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플 스피킹, 라이팅 고득점 전략 3가지
토플 스피킹, 라이팅 고득점 전략 3가지
  • THE UNIV
  • 승인 2017.06.21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과 비즈니스 영어를 강조한 토익이 1990년대 후반부터의 황금기를 지나고 점점 토플과 스피킹 등의 영어 시험에 자리를 내주고 있다. 토플은 토익과 달리 영미권 대학교와 대학원 진학 등 아카데믹한 영어를 주로 다루며 더 전문성 있고 난이도 높은 영어 시험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토익보다 영어 실력을 더 요구하는 시험이기에 교육 기관이 아닌 국내 기업 및 외국계 기업 등에서도 점점 토플 성적을 요구하고 있다.

토플 수험생들은 보통 80점을 목표로 잡는 경우가 많다. 토플 80점은 보통 대학원 및 외국 대학교 등에서 지원 요건으로 제시하거나 국내 기업 등에서 요구하는 점수로, 토익700점처럼 기준이 되는 점수라 할 수 있다.

 

" 토플 점수의 최대 난관은? "
 


토익의 난관이 파트7이라면 토플 목표 점수 달성의 가장 큰 장벽으로는 스피킹과 라이팅 섹션이다. 토플은 영어 시험의 기본인 리딩과 리스닝 외에도 컴퓨터에 목소리를 녹음하여 푸는 방식의 스피킹 섹션이 있고, 총 두 개의 작문을 요구하는 라이팅 섹션이 있다. 스피킹과 라이팅은 답변 할 시간이 짧게 주어지고, 리스닝 능력 또한 중요하게 작용해 시험의 가장 어려운 부분으로 손꼽힌다. 하지만 스피킹과 라이팅 점수 배점이 각 30점인만큼, 두 파트 다 토플점수 상승에 필수적으로 공부를 해야 되는 중요한 영역이다.

 

" 토플 스피킹, 라이팅 고득점 전략은? "

 

1. 어휘는 그룹화하고 개념화한다.

어휘는 토플 고득점의 가장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토플 스피킹과 라이팅의 경우에는 패러프레이징을 하지 않을 경우 감점 요인이기 때문에 어휘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토플 단어 공부를 할 때는 유의어를 중심으로 한 단어의 그룹화가 중요하다. 토플은 토익처럼 단순히 독해를 위해 단어 하나의 뜻을 아는 것만으로는 득점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해석은 기본으로 할 수 있어야 하며 그 단어와 관련 된 유의어, 반의어 등 각각의 단어가 관계망을 형성해야 한다.

또한 어휘의 체계적인 정리 또한 필요하다. 토익의 경우 단어가 시험에서 사용 되는 의미가 한정적이지만 토플의 경우 한 단어가 지문에 따라 전혀 다른 뜻을 띄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한 단어라도 여러 뜻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를 위해서는 영영 사전 등을 사용하여 단어 개념화 작업을 거쳐야 한다. 영어 단어를 한글 단어로 바꾸기 보다는 어떤 느낌인지 개념으로 이해를 해야 어느 문맥에서든 단어의 의미파악이 가능하며 유의어를 외우지 못 했을 경우에도 뜻의 추론이 가능하다.
 

2. 나만의 템플릿을 사용한다. 


스피킹의 시험 시간은 총 25분이고 문항 수는 6개이다. 라이팅 시험 시간도 통합형이 20분, 독립형이 30분으로 토플 스피킹, 라이팅 섹션은 실제 원어민이라도 답변을 준비하기에 짧은 시간이 주어진다. 

그렇기에 이 짧은 시간 동안 요점을 정확히 전달하는 논리적인 답변을 준비하기 위해선 템플릿의 역할이 중요하다.

주로 템플릿은 이유나 요점을 말하고 그에 상응하는 예시를 제시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다. 독립형의 경우는 보통 자신의 선택이나 선호에 대한 2개의 이유와 예시를 말하고 결론을 말하면서 끝낸다. 영어는 한국어와 달리 두괄식으로 주제를 바로 전달해야 고득점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템플릿도 두괄식 형태로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통합형의 경우 지문이나 듣기에서 나온 요점을 2개 제시하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나 예시를 제시한다. 지문이나 듣기에서 사용 되었던 단어를 패러프레이징해서 사용해야만 고득점이 가능하다.

또한, 템플릿의 내용으로 들어갈 부분도 템플릿화가 가능하다. 돈, 시간, 에너지가 부족하다는 것이나 스트레스를 푼다, 친구를 만든다 등의 표현들은 많은 질문의 이유로 사용할 수 있는 문장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문장들을 이유와 예시로 만들어 템플릿화 해두면 토플 스피킹과 라이팅 두 파트에서 다 더욱 안정적인 답변이 가능하다.

 

3. 발음 및 전달력을 향상시킨다.

  
스피킹에 있어 전달력에 직결 되는 것은 발음, 속도, 인토네이션 등이 있다. 아무리 어휘력이 좋아 패러프레이징을 자유자재로 하고 좋은 템플릿이 존재한다고 해도 그것을 전달할 수 있는 말하기가 불가능하다면 고득점은 불가능하다.

한국 응시자들은 특히 발음과 인토네이션 등에서 자신감이 떨어지는데, 이는 얼굴과 입을 볼 수 없는 녹음 방식의 IBT 시험에서는 큰 약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한국인에게 어려운 발음을 꾸준히 연습하여야 한다. 또한, 인토네이션을 통해 뒤에 더 내용이 있을 때 말 끝을 높여준다던 지, 숫자나 부정, 중요 형용사, 중요 키워드 등을 강조해 주어 문장이 더 물 흐르듯 이해 가게 해줘야 한다. 무엇보다 시험에서 긴장할 경우 말을 너무 빠르게 하거나 작게 하는 경우 들이 있는데 이 또한 감점 요인이다. 시험에서 녹음할 때는 평소 말하는 속도로 조금은 크게 답변을 하는 것이 좋다.

라이팅을 쓸 때도, 실제 글을 읽어보며 문장이 너무 길어지지 않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장이 너무 길어질 경우 주어나 목적어가 헷갈리거나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그러므로 문장의 길이를 되도록이면 3줄이 넘지 않게 해야 한다. 문장을 쓸 때도, 삽입구에 쉼표나 대쉬를 사용하여 구별하기 쉽게 해주거나 도치구문으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따로 빼내는 등 글을 읽었을 때 이해가 쉬운 형태로 배치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다.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파고다어학원 토플 점수보장반의 혜택이 홈페이지에 소개되고 있다.)


본 포스팅은 토플 스피킹 라이팅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전략을 알아보았다. 이는 국내 최대 어학원인 파고다어학원의 토플 점수보장반 강사들이 실제로 추천하는 방법들로 이미 토플 스피킹 라이팅 고득점을 위한 검증 된 방법들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 본 포스팅의 전략을 수험생 한 명이 수행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학원에서 많은 시험 연구를 통해 만들어진 토플 자료와 템플릿을 기본으로 자신에게 맞춰 적용하는 것이 시간 절약도 되고 득점에 유리하다. 특히, 스피킹과 라이팅은 꼭 첨삭을 통해 자신이 어떻게 논리를 전달하는 경향이 있는지, 약점이 뭐고 고쳐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끊임없이 진단받고 교정 받아야 하기 때문에 토플 점수보장반 등을 이용해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파고다어학원의 점수보장반은 20일 점수 완성을 기본으로 1600단어 어휘테스트와 실제 토플시험과 같은 IBT 환경의 실전 모의고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월 16회의 토플 스피킹 라이팅 첨삭도 제공하여 토플 고득점에 필수인 1:1 케어를 받을 수 있다. 그 외에도 강사와 조교가 스터디를 진행해 체계적이고 타이트한 스케쥴로 단기간 토플 고득점을 노리는 수험생들에게 최적의 선택이 될 것이다.

이번 여름방학 동안 유학이나 취업으로 토플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풍성한 혜택들도 있다. 점수보장반은 토플 시험비 100% 지원과 4파트 교재를 무료 제공할 뿐만 아니라, 수강료 8만원을 즉시 할인까지 해준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2만원 할인 쿠폰과 모바일 3,000원 할인까지 지원해준다. 토플 응시료가 20만원이 넘는 고비용 시험인 만큼 경제적 부담이 큰 수험생들에게 토플 수강의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다.

토플 스피킹과 라이팅이야 말로 토플 목표 점수 달성의 열쇠를 진 파트들이다. 모두가 어려워하는 이 두 파트를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전략을 충분히 훈련할 수 있는 파고다어학원에서 연습한다면 여름방학 내 토플 스피킹, 라이팅 고득점은 반드시 가능할 것이다.

 

파고다어학원 토플 점수보장반 추가 정보 – 링크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2만원 할인 쿠폰 정보 - 링크 혹은 PGV6FTKCUWN939TP (온/오프라인 사용 가능)

 

본 포스팅의 내용은 파고다어학원의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