 캐릭터를 디자인 하다 보니 새로운 캐릭터나 설정이 떠오르질 않아서 어떻게 하면 더 특이하면서도 재미있고 귀여운 캐릭터를 만들 수 있을까. 생각을 많이 했던 거 같아요. 아이디어 고갈 때문에 한참을 머리를 싸매다가 생각나는 걸 그려도 이미 있거나 디자인이 좋지 않게 나올 때가 많아서 실망한적도 많아요.

 

 


이모티콘 제작을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카톡 이모티콘 만들기 승인이 딱 봐도 레드오션이고 내 것만안 될 거 같고 해도 별거 없겠지.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혹시 모르지! 하고 다들 도전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리 경쟁자가 많고 치열하다고 해도 본인의 자리 하나쯤은 있다고 생각하시면 좋겠어요. 저도 정말 승일될 거라고는상상도 못 했지만 이렇게 승인되고 나니 왜 진작에 도전 안했을까 후회하고 또 후회했어요! 다들 일찍 도전하시고 하루 이틀이라도 더더욱 빨리 이 기분좋음을 느끼셨으면 좋겠어요.파이팅! 

 

 


 

저작권자ⓒ더유니브, 무단 편집 및 재배포 금합니다.
사진출처 : 에디터 본인 촬영 및 제작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