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협하는 액상과당, 왜 조심해야 하나?
건강을 위협하는 액상과당, 왜 조심해야 하나?
  • THE UNIV
  • 승인 2021.06.25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을 위협하는 액상과당, 왜 조심해야 하나?

 

더 유니브 에디터 / 박현선

 

 


 

 

단 음식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죠!  단 음료, 단 커피를 입에 달고 산다면 건강을 조심해야 한답니다. 건강에는 좋지 않기 때문이죠. 아무래도 요즘 젊은이들은 카페투어 등을 많이 하면서 단 음료, 디저트를 많이 접하게 되는데요. 일부러 찾아서 먹지 않아도 우리 일상에서 생각보다 당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들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답니다. 

단맛은 힘들 때 먹으면 갑자기 힘이 도는 것 같은 그럼 느낌이 들때가 있죠, 그래서 습관적으로 더 찾게 되는 경우도 있답니다. 단맛은 쉽게 끊기 어렵고 또 계속 생각이 나는 이유는 몸이 단맛에 반응을 하기 때문라고 해요! 또 기분이 좋아지는 이유는 세로토닌이라는 것을 분비를 해서 행복한 기분을 느끼게 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생각보다 모르게 섭취하는 음식들에 액상과당이 많이 들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쉽게 접하고 먹게 되는 음식 중에 액상과당이 많이 들어간 것으로는 콜라, 캔커피, 아이스크림, 캐쳡, 사탕, 잼 등의 가공식품에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 밖에 빵, 과자, 탄산음료, 조미료, 통조림 등에도 많이 들어가 있답니다. 광범위하게 사용이 되고 있답니다. 특히 케쳡에 액상과당이 들어가 있을 것이라고 미처 생각을 못했던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더불어 요즘과 같은 더운날에는 청량감을 주는 시원한 탄산음료를 많이 사서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탄산음료에도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답니다.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등에 쉽게 노출이 되며 비만, 당뇨병에 걸리는 것을 조심 해야 한답니다. 

 

우선 액상과당이 가공식품에 많이 쓰이는 이유는 단가가 싸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설탕보다 달지만 제조원가가 싸기 때문에 많이 쓰이는데요. 그리고 가공이 용이하다는 장점 때문에 식품업계에서는 많이 사용이 되고 있답니다. 옥수수 전분에 과당을 첨가해서 만든다고 하는데요. 과당은 우리가 먹는 단맛이 나는 과일에도 들어 있지만 식이섬유와 같이 먹게 되기 때문에 흡수속도가 낮다고 해요! 설탕 역시 많이 먹으면 좋지 않지만, 비교적 흡수속도가 느리다고 해요. 

 

 

그렇다면 액상과당은 왜 문제가 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우선 흡수가 빠르기 때문이랍니다. 흡수가 빨라서 혈당을 단 시간 내에 빠르게 올리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인데요. 당뇨병의 위험을 높이고 심뇌혈관질환 등 여러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랍니다. 설탕도 많이 먹으면 좋지 않은 이유가 이에 있답니다. 

식재료를 고를 때 조금이라도 이렇게 먹게 되는 액상과당을 피하고 싶다면 라벨에 고과당콘시럽, 옥수수시럽, 액상과당 등이 써있지 않는지 확인을 해보세요! 아예 피할 순 없겠지만 횟수나 양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을 하는 것이 우리 건강을 위한 노력이랍니다. 

 

탄산음료 먹는 횟수를 점점 줄여보세요! 횟수와 양을 점점 줄여나가다보면 과도하게 먹는 습관을 조금씩 고쳐나갈 수 있을거예요. 그리고 단 음식이 먹고 싶을 때에는 과일이나 채소 같이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대체해보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