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가볼만한곳 데이트하기 좋은 관방제림
더 유니브 에디터 / 박현선
담양여행시 들려 볼만한 코스인 관방제림! 담양군 담양읍 남산리에서부터 시작을 하여 수북면 황금리, 대전면 강의리 까지 약 2km 길이에 달하는 인공 숲인데요. 천연기념물로 지정이 되어 있는 곳이기도 하답니다. 이곳이 국내 여행지로 유명한 이유는 약 2km에 걸쳐 거대한 풍치림을 이루고 있기 때문인데요. 300~400년에 달하는 나무들이 이곳을 지키고 있답니다.


이곳에 있는 주요 나무들은 푸조나무, 팽나무, 벚나무, 음나무, 개서어나무 곰의말채,갈참나무 등으로 약 420그루가 자라고 있는데요. 현재 천연 기념물로 지정된 구역 안에는 더 오래되고 큰 나무들이 자라고 있다고 합니다. 나무가 우거진 숲 답게 여름에는 햇빛과 더위를 피할 수 있어 여름철에 많이 방문을 하는 관광지이기도 한데요. 담양데이트코스, 담양 가볼만한곳을 찾고 있다면 관방제림에 들려보세요~

이곳의 역사는 오래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관에서 제방을 쌓고 나무를 심어 가꾼 숲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관방제림은 큰 비만 오면 수해를 입는 담양의 지리적 특성과 연관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안타깝게 여긴 관에서 담양천의 물길을 다스리기 위해서 제방을 축조를 하였고 보호하기 위해 나무를 심은 것이 지금의 관방제림이랍니다.


즉, 우리의 선조들이 홍수 피해를 막기 위해서 제방을 만들고 나무를 심은 것인데요! 선조들의 지혜를 옅볼 수 있는 명소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러하여 역사 및 문화적 자료로서의 가치가 큰 담양 가볼만한곳이랍니다.
가을에는 단풍명소로도 익히 알려진 명소 중에 명소인데요. 단풍이 이쁘게 물이 들어 단풍명소로 가을에 많이 찾는 담양 여행지랍니다. 해가 진 저녁에는 조형물들에 조명이 들어와 담양 야경명소로도 SNS에서 잘 알려져 있답니다.

관방제림에 가시면 길 건너에 위치하고 있 담양국수거리도 들려보세요!5천원이면 국수 한 그릇을 먹을 수 있답니다. 요즘에는 카페에 가면 음료 한잔 가격이 5천원이 넘는 것은 예삿일이 아닌데요! 착한 담양국수거리에서는 착한 가격에 국수 한그릇을 먹을 수 있으니 허기를 달래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담양국수거리는 관방천을 따라 형성이 되어 있는데요! 옛날 관방천에 장이 열리면 상인들을 위해 빨리 먹을 수 있는 음식인 국수집이 생긴 게 지금의 담양국수거리가 된 것이라고 하네요
저작권자ⓒ더유니브, 무단 편집 및 재배포 금합니다.
사진출처 : 사진하단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